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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방향 전력 운용 관리가 가능한 전기 자동차 충전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0000401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 자동차 보급이 활성화되어 전기사용량의 급증하게 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전력소비의 피크현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양방향 전력 운용 관리가 가능한 전기 자동차 충전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서, 전기에너지를 저장하고 있는 에너지 저장장치와 전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에너지 저장장치 접속부;와 전기 자동차와 전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전기자동차 접속부;와 전력계통 장치와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전력계통 시스템으로부터 공급받는 전력을 분석하고 관리하는 전력계통 관리부;와 양방향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이 설치된 건물의 전력 상태를 관리하는 건물 전력 관리부; 및 부하 제어 알고리즘에 따라 상기 전기 자동차의 충전 상태, 상기 에너지 저장장치의 전기 에너지 저장 상태, 상기 건물의 전력 상태를 고려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것인지 방전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상기 전력의 소비가 최소가 되도록 관리하는 종합 제어부;를 포함하고 있는 양방향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이 제공된다.
Int. CL B60L 50/50 (2019.01.01)
CPC B60L 53/60(2013.01) B60L 53/60(2013.01) B60L 53/60(2013.01) B60L 53/60(2013.01) B60L 53/60(2013.01) B60L 53/60(2013.01) B60L 53/6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75113 (2018.06.29)
출원인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02060 (2020.01.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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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제주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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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부창진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아
2 김호찬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3 양승용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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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진동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길 ** 다원빌딩 *층(푸른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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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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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6.29 수리 (Accepted) 1-1-2018-0639318-47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8.07.18 수리 (Accepted) 1-1-2018-0711276-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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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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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에너지를 저장하고 있는 에너지 저장장치와 전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에너지 저장장치 접속부;전기 자동차와 전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전기자동차 접속부;전력계통 장치와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전력계통 시스템으로부터 공급받는 전력을 분석하고 관리하는 전력계통 관리부;양방향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이 설치된 건물의 전력 상태를 관리하는 건물 전력 관리부; 및부하 제어 알고리즘에 따라 상기 전기 자동차의 충전 상태, 상기 에너지 저장장치의 전기 에너지 저장 상태, 상기 건물의 전력 상태를 고려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것인지 방전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상기 전력의 소비가 최소가 되도록 관리하는 종합 제어부;를 포함하고 있는 양방향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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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부하 제어 알고리즘은 상기 에너지 저장장치, 상기 전기 자동차의 충전 상태, 상기 건물의 전력 소비 상태 및 상기 전력 계통의 전력 공급 상태를 고려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의 과충전 및 과방전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어하고, 전기 에너지가 충분한 곳에서 부족한 곳으로 잉여의 전기 에너지를 공급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방향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
3 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전기자동차 접속부는 전기 자동차 충전 인프라를 포함하고 있어 상기 전기 자동차로 전기 에너지를 공급하거나, 상기 전기 자동차로부터 방전되는 전기 에너지를 교류 상태 또는 직류 상태로 공급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방향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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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종합 제어부는 상기 전기 자동차를 충전하는 경우에, 상기 에너지 저장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전기 에너지를 이용하여 충전할 것인지 상기 전력 계통 장치로부터 전기 에너지를 공급받아 충전할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방향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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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전기 자동차는 전기 에너지를 충전 및 방전할 수 있는 양방향 충전기 및 배터리관리 시스템(BMS: Battery Management System)을 포함하고 있으며, 상기 종합 제어부는 상기 양방향 충전기를 통해 상기 전기 자동차로부터 전기 에너지를 교류 상태로 공급받거나 상기 BMS와 연동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로부터 전기 에너지를 직류 상태로 공급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방향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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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종합 제어부는 상기 전기자동차로부터 전기 에너지를 공급받는 경우에는 상기 전기 자동차로부터 방전되어 공급받는 전기 에너지를 상기 에너지 저장장치에 저장하거나 상기 전력계통 또는 상기 건물로 공급하고, 상기 전력계통 또는 상기 건물의 전력이 충분한 경우에는 상기 전력계통 또는 상기 건물의 전기 에너지를 상기 에너지 저장장치 또는 상기 전기 자동차에 충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방향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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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종합 제어부는 상기 전기자동차 접속부에 양방향 충방전이 가능한 전기 자동차 및 충전만 가능한 전기 자동차가 연결된 경우에 상기 양방향 충방전이 가능한 전기 자동차로부터 공급받은 전기에너지로 상기 충전만 가능한 전기 자동차를 충전한 후에 상기 충전만 가능한 전기 자동차의 충전 상태를 판단하여 상기 충전만 가능한 전기 자동차를 충전 후 남는 잉여의 전기에너지는 상기 전력계통 및 상기 건물로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양방향 전기 자동차 충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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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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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주)대경엔지니어링 지역주력산업육성사업 ESS기반 양방향 전기차 충전인프라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