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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및 그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274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적절한 휠 속을 선택하고 차량이 위치한 경사에 기초한 연산을 달리하여 신뢰도가 높은 차량의 속도를 추정하는 차량 및 그 제어방법을 제공한다. 일 실시예에 따른 차량은, 차량에 구비된 적어도 하나의 휠 속을 포함하는 상기 차량 정보를 획득하는 센서부; 및 적어도 하나의 휠 속 중 미리 결정된 기준에 기초하여 신뢰 휠 속을 결정하고, 신뢰 휠 속을 기초로 상기 차량의 피치각 및 상기 차량의 횡속도를 추정하고, 신뢰 횔 속, 피치각 및 상기 차량의 횡 속도를 기초로 상기 차량의 종속도를 추정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제어부는, 미리 결정된 가중치 필터를 기초로 상기 피치각을 추정할 수 있다.
Int. CL B60W 40/105 (2012.01.01) B60W 50/00 (2006.01.01)
CPC B60W 40/105(2013.01) B60W 40/105(2013.01) B60W 40/105(2013.01) B60W 40/105(2013.01) B60W 40/105(2013.01) B60W 40/105(2013.01) B60W 40/10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06018 (2018.09.05)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기아자동차주식회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27782 (2020.03.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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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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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성윤 서울특별시 송파구
2 옥성석 경기도 화성
3 김종모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4 유승한 서울특별시 동작구
5 조건희 울산광역시 남구
6 나호용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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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세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 **층, **층(서초동, 태우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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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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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9.05 수리 (Accepted) 1-1-2018-0883754-4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1.19 수리 (Accepted) 4-1-2018-5234295-28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5 수리 (Accepted) 4-1-2019-5148973-60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6 수리 (Accepted) 4-1-2019-5150191-7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에 구비된 적어도 하나의 휠 속을 포함하는 상기 차량 정보를 획득하는 센서부; 및상기 적어도 하나의 휠 속 중 미리 결정된 기준에 기초하여 신뢰 휠 속을 결정하고,상기 신뢰 휠 속을 기초로 상기 차량의 피치각 및 상기 차량의 횡속도를 추정하고,상기 신뢰 횔 속, 상기 피치각 및 상기 차량의 횡 속도를 기초로 상기 차량의 종속도를 추정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미리 결정된 가중치 필터를 기초로 상기 피치각을 추정하는 차량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부는,상기 차량의 횡 가속도를 획득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차량의 횡 가속도 및 상기 차량의 요레이트(Yaw rate)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횡 속도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차량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피치각이 미리 결정된 기준 경사각을 초과하면, 상기 차량의 제동 압력 및 구동 토크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변경되는 경사 가중치 필터를 이용하여 상기 피치각을 추정하는 차량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피치각이 미리 결정된 기준 경사각 미만이면, 상기 차량의 종 가속도에 기초한 평지 가중치 필터를 이용하여 상기 피치각을 추정하는 차량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적어도 하나의 휠 속 중 가장 작은 값을 상기 신뢰 휠 속으로 결정하는 차량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차량이 안정화 제어를 실시하는 경우,상기 적어도 하나의 휠 속 중 상기 안정화 제어가 적용되는 휠 속을 배제하고 상기 신뢰 휠 속을 결정하는 차량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사용자에 의한 제동신호를 입력 받은 경우,상기 적어도 하나의 휠 속 중 가장 큰 값을 상기 신뢰 휠 속으로 결정하는 차량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차량이 미끄럼 노면을 주행하는 경우,상기 적어도 하나의 휠 속 중 상기 미끄럼 노면에 대응되는 휠 속을 배제하고 상기 신뢰 휠 속을 결정하는 차량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신뢰 휠 속의 변화량이 미리 결정된 범위를 벗어나면,상기 신뢰 휠 속의 변화량이 미리 결정된 범위에 포함되는 시점까지, 상기 신뢰 휠 속을 배제하고 상기 차량의 종속도를 추정하는 차량
10 10
차량에 구비된 적어도 하나의 휠 속을 포함하는 상기 차량 정보를 획득하고,상기 적어도 하나의 휠 속 중 미리 결정된 기준에 기초하여 신뢰 휠 속을 결정하고,상기 신뢰 휠 속을 기초로 상기 차량의 피치각을 추정하고,상기 신뢰 횔 속, 상기 피치각 및 상기 차량의 횡 속도를 기초로 상기 차량의 종속도를 추정하고,상기 피치각을 추정하는 것은,미리 결정된 가중치 필터를 기초로 상기 피치각을 추정하는 것을 포함하는 차량 제어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정보를 획득하는 것은,상기 차량의 횡 가속도를 획득하는 것을 포함하고,상기 차량의 종속도를 추정하는 것은,상기 차량의 횡 가속도 및 상기 차량의 요레이트(Yaw rate)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횡 속도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것을 포함하는 차량 제어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피치각을 추정하는 것은,상기 피치각이 미리 결정된 기준 경사각을 초과하면, 상기 차량의 제동 압력 및 구동 토크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변경되는 경사 가중치 필터를 이용하여 상기 피치각을 추정하는 것을 포함하는 차량 제어방법
13 13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피치각을 추정하는 것은,상기 피치각이 미리 결정된 기준 경사각 미만이면, 상기 차량의 종 가속도에 기초한 평지 가중치 필터를 이용하여 상기 피치각을 추정하는 것을 포함하는 차량 제어방법
14 14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신뢰 휠 속을 결정하는 것은,상기 적어도 하나의 휠 속 중 가장 작은 값을 상기 신뢰 휠 속으로 결정하는 차량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신뢰 휠 속을 결정하는 것은,상기 차량이 안정화 제어를 실시하는 경우,상기 적어도 하나의 휠 속 중 상기 안정화 제어가 적용되는 휠 속을 배제하고 상기 신뢰 휠 속을 결정하는 것을 포함하는 차량 제어방법
16 16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신뢰 휠 속을 결정하는 것은,사용자에 의한 제동신호를 입력 받은 경우,상기 적어도 하나의 휠 속 중 가장 큰 값을 상기 신뢰 휠 속으로 결정하는 것을 포함하는 차량 제어방법
17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신뢰 휠 속을 결정하는 것은,상기 차량이 미끄럼 노면을 주행하는 경우,상기 적어도 하나의 휠 속 중 상기 미끄럼 노면에 대응되는 휠 속을 배제하고 상기 신뢰 휠 속을 결정하는 것을 포함하는 차량 제어방법
18 18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종속도를 추정하는 것은,상기 신뢰 휠 속의 변화량이 미리 결정된 범위를 벗어나면,상기 신뢰 휠 속의 변화량이 미리 결정된 범위에 포함되는 시점까지, 상기 신뢰 휠 속을 배제하고 상기 차량의 종속도를 추정하는 것을 포함하는 차량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