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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컴퓨터 시스템은 메모리에 포함된 컴퓨터 판독가능한 명령들을 실행하도록 구성된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를 포함하고,상기 방법은,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에 의해, 가상 키보드의 각 키 별로 키 터치에 따른 타점 좌표를 수집하는 단계;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에 의해, 상기 키 별로 상기 타점 좌표를 이용하여 타점 분포를 분석함으로써 개인화된 타점 영역을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에 의해, 상기 가상 키보드에 터치가 인식되면 상기 키 별 개인화된 타점 영역에 기초하여 상기 인식된 터치에 따른 입력 키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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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수집하는 단계는,상기 가상 키보드의 순차적인 키 터치에 따른 키 리스트와 상기 키 리스트에 포함된 각 키 별로 키 터치에 따른 타점 좌표를 수집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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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수집하는 단계는,상기 가상 키보드의 순차적인 키 터치에 따른 키 리스트를 수집하는 단계;상기 키 리스트를 이용하여 오타와 상기 오타에 대응되는 정타를 판별하는 단계; 및상기 오타와 상기 정타에 해당되는 각 키의 타점 좌표를 수집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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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판별하는 단계는,상기 키 리스트에 포함된 삭제 키를 기준으로 상기 삭제 키 이전에 저장된 이전 키 리스트와 상기 삭제 키 이후에 저장된 이후 키 리스트를 구성하는 단계; 및상기 이전 키 리스트와 상기 이후 키 리스트 간에 서로 대응되는 위치의 두 키가 다르면 상기 두 키 중 이전 키를 오타로 분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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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판별하는 단계는,상기 키 리스트에 포함된 삭제 키를 기준으로 상기 삭제 키의 개수만큼 이전에 저장된 이전 키 리스트와 상기 삭제 키의 개수만큼 이후에 저장된 이후 키 리스트를 구성하는 단계; 및상기 이전 키 리스트와 상기 이후 키 리스트 간에 서로 대응되는 위치의 두 키가 다르고 상기 가상 키보드 상에서 인접한 위치에 배열된 키이면 상기 두 키 중 이전 키를 오타로 분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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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키 별로 상기 타점 분포에 기초하여 해당 키에 대한 터치 타점의 형태를 근사하는 타원 식을 찾아 상기 개인화된 타점 영역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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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키에 대해 수집된 터치 좌표를 평균함으로써 타점 중심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타점 중심을 원점으로 하는 좌표 평면에서 각 사분면에 포함된 타점 좌표의 개수인 타점 개수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타점 중심에서 타점 개수가 가장 많은 사분면의 타점 표준편차 좌표까지의 거리를 장축 반지름으로 결정하는 단계;상기 타점 중심에서 타점 개수가 가장 많은 사분면과 인접한 사분면 중 타점 개수가 많은 사분면의 타점 표준편차 좌표까지의 거리를 단축 반지름으로 결정하는 단계;타점 개수가 가장 많은 사분면에서의 기울기 각도인 장축 기울기를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타점 중심, 상기 장축 반지름, 상기 단축 반지름, 및 상기 장축 기울기로 생성된 타원 영역을 해당 키의 개인화된 타점 영역으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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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인식된 터치와 대응되는 키 정보와 터치 정보 및 상기 개인화된 타점 영역을 피처(feature)로 하는 기계 학습을 통해 상기 입력 키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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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인식된 터치와 대응되는 키 정보와 터치 정보 및 상기 개인화된 타점 영역을 입력 벡터로 구성한 기계 학습 모델을 통해 상기 각 키가 상기 인식된 터치와 대응되는 키일 확률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각 키 별 확률에 기초하여 상기 인식된 터치에 대해 상기 가상 키보드의 실제 입력 키 값을 반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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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내지 제9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컴퓨터에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컴퓨터에서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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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시스템에 있어서,메모리; 및상기 메모리와 연결되고, 상기 메모리에 포함된 컴퓨터 판독가능한 명령들을 실행하도록 구성된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를 포함하고,상기 적어도 하나의 프로세서는,가상 키보드의 각 키 별로 키 터치에 따른 타점 좌표를 수집하는 데이터 수집부;상기 키 별로 상기 타점 좌표를 이용하여 타점 분포를 분석함으로써 개인화된 타점 영역을 결정하는 타점 영역 결정부; 및상기 가상 키보드에 터치가 인식되면 상기 키 별 개인화된 타점 영역에 기초하여 상기 인식된 터치에 따른 입력 키를 예측하는 키 예측부를 포함하는 컴퓨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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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수집부는,상기 가상 키보드의 순차적인 키 터치에 따른 키 리스트를 이용하여 오타와 상기 오타에 대응되는 정타를 판별한 후 상기 오타와 상기 정타에 해당되는 각 키의 타점 좌표를 수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컴퓨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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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수집부는,상기 키 리스트에 포함된 삭제 키를 기준으로 상기 삭제 키 이전에 저장된 이전 키 리스트와 상기 삭제 키 이후에 저장된 이후 키 리스트를 구성하고,상기 이전 키 리스트와 상기 이후 키 리스트 간에 서로 대응되는 위치의 두 키가 다르면 상기 두 키 중 이전 키를 오타로 분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컴퓨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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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타점 영역 결정부는,상기 키 별로 상기 타점 분포에 기초하여 해당 키에 대한 터치 타점의 형태를 근사하는 타원 식을 찾아 상기 개인화된 타점 영역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컴퓨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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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타점 영역 결정부는,상기 키에 대해 수집된 터치 좌표를 평균함으로써 타점 중심을 계산하고,상기 타점 중심을 원점으로 하는 좌표 평면에서 각 사분면에 포함된 타점 좌표의 개수인 타점 개수를 계산하고,상기 타점 중심에서 타점 개수가 가장 많은 사분면의 타점 표준편차 좌표까지의 거리를 장축 반지름으로 결정하고,상기 타점 중심에서 타점 개수가 가장 많은 사분면과 인접한 사분면 중 타점 개수가 많은 사분면의 타점 표준편차 좌표까지의 거리를 단축 반지름으로 결정하고,타점 개수가 가장 많은 사분면에서의 기울기 각도인 장축 기울기를 계산하고,상기 타점 중심, 상기 장축 반지름, 상기 단축 반지름, 및 상기 장축 기울기로 생성된 타원 영역을 해당 키의 개인화된 타점 영역으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컴퓨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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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키 예측부는,상기 인식된 터치와 대응되는 키 정보와 터치 정보 및 상기 개인화된 타점 영역을 피처(feature)로 하는 기계 학습을 통해 상기 입력 키를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컴퓨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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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키 예측부는,상기 인식된 터치와 대응되는 키 정보와 터치 정보 및 상기 개인화된 타점 영역을 입력 벡터로 구성한 기계 학습 모델을 통해 상기 각 키가 상기 인식된 터치와 대응되는 키일 확률을 산출하고,상기 각 키 별 확률에 기초하여 상기 인식된 터치에 대해 상기 가상 키보드의 실제 입력 키 값을 반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컴퓨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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