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전기차 탑재형 발전기 제어시스템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2000098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차 탑재형 발전기 제어시스템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전기차량에 일체로 탑재되어 전력을 발생시키는 발전부, 차량의 상태 및 필요에 따라 상기 발전부의 출력을 제어하는 제어부, 상기 발전부의 상태를 진단하고, 차량의 상태를 감지하는 센서부, 차량의 상태에 따라 상기 발전부의 전원을 제어하는 전원부 및 상기 센서부를 통해 감지된 정보를 상기 제어부로 전송하는 통신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L 50/10 (2019.01.01) B60L 50/50 (2019.01.01) B60L 3/00 (2019.01.01) B60K 17/28 (2006.01.01)
CPC B60L 50/10(2013.01) B60L 50/10(2013.01) B60L 50/10(2013.01) B60L 50/10(2013.01) B60L 50/10(2013.01) B60L 50/10(2013.01) B60L 50/10(2013.01) B60L 50/10(2013.01) B60L 50/10(2013.01) B60L 50/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82582 (2018.07.16)
출원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08457 (2020.01.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7.16)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상호 광주광역시 광산구
2 임대영 광주 북구
3 최인철 광주 광산구
4 차현록 광주광역시 북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상수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효령로**길 ** *층 (브릿지웰빌딩)(에이치앤피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7.16 수리 (Accepted) 1-1-2018-0701450-5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4.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6.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005655-4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3.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82427-24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4.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411496-23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4.21 수리 (Accepted) 1-1-2020-0411503-66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20.09.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24264-24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10.07 수리 (Accepted) 1-1-2020-1057535-35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20.10.07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1057528-15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20.11.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763662-64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0.11.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5029247-0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차량에 일체로 탑재되어 전력을 발생시키는 발전부;차량의 상태 및 필요에 따라 상기 발전부의 스로틀을 조절하여 상기 발전부의 출력을 제어하는 제어부;상기 발전부의 상태를 진단하고, 차량의 상태를 감지하도록 상기 발전부의 온도를 측정하는 온도센서, 오일 온도를 측정하는 오일량 센서, 상기 발전부의 전압을 측정하는 전압 센서, 상기 발전부의 전류를 측정하는 전류 센서 및 상기 발전부의 알피엠 수치를 측정하는 알피엠 측정센서를 구비하는 케이타입 센서로 구성되는 센서부;차량의 상태에 따라 상기 발전부의 전원을 제어하는 전원부; 및상기 센서부를 통해 감지된 정보를 상기 제어부로 전송하는 통신부를 포함하며,상기 알피엠 측정센서는 상기 발전부에 구비된 발전기의 점화코일에서 발생되는 신호를 아날로그 회로를 통해 상기 통신부로 전달하게 마련되고, 기설정된 출력과 비교하여 높은 알피엠이 발생하였을 때 인터럽트 신호를 상기 통신부로 전달하여 상기 발전부를 정지시키도록 마련되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스로틀을 통해 공기와 연료의 혼합 가스량을 조절하여 상기 발전부에 구비된 엔진의 회전 속도를 변화시키도록 마련되고, 상기 통신부는 상기 센서부로부터 측정된 상기 발전부의 온도, 연료 온도 및 상기 오일 온도를 에스피아이통신을 이용하여 입력받아 상기 제어부로 전송하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센서부로부터 측정된 상기 발전부의 온도, 상기 오일 온도, 상기 발전부의 전압, 상기 발전부의 전류 및 상기 발전부의 알피엠 수치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발전기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제어하고,상기 제어부는, 기설정된 요구 전류값과 상기 발전부의 전류값을 비교하여 상기 발전부의 전류값이 상기 요구 전류값보다 높을 경우 상기 스로틀의 개폐율을 낮춰 혼합 가스량을 감소시키고, 상기 발전부의 전류값이 상기 요구 전류값보다 낮을 경우 상기 스로틀의 개폐율을 높여 혼합 가스량을 증가시킴으로써 상기 발전부의 출력이 기설정된 출력을 유지하도록 마련되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기설정된 요구 전류값과 상기 발전부의 전류값의 차이가 ±1A를 유지하도록 상기 스로틀을 제어함으로써 상기 기설정된 출력을 유지시키고,상기 제어부는, 전력의 과공급 방지 및 상기 발전부의 과부하를 방지하도록 상기 스로틀을 제어하여 상기 발전부의 출력은 3kW, 회전속도는 3600RPM으로 일정하게 유지시키도록 마련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탑재형 발전기 제어시스템
2 2
삭제
3 3
삭제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부에서 전압, 전류, 오일 량 데이터는 아날로그 신호로 상기 통신부로 전달되고, 저역필터 또는 디지털 저역필터를 통해 외부잡음에 대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탑재형 발전기 제어시스템
5 5
삭제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센서부를 통해 차량의 상태를 파악하고, 상기 발전부의 스로틀을 조절하여 출력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탑재형 발전기 제어시스템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발전부는 서보모터의 구동회로를 사용하여 스로틀을 실시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탑재형 발전기 제어시스템
8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제어부의 요구 전류값과 발전부의 요구 전류값을 피아이 제어기에 적용하여 스로틀을 제어함으로써 상기 발전부의 출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탑재형 발전기 제어시스템
9 9
전기차에 탑재되어 안정된 출력을 제공하는 전기차 탑재형 발전기장치에 있어서,전기에 의해서 구동되는 차량에 일체로 탑재되는 발전기;상기 발전기와 전기적으로 결합되고, 상기 발전기의 스로틀을 조절하여 상기 발전기의 출력을 제어하도록 구비된 제어기;상기 제어기에 상기 발전기 및 차량의 정보를 제공하도록 연결되며, 상기 발전기의 온도를 측정하는 온도센서, 오일 온도를 측정하는 오일량 센서, 상기 발전기의 전압을 측정하는 전압 센서, 상기 발전기의 전류를 측정하는 전류 센서 및 상기 발전기의 알피엠 수치를 측정하는 알피엠 측정센서를 구비하는 케이타입 센서로 구성되는 센서부;상기 발전기의 상태정보를 메인 제어 시스템으로 전송하는 전송부;상기 발전기 및 차량의 상태에 따라 상기 발전기의 전원을 온오프하는 전원공급부; 및상기 발전기 및 차량의 정보를 전송받아 화면으로 표시하는 디스플레이부를 포함하며,상기 알피엠 측정센서는 상기 발전기에 구비된 점화코일에서 발생되는 신호를 아날로그 회로를 통해 상기 전송부로 전달하게 마련되고, 기설정된 출력과 비교하여 높은 알피엠이 발생하였을 때 인터럽트 신호를 상기 전송부로 전달하여 상기 발전기를 정지시키도록 마련되며,상기 제어기는, 상기 스로틀을 통해 공기와 연료의 혼합 가스량을 조절하여 상기 발전기에 구비된 엔진의 회전 속도를 변화시키도록 마련되고, 상기 전송부는 CAN(Controller Area Network) 또는 UART(범용 비동기화 송수신기: Universal receiver/transmitter) 통신을 이용하여 상기 발전기 및 상기 차량의 정보를 상기 제어기로 전송하며,상기 제어기는 상기 센서부로부터 측정된 상기 발전기의 온도, 상기 오일 온도, 상기 발전기의 전압, 상기 발전기의 전류 및 상기 발전기의 알피엠 수치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발전기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제어하고,상기 제어기는, 기설정된 요구 전류값과 상기 발전기의 전류값을 비교하여 상기 발전기의 전류값이 상기 요구 전류값보다 높을 경우 상기 스로틀의 개폐율을 낮춰 혼합 가스량을 감소시키고, 상기 발전기의 전류값이 상기 요구 전류값보다 낮을 경우 상기 스로틀의 개폐율을 높여 혼합 가스량을 증가시킴으로써 상기 발전기의 출력이 기설정된 출력을 유지하도록 마련되며,상기 제어기는 상기 기설정된 요구 전류값과 상기 발전기의 전류값의 차이가 ±1A를 유지하도록 상기 스로틀을 제어함으로써 상기 기설정된 출력을 유지시키고,상기 제어기는, 전력의 과공급 방지 및 상기 발전기의 과부하를 방지하도록 상기 스로틀을 제어하여 상기 발전기의 출력은 3kW, 회전속도는 3600RPM으로 일정하게 유지시키도록 마련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탑재형 발전기장치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기는 보호회로기판으로 구성되어 상기 센서, 전송부, 전원공급부 및 디스플레이부와 연결되어 상기 발전기를 제어하도록 구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탑재형 발전기장치
11 11
삭제
12 12
삭제
13 13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기는 발전기의 출력변화가 감지될 경우, 스로틀을 제어하여 상기 발전기의 속도를 미세하게 조정하여 출력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탑재형 발전기장치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기는 발전기 주변온도보다 발전기의 온도가 높아지거나, 설정된 출력보다 높은 알피엠으로 가동될 경우 전원공급부를 통해 전원을 차단하여 발전기의 가동을 정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탑재형 발전기장치
15 15
제 1 항에 따른, 상기 전기차 탑재형 발전기 제어시스템은 농업용 전기차에 적용되어 동력취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농업용 전기차 탑재형 발전기 제어시스템
16 16
제 9 항에 따른, 상기 전기차 탑재형 발전기장치는 농업용 전기차에 적용되어 동력취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농업용 전기차 탑재형 발전기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동양물산기업(주)중앙기술연구소 에너지기술개발사업 [RCMS]전기 PTO를 갖는 다기능 농업용 EV Platform 개발(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