1 |
1
열차의 궤도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도록 설치되며, 전원장치에 연결된 송신부, 열차 궤도를 통해 상기 송신부와 통신하는 수신부 및 상기 수신부에 연결된 궤도계전기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궤도회로의 고장방지 장치로서,상기 송신부 및 수신부의 정상작동여부에 관한 상태정보를 실시간으로 취득하여 백업시스템으로 전송하는 궤도검출부;상기 궤도계전기의 정상작동여부에 관한 상태정보를 실시간으로 취득하여 백업시스템으로 전송하고, 특정 조건에서 상기 궤도계전기를 여자시키는 계전기 제어부;백업 송신부, 백업 수신부 및 백업 궤도계전기를 포함하며, 상기 궤도회로의 오작동 검출시에 상기 궤도회로를 대체하여 사용되도록 백업시스템에 의해 제어되는 백업 궤도회로장치; 및상기 궤도검출부, 상기 계전기 제어부 및 상기 백업용 궤도회로장치와 각각 연결되고, 상기 궤도검출부 및 상기 계전기 제어부로부터 수신한 실시간 상태정보에 대한 분석 및 판단을 시행하며, 상기 송신부, 수신부 또는 궤도계전기에서 오작동이 검출되면 상기 오작동에 대응하는 조치를 수행하는 백업시스템;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며, 상기 백업시스템은 상기 오작동을a) 상기 수신부의 출력측이 비정상인 경우,b) 상기 송신부가 고장이거나 또는 상기 수신부의 입력측이 비정상인 경우, 또는c) 상기 궤도계전기가 고장인 경우중 하나로 분류하여 각각 상이한 방식으로 오작동에 대응하도록 구성되며,상기 오작동 및 오작동에 대한 대응에 관한 정보를 관제소로 전송하여 관제소에 청각적 경보(알람) 또는 시각적 경보(표시) 중 하나 이상이 전달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궤도회로 고장방지 장치
|
2 |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계전기 제어부가 상기 궤도계전기를 여자시키는 상기 특정 조건은,상기 궤도회로 중 상기 수신부에 대한 상태정보가 입력측은 정상, 출력측은 비정상인 것으로 상기 궤도검출부에 의해 검출된 경우이고,이 경우 상기 계전기 제어부는 상기 수신부의 비정상적인 고장으로 판단하고 상기 수신부 출력에 대응하는 출력전원을 상기 궤도계전기에 인가하여 상기 궤도계전기를 여자시키도록 작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궤도회로 고장방지 장치
|
3 |
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궤도회로 중 상기 송신부가 고장이거나 또는 상기 수신부의 입력측이 비정상인 것으로 상기 궤도검출부에 의해 검출된 경우에, 상기 백업시스템은 상기 궤도회로를 상기 백업 궤도회로장치로 절체하여 정상기능을 확보하도록 작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궤도회로 고장방지 장치
|
4 |
4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궤도회로 중 상기 궤도계전기가 고장인 것으로 상기 계전기 제어부에 의해 검출된 경우에, 상기 백업시스템은 상기 궤도회로를 상기 백업 궤도회로장치로 절체하여 정상기능을 확보하도록 작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궤도회로 고장방지 장치
|
5 |
5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백업시스템은, 각각의 상기 궤도회로에 연계된 상기 궤도검출부, 상기 계전기 제어부, 및 상기 백업 궤도회로장치가 하나 이상 연결되고,열차 궤도에 연속적으로 배치된 상기 궤도회로들에 대해 열차의 진행방향으로 순차적으로 상기 궤도계전기의 낙하 및 여자가 이루어지는지 여부를 상기 계전기 제어부를 통해 감시하는 동시에, 여자된 상기 궤도계전기에 대응하는 상기 궤도회로의 상기 송신부의 출력측과 상기 수신부의 입력측을 감시하여,상기 궤도회로들에서 상기 궤도계전기의 낙하 및 여자가 열차의 진행방향으로 순차적으로 이루어지고, 여자된 상기 궤도계전기에 대응하는 상기 궤도회로의 상기 송신부의 출력측과 상기 수신부의 입력측이 정상인 것으로 검출되면, 여자된 상기 궤도계전기에 대응하는 상기 궤도회로가 정상인 것으로 판단하도록 작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궤도회로 고장방지 장치
|
6 |
6
열차의 궤도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도록 설치되며, 전원장치에 연결된 송신부, 열차 궤도를 통해 상기 송신부와 통신하는 수신부 및 상기 수신부에 연결된 궤도계전기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궤도회로의 고장방지 방법으로서,1) 열차 궤도를 따라 연속적으로 설치된 다수의 상기 궤도회로 중 특정 궤도회로가 낙하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2) 상기 특정 궤도회로와 그 전방 및 후방 궤도회로가 열차진행방향으로 순차적으로 낙하 및 여자되는지 감시하는 단계;3) 상기 특정 궤도회로의 상기 송신부의 출력측과 상기 수신부의 입력측을 감시하여, 상기 특정 궤도회로의 상기 궤도계전기가 여자된 때에 상기 송신부의 출력측과 상기 수신부의 입력측이 정상인 경우 상기 특정 궤도회로는 정상인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4) a) 상기 전방 궤도회로로부터 상기 후방 궤도회로까지 순차적인 궤도의 낙하 없이 상기 특정 궤도회로가 낙하하는 경우, b) 낙하 상태의 상기 특정 궤도회로가 전방 및 전전방 궤도회로들이 순차적으로 여자된 후에도 낙하 상태로 유지되는 경우, 또는 c) 여자된 전방 및 전전방 궤도회로들의 낙하 없이 여자된 상기 특정 궤도회로가 먼저 낙하하는 경우에는 상기 특정 궤도회로가 비정상인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5) 상기 특정 궤도회로에서 상기 송신부 출력측의 고장 또는 상기 수신부 입력측의 비정상 작동의 경우 상기 특정 궤도회로를 백업용 궤도회로장치로 절체하는 단계; 및6) 상기 특정 궤도회로에서 상기 수신부의 출력측이 비정상인 경우 계전기 제어부에서 비정상적인 고장으로 판단하고 상기 궤도계전기에 출력전원을 인가하여 상기 궤도계전기를 여자시키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궤도회로 고장방지 방법
|
7 |
7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1)단계 내지 3)단계가 열차 운행시간대에만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궤도회로 고장방지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