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기지국에 의한 무선 통신 셀 커버리지 내에서 이동성을 갖는 적어도 하나의 모바일 헬퍼를 이용하는 콘텐츠 캐싱 방법으로서-상기 모바일 헬퍼는 상기 셀 커버리지 내에 존재하는 다수의 일반 통신 단말과의 관계에서 D2D(Device to Device) 통신을 통한 콘텐츠 제공을 수행함-,(a) 요청된 콘텐츠를 청크(chunk) 단위로 구분하는 단계;(b) 콘텐츠 소비 시간을 고려하여 청크 별 D2D 통신 커버리지를 계산하는 단계;(c) 계산된 청크 별 D2D 통신 커버리지를 반영하여 콘텐츠 선호도를 청크 단위로 재정렬하는 단계;(d) 청크 단위로 재정렬된 콘텐츠 선호도에 기초하여 상기 모바일 헬퍼의 캐시에 저장할 청크 별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콘텐츠 캐싱 방법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상기 D2D 통신이 이루어지는 기본 통신 커버리지에, 청크 별 콘텐츠 소비 시간 및 상기 모바일 헬퍼의 이동 특성으로서 이동 속도에 의해 결정되는 여유 시간 분의 통신 커버리지 추가분이 합산되는 방식으로, 상기 청크 별 D2D 통신 커버리지가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콘텐츠 캐싱 방법
|
3 |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공통 콘텐츠 선호도에 따른 해당 콘텐츠의 초기 선호도에, 상기 계산된 청크 별 D2D 통신 커버리지에 따른 기본 통신 커버리지 대비 커버리지 확대 비율을 곱하는 방식으로, 청크 단위의 콘텐츠 선호도가 계산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콘텐츠 캐싱 방법
|
4 |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D2D(Device to Device) 통신을 통한 콘텐츠 제공은, 상기 일반 통신 단말에서의 자체 캐시로부터의 셀프 오프로딩이 실패한 경우에 실행되되, 상기 (b) 단계를 통해 계산된 D2D 통신 커버리지를 고려할 때 상기 일반 통신 단말과 D2D 통신이 가능한 모바일 헬퍼에 의해 상기 청크 단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콘텐츠 캐싱 방법
|
5 |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D2D 통신은 D2D 언더레이(underlay) 통신 방식에 의해 수행되는, 콘텐츠 캐싱 방법
|
6 |
6
제1항 내지 제5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콘텐츠 캐싱 방법이 기록되며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 제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