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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류 전기철도 차량집전전압 제어장치

  • 기술번호 : KST202000306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다이오드 정류기를 이용하여 교류전압을 직류전압으로 변환하여 공급하는 변전소에서 기계적 또는 전자적 스위치를 이용하여 변압기의 변압비를 제어함으로써 다이오드 정류기에서 정격전압을 출력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직류 전기철도 차량집전전압 제어장치에 관한 것이다. 이를 구현하기 위한 본 발명은, 계통으로부터 공급되는 3상의 교류전원을 변압기에서 소정 전압으로 하향 변압한 후 3상 다이오드정류기를 통해 직류 전원으로 변환하여 직류 가선을 통해 직류 전동차에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이루어진 직류 전기철도 차량집전전압 제어장치에 있어서, 상기 변압기의 이차 권선을 형성하는 각 상의 권선에 소정 권선수마다 설치되어 변압비를 다단계로 변경할 수 있도록 된 변압기 출력탭; 상기 변압기 출력탭에 연결되고 기계식 또는 전자식으로 스위칭제어가 가능하게 설치된 탭조정스위치; 상기 정류기의 출력전압을 측정하는 전압측정부; 상기 정류기의 출력전류를 측정하는 전류측정부; 상기 전압측정부와 상기 전류측정부를 통해 수신하는 정류기의 출력전압과 출력전류에 따라 정류기에서 사전에 설정된 정격전압을 출력할 수 있도록 상기 탭조정스위치의 스위칭을 제어하는 제어기;를 포함하여 이루어져 있다.
Int. CL B60L 50/50 (2019.01.01) B60L 5/00 (2006.01.01) H01F 27/04 (2006.01.01) G01R 19/145 (2006.01.01)
CPC B60L 50/52(2013.01) B60L 50/52(2013.01) B60L 50/52(2013.01) B60L 50/52(2013.01) B60L 50/52(2013.01) B60L 50/5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92242 (2018.08.08)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17609 (2020.02.1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8.27)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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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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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문섭 대한민국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2 김주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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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철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역삼동, 신도빌딩)(우리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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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8.08 수리 (Accepted) 1-1-2018-0782308-12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8.27 수리 (Accepted) 1-1-2018-0850088-80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4.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6.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025973-16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3.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22064-8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5.21 수리 (Accepted) 1-1-2020-0515651-10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5.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515652-66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9.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24860-2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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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통으로부터 공급되는 3상의 교류전원을 변압기에서 소정 전압으로 하향 변압한 후 3상 다이오드정류기를 통해 직류 전원으로 변환하여 직류 가선을 통해 직류 전동차에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이루어진 직류 전기철도 차량집전전압 제어장치에 있어서,상기 변압기의 이차 권선을 형성하는 각 상의 권선에 소정 권선수마다 설치되어 변압비를 다단계로 변경할 수 있도록 된 변압기 출력탭;상기 변압기 출력탭에 연결되고 기계식 또는 전자식으로 스위칭제어가 가능하게 설치된 탭조정스위치;상기 정류기의 출력전압을 측정하는 전압측정부;상기 정류기의 출력전류를 측정하는 전류측정부;상기 전압측정부와 상기 전류측정부를 통해 수신하는 정류기의 출력전압과 출력전류에 따라 정류기에서 사전에 설정된 정격전압을 출력할 수 있도록 상기 탭조정스위치의 스위칭을 제어하되, 전류측정부를 통해 수신되는 다이오드 정류기의 출력전류가 100% 전부하 미만인 경우 다이오드 정류기의 출력이 직류철도 정격전압을 유지하도록 제어하는 한편, 다이오드 정류기의 출력전류가 100% 전부하 이상인 경우 다이오드 정류기의 출력이 상기 직류철도 정격전압에서 만큼 감소하게 제어하도록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류 전기철도 차량집전전압 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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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변압기 출력탭은 정류기의 출력전압을 무부하부터 100%부하일때까지 정격전압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류 전기철도 차량집전전압 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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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기는 전압측정부를 통해 수신하는 정류기의 출력전압이 정류기의 정격전압보다 높다고 판단하면 상기 변압기의 변압비가 감소하는 방향의 출력탭에 연결된 탭조정스위치를 온상태로 접속시키는 한편 전압측정부를 통해 수신하는 정류기의 출력전압이 정류기의 정격전압보다 낮다고 판단하면 상기 변압기의 변압비가 증가하는 방향의 출력탭에 연결된 탭조정스위치를 온상태로 접속시켜, 정류기에서 정격전압을 출력할 수 있도록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류 전기철도 차량집전전압 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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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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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오드 정류기의 출력전압과 출력전류를 측정하는 측정단계;상기 측정된 출력전류에 대해 100% 전부하와 크기를 비교하는 비교단계;상기 비교단계에서 상기 출력전류가 100% 전부하 미만인 경우, 측정전압과 정격전압의 차이를 판단하여 측정전압이 정격전압보다 높으면 현재 변압기의 이차측에 접속되어 있는 탭조정스위치를 오프시키면서 변압기의 이차측 전압을 낮추는 방향의 탭조정스위치를 접속시키는 한편, 측정전압이 정격전압보다 낮으면 현재 변압기의 이차측에 접속되어 있는 탭조정스위치를 오프시키면서 변압기의 이차측 전압을 높이는 방향의 탭조정스위치를 접속시키는 제1 출력전압 조정단계;와상기 비교단계에서 상기 출력전류가 100% 전부하 이상인 경우, 측정전압과 다이오드 정류기특성에 따라 설정된 기준전압의 차이를 판단하여, 측정전압이 상기 기준전압보다 높으면 현재 변압기의 이차측에 접속되어 있는 탭조정스위치를 오프시키면서 변압기의 이차측 전압을 낮추는 방향의 탭조정스위치를 접속시키는 한편, 측정전압이 정류기특성에 따라 설정된 기준전압보다 낮으면 현재 변압기의 이차측에 접속되어 있는 탭조정스위치를 오프시키면서 변압기의 이차측 전압을 높이는 방향의 탭조정스위치를 접속시키는 제2 출력전압 조정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진 직류 전기철도 차량집전전압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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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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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출력전압 조정단계에서 측정전압과 정격전압의 차이를 판단할 때, 측정전압과 정격전압이 동일한 지점부터 시작하여 측정전압이 큰 방향과 측정전압이 작은 방향으로 각각 소정 범위의 데드밴드별로 나눈 다수의 구간과 상기 구간들에 대응하여 변경시켜야할 탭조정스위치의 조정탭수를 설정한 기준테이블을 참조하여 상기 차이가 속한 구간에 대응된 탭조정스위치를 접속시키도록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류 전기철도 차량집전전압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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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제2 출력전압 조정단계에서 측정전압과 정격전압의 차이를 판단할 때, 측정전압과 다이오드 정류기특성에 따라 설정된 기준전압이 동일한 지점부터 시작하여 측정전압이 큰 방향과 측정전압이 작은 방향으로 각각 소정 범위의 데드밴드별로 나눈 다수의 구간과 상기 구간들에 대응하여 변경시켜야할 탭조정스위치의 조정탭수를 설정한 기준테이블을 참조하여 상기 차이가 속한 구간에 대응된 탭조정스위치를 접속시키도록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직류 전기철도 차량집전전압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