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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거를 구비한 비배토용 대구경 굴착교반 장비를 이용한 지반보강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308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굴착공 내에서 굴착토를 그라우트재와 교반하도록 오거를 이용하고, 굴착 및 교반이 완료된 직후 중공로드를 인발하고 보강심재를 후삽입함으로써 비배토용 대구경 굴착교반 장비를 단순화할 수 있고, 또한, 비배토용 대구경 굴착교반 장비의 중공로드를 슬림화함으로써 비배토용 대구경 굴착교반 장비의 굴착 및 교반 중에 굴착토의 배토량을 줄일 수 있으며, 또한, 180도 회전날개와 45도 이상의 경사를 갖도록 오거 날을 형성함으로써 오거 날에 교반토가 점착하는 것을 최소화하여 교반 효율을 높일 수 있고, 또한, 중공로드에 연결되는 연장 중공로드를 이용하여 다양한 굴착공 길이에 대응할 수 있고, 보강심재 연결지점 위치에 중심유지용 스페이스를 설치함으로써 연결재 역할을 병행하는 스페이스에 의해 다양한 굴착공 길이에 대응할 수 있는 오거를 구비한 비배토용 대구경 굴착교반 장비를 이용한 지반보강 방법법이 제공된다.
Int. CL E02D 3/12 (2006.01.01) E02D 5/80 (2006.01.01)
CPC E02D 3/126(2013.01) E02D 3/126(2013.01) E02D 3/12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09428 (2018.09.13)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130105-0000 (2020.06.29)
공개번호/일자 10-2020-0030777 (2020.03.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07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0.16)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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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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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대상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김웅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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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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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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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9.13 수리 (Accepted) 1-1-2018-0910810-35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10.16 수리 (Accepted) 1-1-2018-1016091-12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3.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6.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139062-1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12.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899795-1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2.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146111-2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2.12 수리 (Accepted) 1-1-2020-0146101-76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6.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41761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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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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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공로드(110), 오거 드릴비트(120), 후속교반 날개(130), 연장 중공로드(140) 및 보강심재(150)로 이루어진 비배토용 대구경 굴착교반 장비(100)를 이용한 지반보강 방법에 있어서,a) 보강심재(150)를 제외한 비배토용 대구경 굴착교반 장비(100)를 지반(200)의 굴착면(200a)에 초기 세팅하고, 천공위치를 선정하는 단계;b) 회전장치를 이용하여 상기 비배토용 대구경 굴착교반 장비(100)의 중공로드(110)를 정회전 전진시키는 단계;c) 오거 드릴비트(120)가 굴착심도에 도달할 때까지 후속교반 날개(130)에 의해 그라우팅재(160)와 굴착토(200b)를 1차 교반시키는 단계;d) 굴착심도 도달시 상기 중공로드(110)를 역회전 후진시키고, 상기 후속교반 날개(130)에 의해 그라우팅재(160)와 굴착토(200b)를 2차 교반시키는 단계;e) 상기 중공로드(110)를 인발한 후, 상기 그라우팅재(160)와 굴착토(200b)가 경화되기 전에 보강심재(150)를 굴착심도까지 근입시키는 단계; 및f) 상기 보강심재의 후단을 굴착면(200a)의 정착판에 정착시키고, 교반된 그라우팅재를 최종 경화시켜 지중보강체를 완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e) 단계에서 상기 보강심재(150)는 상기 보강심재(150)는 굴착 및 교반이 완료된 직후 후삽입하여 보강재 내에 정착 및 중심유지를 원활하게 하고 상기 중공로드(110)의 부피를 최소화하며,상기 c) 단계의 오거 드릴비트(120)는 오거 날(121) 및 오거 팁(122)으로 이루어지며, 상기 중공로드(110)의 선단부 외주면에 장착되며, 상기 오거 날(121)은 교반된 굴착토(200b)가 점착하는 것을 최소화하도록 180도 회전날개 및 45도 이상의 경사를 갖도록 형성되며,상기 e) 단계의 보강심재(150)는 보강심재 몸통부(151), 보강심재 헤드(152) 및 스페이서(153)로 이루어지며, 상기 스페이서(153)는 상기 보강심재(150)의 삽입 시 좌우 쏠림을 방지하도록 굴착공의 굴착면에 근입되어 중심 유지를 하며, 연결재 역할을 병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거를 구비한 비배토용 대구경 굴착교반 장비를 이용한 지반보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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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의 중공로드(110)의 중공부 주위에 그라우팅재 주입관이 내부에 길이방향으로 형성되며, 상기 그라우팅재 주입관과 연통되는 선단부에는 그라우팅 토출구가 형성되어 그라우팅재(160)가 상기 중공로드(110)의 선단부에서 외부로 토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거를 구비한 비배토용 대구경 굴착교반 장비를 이용한 지반보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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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그라우팅재 토출구(112)는 굴착 및 교반 작업 시 상기 굴착토(200b)에 의한 막힘 현상을 저감시키도록 상기 중공로드(110)의 내부로부터 외부로 소정의 경사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거를 구비한 비배토용 대구경 굴착교반 장비를 이용한 지반보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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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후속교반 날개(130)는 후속교반 시 중공로드(110) 및 구동계에 가해지는 토크를 저감시키도록 교반 중 동일한 경사를 갖는 유선형 2날의 형태로 구성되고, 상기 중공로드(110)의 전진시 굴착토를 후방으로 내보내고, 상기 중공로드(110)의 후진시 굴착토를 전방으로 보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오거를 구비한 비배토용 대구경 굴착교반 장비를 이용한 지반보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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