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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케이슨 사이의 간격을 차수하기 위한 차수장치, 이를 이용한 차수구조 및 차수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0711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횡방향으로 서로 이웃하는 콘크리트 케이슨 사이의 간격에서, 양쪽 콘크리트 케이슨에 걸쳐져 콘크리트 케이슨에 밀착되는 밀착차수판과, 이러한 밀착차수판을 강하게 가압하는 가력지지판 및 힌지가력아암을 포함하는 차수장치를 이용하여 차수구조를 형성함으로써, 콘크리트 케이슨 사이의 간격으로 물이 통과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으며, 특히 지진이나 큰 파랑하중의 내습으로 인해 콘크리트 케이슨 사이에 단차가 발생하더라도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차수성능을 발휘하여, 콘크리트 케이슨을 단순한 방파제로서의 기능에 머무르지 않고, 해상 폐기물 처리장 건설에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구성의 "콘크리트 케이슨 사이의 간격을 차수하기 위한 차수장치, 이를 이용한 차수구조 및 차수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E02B 3/06 (2006.01.01) E02D 23/16 (2006.01.01)
CPC E02B 3/06(2013.01) E02B 3/06(2013.01) E02B 3/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80892 (2018.07.12)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07141 (2020.01.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7.12)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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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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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영준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황윤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3 정연주 서울특별시 서초구
4 박민수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5 송성훈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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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2 이준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법무법인케이씨엘)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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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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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7.12 수리 (Accepted) 1-1-2018-0686282-8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11.3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2.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113587-7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10.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759869-44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12.0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264609-0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2.06 수리 (Accepted) 1-1-2019-1264610-48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3.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0516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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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횡방향으로 연속배치되는 콘크리트 케이슨의 오목설치홈이 마주하여 형성되는 차수공간 내에 삽입배치되는 차수장치로서, 차수공간의 종방향 내면 각각을 마주하도록 배치되는 밀착차수판; 밀착차수판에 결합되어 가압력을 밀착차수판에 분산 전달하는 가력지지판; 및 차수공간 내에서 종방향으로 연장 배치되어 밀착차수판에 가압력을 가하는 복수개의 힌지가력아암을 포함하며; 힌지가력아암이 상향볼록 꺾임상태 또는 하향볼록 꺾임상태로 차수공간에 삽입 배치된 후, 연직방향의 힘에 의해 힌지가력아암이 펴지면서 사전설정된 상향볼록 꺾임상태, 직선상태, 또는 사전설정된 하향볼록 꺾임상태로 되어 밀착차수판에 가압력을 가하여 밀착차수판을 차수공간의 종방향 내면에 가압 밀착시킴으로써, 횡방향 연속배치된 콘크리트 케이슨 사이의 횡방향 간격을 밀착차수판이 가로막아 해수의 통과를 차단하는 구성을 가지는데; 밀착차수판은 수직부와 수평부와 수직부가 순차적으로 연속되어 영어 대문자 U자로 구부러진 형태를 가지며; 차수장치에서 연직방향 최하단에 위치한 힌지가력아암에는, 밀착차수판의 수직부와 수평부가 만나는 우각부를 가압하기 위한 우각부 가력아암과, 밀착차수판의 수평부를 하면 방향으로 가압하기 위한 수평부 가력아암이 결합되어 있어서; 최하단에 위치한 힌지가력아암이 펴지게 되면, 우각부 가력아암의 단부가 밀착차수판의 우각부에 접촉하여 외측으로 밀어내어, 차수공간의 연직한 종방향 내면과 콘크리트 케이슨이 놓인 바닥면 사이의 우각부에 밀착차수판을 밀착시키게 되고, 수평부 가력아암도 밀착차수판의 수평부를 콘크리트 케이슨이 놓인 바닥면으로 밀어주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수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가력지지판은 연직방향으로 연장된 판부재로 이루어져서, 밀착차수판에 부착되어 있으며; 가력지지판에는 힌지결합부가 구비되어 있고; 힌지가력아암은 2개의 아암부재가 중앙힌지부에 의해 힌지결합되어 있는 구조를 가지며; 아암부재 각각의 단부는 가력지지판의 힌지결합부에 힌지결합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수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힌지가력아암의 2개 아암부재 중의 하나에 일단이 결합되고 타단은 다른 쪽 아암부재를 향하여 연장된 구성을 가지는 회전방지걸쇠가 구비되어서; 힌지가력아암에서 중앙힌지부를 중심으로 꺾여 있던 2개의 아암부재가 회전하여 펴지면서 회전방지걸쇠의 타단이 다른 쪽 아암부재에 밀착하게 되어 다른 쪽 아암부재의 추가 회전을 저지함으로써, 힌지가력아암을 사전설정된 상향볼록 꺾임상태, 직선상태, 또는 사전설정된 하향볼록 꺾임상태로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수장치
4 4
삭제
5 5
제1항 내지 제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힌지가력아암은 복수개가 연직방향으로 나란하게 배치되어 있으며; 연직방향으로 배치된 복수개의 힌지가력아암은 연결봉에 결합되어 있어서; 연결봉을 연직방향으로 움직이면, 연결봉에 결합되어 있던 복수개의 힌지가력아암에는 동시에 연직력이 작용하여, 각각의 힌지가력아암에서는 2개 아암부재가 회전하면서, 꺾임상태에 있던 복수개의 힌지가력아암이 동시에 펴져서 사전설정된 상향볼록 꺾임상태, 직선상태, 또는 사전설정된 하향볼록 꺾임상태로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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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케이슨 사이의 횡방향 간격을 차수시키는 차수구조로서, 콘크리트 케이슨이 마주보는 횡방향 측면에는 오목설치홈이 형성되어 있고, 오목설치홈이 마주하면서 차수공간이 형성되며; 차수공간의 종방향 내면 각각을 마주하도록 배치되는 밀착차수판, 밀착차수판에 결합되어 밀착차수판에 가압력을 분산 전달하는 가력지지판, 및 차수공간 내에서 종방향으로 연장 배치되어 밀착차수판에 가압력을 가하는 복수개의 힌지가력아암을 포함하는 차수장치가 차수공간 내에 삽입 배치되는데; 힌지가력아암이 상향볼록 꺾임상태 또는 하향볼록 꺾임상태로 차수공간에 삽입 배치된 후, 연직방향의 힘에 의해 힌지가력아암이 펴지면서 사전설정된 상향볼록 꺾임상태, 직선상태, 또는 사전설정된 하향볼록 꺾임상태로 되어 밀착차수판에 가압력을 가하여 밀착차수판을 차수공간의 종방향 내면에 가압 밀착시키며; 차수장치의 밀착차수판은 수직부와 수평부와 수직부가 순차적으로 연속되어 영어 대문자 U자로 구부러진 형태를 가지며; 차수장치에서 연직방향 최하단에 위치한 힌지가력아암에는, 밀착차수판의 수직부와 수평부가 만나는 우각부를 가압하기 위한 우각부 가력아암과, 밀착차수판의 수평부를 하면 방향으로 가압하기 위한 수평부 가력아암이 결합되어 있어서; 최하단에 위치한 힌지가력아암이 펴지게 되면, 우각부 가력아암의 단부가 밀착차수판의 우각부에 접촉하여 외측으로 밀어내어, 차수공간의 연직한 종방향 내면과 콘크리트 케이슨이 놓인 바닥면 사이의 우각부에 밀착차수판을 밀착시키게 되고, 수평부 가력아암도 밀착차수판의 수평부를 콘크리트 케이슨이 놓인 바닥면으로 밀어주게 되어; 횡방향 연속배치된 콘크리트 케이슨 사이의 횡방향 간격을 밀착차수판이 가로막아 해수가 통과하는 것을 차단하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수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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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케이슨 사이의 횡방향 간격을 차수시키는 방법으로서, 밀착차수판, 밀착차수판에 결합되어 밀착차수판에 가압력을 분산 전달하는 가력지지판, 및 차수공간 내에서 종방향으로 연장 배치되어 밀착차수판에 가압력을 가하는 복수개의 힌지가력아암을 포함하며, 밀착차수판은 수직부와 수평부와 수직부가 순차적으로 연속되어 영어 대문자 U자로 구부러진 형태를 가지며, 연직방향 최하단에 위치한 힌지가력아암에는 밀착차수판의 수직부와 수평부가 만나는 우각부를 가압하기 위한 우각부 가력아암과, 밀착차수판의 수평부를 하면 방향으로 가압하기 위한 수평부 가력아암이 결합되어 있는 구성을 가지는 차수장치를 이용하며; 횡방향 측면에는 오목설치홈이 형성되도록 콘크리트 케이슨을 제작하여, 상기 횡방향 측면이 마주하도록 콘크리트 케이슨을 연속배치함으로써, 서로 마주하는 오목설치홈에 의해 차수공간이 형성되도록 하며; 차수장치를 차수공간 내에 배치하되, 차수장치의 힌지가력아암을 상향볼록 꺾임상태 또는 하향볼록 꺾임상태로 만들어서 차수공간에 삽입 배치하고; 힌지가력아암에 연직방향 힘을 가하여 힌지가력아암이 펴지게 하여 사전설정된 상향볼록 꺾임상태, 직선상태, 또는 사전설정된 하향볼록 꺾임상태로 만들어서, 밀착차수판에 가압력을 가하여 밀착차수판을 차수공간의 종방향 내면에 가압 밀착시키고, 최하단에 위치한 힌지가력아암을 펴지게 하여 우각부 가력아암의 단부가 밀착차수판의 우각부에 접촉하여 외측으로 밀어내어 차수공간의 연직한 종방향 내면과 콘크리트 케이슨이 놓인 바닥면 사이의 우각부에 밀착차수판을 밀착시키게 만들고, 수평부 가력아암도 밀착차수판의 수평부를 콘크리트 케이슨이 놓인 바닥면으로 밀어주게 만들어서, 횡방향 연속배치된 콘크리트 케이슨 사이의 횡방향 간격을 밀착차수판이 가로막아 해수가 통과하는 것을 차단하게 만드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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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해양수산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수산환경기술개발사업 폐기물 해상 최종처리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