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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수의 3D 프레임들을 포함하는 3D 영상을 입력받는 단계;상기 복수의 3D 프레임들 중에서 I 프레임을 선정하는 단계;상기 I 프레임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3D 프레임들 중 상기 I 프레임 이외의 다른 P 프레임에 대한 움직임을 추정하는 단계;상기 움직임 추정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P 프레임에 대한 움직임 벡터 영상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움직임 벡터 영상을 압축하는 단계; 및상기 I 프레임에 대한 정보 및 압축된 상기 움직임 벡터 영상을 포함하는 비트스트림을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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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3D 프레임들 각각은 3차원 공간 내의 포인트들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포인트 클라우드 영상을 포함하고, 상기 복수의 3D 프레임들 중에서 I 프레임을 선정하는 단계는,상기 복수의 3D 프레임들 중에서 가장 많은 갯수의 포인트들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포인트 클라우드 영상을 I 프레임으로서 선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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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P 프레임에 대한 움직임을 추정하는 단계는,상기 I 프레임을 2차원으로 변환함으로써 생성되는 지오메트리 영상 및 텍스쳐 영상으로부터 재구성된 I 프레임을 상기 P 프레임과 비교함으로써 상기 P 프레임에 대한 움직임을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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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P 프레임에 대한 움직임을 추정하는 단계는,상기 I 프레임을 2차원으로 변환함으로써 생성되는 위치 정보 영상 및 텍스쳐 영상으로부터 재구성된 제1 프레임의 적어도 일부를 상기 P 프레임의 제1 위치로부터 제1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I 프레임을 2차원으로 변환함으로써 생성되는 두께 정보 영상 및 텍스쳐 영상으로부터 재구성된 제2 프레임의 적어도 일부를 상기 P 프레임의 제2 위치로부터 제2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비교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제1 방향과 상기 제2 방향은 상이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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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P 프레임에 대한 움직임을 추정하는 단계는,상기 P 프레임에 대한 움직임 추정의 기준이 되는 복수의 기준 프레임들을 상기 I 프레임에 기초하여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복수의 기준 프레임들을 상기 P 프레임의 서로 다른 위치로부터 서로 다른 방향으로 이동시키면서 상기 P 프레임과 비교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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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 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기준 프레임들을 상기 P 프레임과 비교하는 단계는,상기 복수의 기준 프레임들에 포함되는 기준 프레임을 원점으로부터 음의 방향으로만 또는 양의 방향으로만 이동시키면서 상기 P 프레임과 비교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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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P 프레임에 대한 움직임을 추정하는 단계는,상기 I 프레임이 나타내는 3차원 공간 내에 포함되는 소정 크기의 육면체에 포함되는 포인트들 및 상기 P 프레임이 나타내는 3차원 공간 내에 포함되는 소정 크기의 육면체에 포함되는 포인트들의 상관도에 기초하여, 상기 I 프레임의 제1 포인트에 대응하는 상기 P 프레임의 제2 포인트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제1 포인트로부터 상기 제2 포인트로의 움직임 벡터를 포함하는 상기 P 프레임의 움직임 추정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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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 항에 있어서,상기 상관도는,상기 I 프레임이 나타내는 3차원 공간 내에 포함되는 소정 크기의 육면체를 소정 축으로 프로젝션한 영상 및 상기 P 프레임이 나타내는 3차원 공간 내에 포함되는 소정 크기의 육면체를 소정 축으로 프로젝션한 영상을 비교함으로써 결정되는,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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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P 프레임에 대한 움직임을 추정하는 단계는,상기 I 프레임이 나타내는 3차원 공간 내에 포함되는 포인트들 각각을 상기 P 프레임이 나타내는 3차원 공간 내에 포함되는 포인트들 중 하나에 대응시키는 단계; 및대응되는 포인트들에 기초하여 생성되는 움직임 벡터들을 포함하는 상기 P 프레임의 움직임 추정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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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I 프레임이 나타내는 3차원 공간 내에 포함되는 포인트들을 그룹화하고 평면 상에 프로젝션(projection)함으로써 복수의 패치들을 포함하는 2D 영상을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P 프레임에 대한 움직임 벡터 영상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복수의 패치들이 나타내는 포인트들 각각에 대응하는 움직임 벡터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상기 움직임 벡터 영상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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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I 프레임에 대한 정보 및 상기 움직임 벡터 영상에 기초하여 복원된 P 프레임과 상기 P 프레임 간의 색상 차이를 나타내는 색상 보정 정보를 포함하는 색상 보정 영상을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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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P 프레임에 대한 움직임 벡터 영상은,상기 I 프레임이 나타내는 3차원 공간 내에 포함되는 포인트들 각각을 상기 P 프레임이 나타내는 3차원 공간 내에 포함되는 포인트들 중 하나에 대응시킴으로써 생성되는 움직임 벡터들의 x축, y축, 및 z축 값들을 포함하고,상기 움직임 벡터 영상을 압축하는 단계는,상기 움직임 벡터 영상을 상기 움직임 벡터들의 x축 값들만을 포함하는 제1 벡터 영상, 상기 움직임 벡터들의 y축 값들만을 포함하는 제2 벡터 영상, 및 상기 움직임 벡터들의 z축 값들만을 포함하는 제3 벡터 영상으로 분할하는 단계; 및상기 제1 벡터 영상, 상기 제2 벡터 영상, 및 상기 제3 벡터 영상을 개별적으로 압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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