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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영구 자석을 사용하여 한 쌍의 자석 바퀴의 자기 부착력을 제어하는 장치

  • 기술번호 : KST202000173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단일 영구 자석을 사용하여 한 쌍의 자석 바퀴의 자기 부착력을 제어하는 장치는 바퀴의 자기 부착력을 이용하여 강자성체로 제작된 구조물에 부착되어 이동하는 2쌍 이상의 좌·우측 바퀴를 갖춘 이동 로봇의 바퀴에 대한 자기 부착력을 제어하는 장치에 있어서, 상기 자기 부착력을 제어하는 장치는 강자성체로 가공된 입체 형상으로서 수평 방향으로 눕혀지고 좌측면에 강자성체로 제작된 좌측 바퀴가 결합된 상태에서 축 회전되는 좌측 바퀴축과; 상기 좌측 바퀴축과 일정 간격을 사이에 두고 상기 좌측 바퀴축과 일렬 배치되며 강자성체로 가공된 입체 형상으로서 수평 방향으로 눕혀지고 우측면에 강자성체로 제작된 우측 바퀴가 결합된 상태에서 축 회전되는 우측 바퀴축; 수평 방향으로 눕혀진 바(Bar) 형태의 영구 자석으로서 상기 좌측 바퀴축과 우측 바퀴축 사이의 빈 공간부에 끼워지고 양측 끝이 상기 좌·우측 바퀴축과 소정 공극을 사이에 두고 떨어진 바(Bar)형 영구 자석; 상기 바형 영구 자석의 중앙에 축 고정되어 상기 바형 영구 자석과 함께 축 회전되는 영구 자석 고정축; 및 상기 영구 자석 고정축을 회전시켜 상기 바형 영구 자석의 회전 각도를 조정함으로써 상기 이동 로봇에 장착된 좌·우측 바퀴에 대한 자기 부착력을 조정하는 자기 부착력 조정 수단으로 이루어져, 상기 자기 부착력 조정 수단에 의해 상기 바형 영구 자석이 상기 좌·우측 바퀴축과 일직선상에 놓이게 되면 좌·우측 바퀴에 대한 자기 부착력이 가장 강화되는 반면, 상기 자기 부착력 조정 수단에 의해 상기 바형 영구 자석이 상기 좌·우측 바퀴축과 직교 방향으로 배치되면 좌·우측 바퀴에 대한 자기 부착력이 가장 약화된다.
Int. CL H01F 7/02 (2006.01.01) B25J 9/10 (2006.01.01) B25J 5/00 (2006.01.01) B25J 9/12 (2006.01.01)
CPC H01F 7/0242(2013.01) H01F 7/0242(2013.01) H01F 7/0242(2013.01) H01F 7/0242(2013.01) H01F 7/0242(2013.01) H01F 7/024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16512 (2019.02.13)
출원인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080106-0000 (2020.02.1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022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2.13)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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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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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노명규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권은상 대전광역시 유성구
3 박영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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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원섭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덕대로 ***, 우림필유****호 이원섭국제특허법률사무소 (월평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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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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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2.13 수리 (Accepted) 1-1-2019-0149969-79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9.05.29 수리 (Accepted) 1-1-2019-0551196-6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6.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8.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012739-4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2.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093132-0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2.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135354-5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2.10 수리 (Accepted) 1-1-2020-0135356-43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2.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09917-4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바퀴의 자기 부착력을 이용하여 강자성체로 제작된 구조물에 부착되어 이동 하는 2쌍 이상의 좌·우측 바퀴(2,3)를 갖춘 이동 로봇(1)의 바퀴에 대한 자기 부착력을 제어하는 장치에 있어서,상기 자기 부착력을 제어하는 장치는,강자성체로 가공된 입체 형상으로서 수평 방향으로 눕혀지고 좌측면에 강자성체로 제작된 좌측 바퀴(2)가 결합된 상태에서 축 회전되는 좌측 바퀴축(4)과;상기 좌측 바퀴축(4)과 일정 간격을 사이에 두고 상기 좌측 바퀴축(4)과 일렬 배치되며 강자성체로 가공된 입체 형상으로서 수평 방향으로 눕혀지고 우측면에 강자성체로 제작된 우측 바퀴(3)가 결합된 상태에서 축 회전되는 우측 바퀴축(5);수평 방향으로 눕혀진 바(Bar) 형태의 영구 자석으로서 상기 좌측 바퀴축(4)과 우측 바퀴축(5) 사이의 빈 공간부에 끼워지고 양측 끝이 상기 좌·우측 바퀴축(4,5)과 소정 공극을 사이에 두고 떨어진 바(Bar)형 영구 자석(6);상기 바형 영구 자석(6)의 중앙에 축 고정되어 상기 바형 영구 자석(6)과 함께 축 회전되는 영구 자석 고정축(7);및 상기 영구 자석 고정축(7)을 회전시켜 상기 바형 영구 자석(6)의 회전 각도를 조정함으로써 상기 이동 로봇(1)에 장착된 좌·우측 바퀴(2,3)에 대한 자기 부착력을 조정하는 자기 부착력 조정 수단(8)으로 이루어져,상기 자기 부착력 조정 수단(8)에 의해 상기 바형 영구 자석(6)이 상기 좌·우측 바퀴축(4,5)과 일직선상에 놓이게 되면 좌·우측 바퀴(2,3)에 대한 자기 부착력이 가장 강화되는 반면, 상기 자기 부착력 조정 수단(8)에 의해 상기 바형 영구 자석(6)이 상기 좌·우측 바퀴축(4,5)과 직교 방향으로 배치되면 좌·우측 바퀴(2,3)에 대한 자기 부착력이 가장 약화되고,상기 바형 영구 자석(6)으로부터 상기 좌·우측 바퀴(2,3)에 작용하는 자기 기전력(Magnetomotive Force, MMF)은 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일 영구 자석을 사용하여 한 쌍의 자석 바퀴의 자기 부착력을 제어하는 장치
2 2
제1 항에 있어서,상기 좌측 바퀴축(4)은 종단면이 'ㅡ' 형상이거나 'ㅏ' 형상이고,상기 우측 바퀴축(5)은 종단면이 'ㅡ' 형상이거나 'ㅓ' 형상으로 가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일 영구 자석을 사용하여 한 쌍의 자석 바퀴의 자기 부착력을 제어하는 장치
3 3
제1 항에 있어서,상기 바형 영구 자석(6)을 마주보는 상기 좌측 바퀴축(4)과 우측 바퀴축(5)의 일측면은 오목하게 가공되고,상기 좌측 바퀴축(4)과 우측 바퀴축(5)을 마주보는 상기 바형 영구 자석(6)의 양측면은 볼록하게 가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일 영구 자석을 사용하여 한 쌍의 자석 바퀴의 자기 부착력을 제어하는 장치
4 4
제1 항에 있어서,일자형 판 형태로서 상기 좌·우측 바퀴축(4,5) 하부에 장착되고 바형 영구 자석(6)을 마주보는 윗면에 하부 영구 자석 끼움홈(91)이 가공된 하부 베이스판(9)과;일자형 판 형태로서 상기 좌·우측 바퀴축(4,5) 상부에 장착되고 바형 영구 자석(6)을 마주보는 밑면에 상부 영구 자석 끼움홈(101)이 가공되며 상기 상부 영구 자석 끼움홈(101)의 중앙에 영구 자석 고정축(7)이 통과되는 제1 고정축 통과홀(102)이 관통된 상부 덮개(1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일 영구 자석을 사용하여 한 쌍의 자석 바퀴의 자기 부착력을 제어하는 장치
5 5
제1 항에 있어서,상기 이동 로봇(1)의 좌·우측 바퀴(2,3)를 구동시키기 위한 구동력을 발생하는 바퀴 구동 모터(11)와;상기 바퀴 구동 모터(11)로부터 발생된 회전력을 상기 이동 로봇(1)의 좌측 바퀴(2)와 우측 바퀴(3)에 전달하는 동력 전달 수단(12)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일 영구 자석을 사용하여 한 쌍의 자석 바퀴의 자기 부착력을 제어하는 장치
6 6
제1 항에 있어서,상기 자기 부착력 조정 수단(8)은 상기 영구 자석 고정축(7)과 나란하게 세워진 풀리 회전축(81)과;상기 이동 로봇 내부에 장착되어 상기 바형 영구 자석(6)을 회전시키기 위한 회전 동력을 발생하는 각도 조정용 모터(16);상기 각도 조정용 모터(16)에 갖추어진 모터축의 회전 방향을 전환한 다음 각도 조정용 모터(16)에 갖추어진 모터축의 회전 동력을 상기 풀리 회전축(81)에 전달하는 방향 전환용 기어 뭉치(82); 상기 풀리 회전축(81)에 장착되어 상기 풀리 회전축(81)을 따라 회전되는 능동 풀리(83)(Pulley); 상기 영구 자석 고정축(7)에 고정 설치된 종동 풀리(84)(Pulley); 및 상기 능동 풀리(83)와 종동 풀리(84)에 연결되어 상기 능동 풀리(83)의 회전력을 상기 종동 풀리(84)에 전달하는 동력 전달 벨트(85)를 포함하여,상기 각도 조정용 모터(16)에 갖추어진 모터축이 회전되면 상기 방향 전환용 기어 뭉치(82)가 상기 각도 조정용 모터(16)에 갖추어진 모터축의 회전력을 상기 풀리 회전축(81)과 능동 풀리(83)로 전달하고, 상기 능동 풀리(83)는 동력 전달 벨트(85)를 통해 능동 풀리(83)의 회전력을 종동 풀리(84)로 전달하며, 상기 종동 풀리(84)는 상기 영구 자석 고정축(7)의 회전 각도를 변경하여 좌·우측 바퀴(2,3)의 자기 부착력을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일 영구 자석을 사용하여 한 쌍의 자석 바퀴의 자기 부착력을 제어하는 장치
7 7
삭제
8 8
제1 항에 있어서,상기 좌·우측 바퀴(2,3)로부터 부착면에 작용하는 자기력()은 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일 영구 자석을 사용하여 한 쌍의 자석 바퀴의 자기 부착력을 제어하는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에너지기술개발사업 사용후핵연료 건식캐스크저장계통 구조건전성 검사를 위한 센서이송시스템 핵심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