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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신뢰 자율주행 시스템 아키텍처

  • 기술번호 : KST2020003312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자율 주행 차량의 제어 방법 및 장치가 제공된다. 자율 주행 차량의 주변에 대한 센싱 데이터를 수신하여, 자율 주행 차량의 주행 환경 인식 데이터를 결정할 수 있다. 제1 모듈에서, 센싱 데이터에 기초하여 자율 주행 차량의 제1 주행 경로를 예측하고, 제2 모듈에서, 주행 환경 인식 데이터에 기초하여 자율 주행 차량의 제2 주행 경로를 예측할 수 있다. 제1 주행 경로와 제2 주행 경로를 비교하여 최종 주행 경로를 선택한다.
Int. CL G05D 1/02 (2020.01.01) G08G 1/16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80133393 (2018.11.02)
출원인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18183 (2020.02.1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80092967   |   2018.08.09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1.31)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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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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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경대 대구광역시 달성군 현풍면 테크노
2 권성경 경상북도 의성군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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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남앤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 ** (서소문동, 정안빌딩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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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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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1.02 수리 (Accepted) 1-1-2018-1087594-18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18 수리 (Accepted) 4-1-2018-5260250-39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01.31 수리 (Accepted) 1-1-2019-0112298-96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7.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9.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042012-19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4.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57851-17
7 [지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0.06.09 수리 (Accepted) 1-1-2020-0591834-39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8 수리 (Accepted) 4-1-2020-5134633-04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7.08 수리 (Accepted) 1-1-2020-0710585-79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7.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710586-14
11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20.07.20 수리 (Accepted) 1-1-2020-0755112-96
12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20.11.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829149-8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자율 주행 차량의 주변에 대한 센싱 데이터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센싱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자율 주행 차량의 주행 환경 인식 데이터를 결정하는 단계;제1 모듈에서, 상기 센싱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자율 주행 차량의 제1 주행 경로를 예측하는 단계;제2 모듈에서, 상기 주행 환경 인식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자율 주행 차량의 제2 주행 경로를 예측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주행 경로와 상기 제2 주행 경로를 비교하여 최종 주행 경로를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 제어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최종 주행 경로를 선택하는 단계는상기 주행 환경 인식 데이터에 기초하여 기준 경로를 인식하는 단계;상기 기준 경로와 상기 제1 주행 경로 사이의 제1 오차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기준 경로와 상기 제2 주행 경로 사이의 제2 오차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제1 오차와 상기 제2 오차를 비교하여 상기 제1 오차가 더 작은 경우, 상기 제1 주행 경로를 상기 최종 주행 경로로 선택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오차와 상기 제2 오차를 비교하여 상기 제2 오차가 더 작은 경우, 상기 제2 주행 경로를 상기 최종 주행 경로로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 제어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최종 주행 경로를 선택하는 단계는상기 주행 환경 인식 데이터에 기초하여 웨이 포인트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웨이 포인트에 대응되는 상기 제1 주행 경로 상의 제1 포인트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웨이 포인트에 대응되는 상기 제2 주행 경로 상의 제2 포인트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웨이 포인트와 상기 제1 포인트 사이의 제1 거리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웨이 포인트와 상기 제2 포인트 사이의 제2 거리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제1 거리와 상기 제2 거리를 비교하여 상기 제1 거리가 더 짧은 경우, 상기 제1 주행 경로를 상기 최종 주행 경로로 선택하는 단계; 및상기 제1 거리와 상기 제2 거리를 비교하여 상기 제2 거리가 더 짧은 경우, 상기 제2 주행 경로를 상기 최종 주행 경로로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 제어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최종 주행 경로를 선택하는 단계는상기 주행 환경 인식 데이터에 기초하여 복수 개의 웨이 포인트들을 결정하는 단계;상기 웨이 포인트들에 각각 대응되는 상기 제1 주행 경로 상의 제1 포인트들을 결정하는 단계;상기 웨이 포인트들에 대응되는 상기 제2 주행 경로 상의 제2 포인트들을 결정하는 단계;상기 웨이 포인트들과 상기 제1 포인트들 사이의 제1 표준편차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웨이 포인트들과 상기 제2 포인트들 사이의 제2 표준편차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제1 표준편차와 상기 제2 표준편차를 비교하여 상기 제1 표준편차가 더 작은 경우, 상기 제1 주행 경로를 상기 최종 주행 경로로 선택하는 단계; 및상기 제1 표준편차와 상기 제2 표준편차를 비교하여 상기 제2 표준편차가 더 작은 경우, 상기 제2 주행 경로를 상기 최종 주행 경로로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 제어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최종 주행 경로를 선택하는 단계는상기 주행 환경 인식 데이터에 기초하여 기준 경로를 인식하는 단계;상기 기준 경로와 상기 제1 주행 경로 사이의 제1 오차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기준 경로와 상기 제2 주행 경로 사이의 제2 오차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제1 오차가 미리 정해진 임계 오차보다 더 작은 경우, 상기 제1 주행 경로를 상기 최종 주행 경로로 선택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오차가 미리 정해진 임계 오차와 상기 제2 오차보다 더 큰 경우, 상기 제2 주행 경로를 상기 최종 주행 경로로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 제어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주행 경로를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센싱 데이터를 미리 학습된 신경망에 입력하여 상기 제1 주행 경로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 제어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미리 학습된 신경망은종단 간 학습(End-to-end Learning) 방식으로 훈련된 신경망을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 제어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 주행 경로를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주행 환경 인식 데이터에 기초하여 Pure Pursuit 알고리즘에 따라 제2 주행 경로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 제어 방법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결정된 최종 주행 경로에 따라 상기 자율 주행 차량을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 제어 방법
10 10
하드웨어와 결합되어 제1항 내지 제19항 중 어느 하나의 항의 방법을 실행시키기 위하여 매체에 저장된 컴퓨터 프로그램
11 11
자율 주행 차량 제어 장치에 있어서,자율 주행 차량의 주변에 대한 센싱 데이터를 수신하고, 상기 센싱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자율 주행 차량의 주행 환경 인식 데이터를 결정하는 인식부;상기 센싱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자율 주행 차량의 제1 주행 경로를 예측하는 제1 모듈;상기 주행 환경 인식 데이터에 기초하여 상기 자율 주행 차량의 제2 주행 경로를 예측하는 제2 모듈; 및상기 제1 주행 경로와 상기 제2 주행 경로를 비교하여 최종 주행 경로를 선택하는 결정 모듈을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 제어 장치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인식부는상기 주행 환경 인식 데이터에 기초하여 기준 경로를 인식하고,상기 결정 모듈은상기 기준 경로와 상기 제1 주행 경로 사이의 제1 오차를 계산하고,상기 기준 경로와 상기 제2 주행 경로 사이의 제2 오차를 계산하고,상기 제1 오차와 상기 제2 오차를 비교하여 상기 제1 오차가 더 작은 경우, 상기 제1 주행 경로를 상기 최종 주행 경로로 선택하고,상기 제1 오차와 상기 제2 오차를 비교하여 상기 제2 오차가 더 작은 경우, 상기 제2 주행 경로를 상기 최종 주행 경로로 선택하는, 자율 주행 차량 제어 장치
13 13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인식부는상기 주행 환경 인식 데이터에 기초하여 웨이 포인트를 결정하고,상기 결정 모듈은상기 웨이 포인트에 대응되는 상기 제1 주행 경로 상의 제1 포인트를 결정하고,상기 웨이 포인트에 대응되는 상기 제2 주행 경로 상의 제2 포인트를 결정하고,상기 웨이 포인트와 상기 제1 포인트 사이의 제1 거리를 계산하고,상기 웨이 포인트와 상기 제2 포인트 사이의 제2 거리를 계산하고,상기 제1 거리와 상기 제2 거리를 비교하여 상기 제1 거리가 더 짧은 경우, 상기 제1 주행 경로를 상기 최종 주행 경로로 선택하고,상기 제1 거리와 상기 제2 거리를 비교하여 상기 제2 거리가 더 짧은 경우, 상기 제2 주행 경로를 상기 최종 주행 경로로 선택하는, 자율 주행 차량 제어 장치
14 14
제11항에 있어서,상기 결정 모듈은상기 주행 환경 인식 데이터에 기초하여 복수 개의 웨이 포인트들을 결정하고,상기 웨이 포인트들에 각각 대응되는 상기 제1 주행 경로 상의 제1 포인트들을 결정하고,상기 웨이 포인트들에 대응되는 상기 제2 주행 경로 상의 제2 포인트들을 결정하고,상기 웨이 포인트들과 상기 제1 포인트들 사이의 제1 표준편차를 계산하고,상기 웨이 포인트들과 상기 제2 포인트들 사이의 제2 표준편차를 계산하고,상기 제1 표준편차와 상기 제2 표준편차를 비교하여 상기 제1 표준편차가 더 작은 경우, 상기 제1 주행 경로를 상기 최종 주행 경로로 선택하고,상기 제1 표준편차와 상기 제2 표준편차를 비교하여 상기 제2 표준편차가 더 작은 경우, 상기 제2 주행 경로를 상기 최종 주행 경로로 선택하는, 자율 주행 차량 제어 장치
15 15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인식부는상기 주행 환경 인식 데이터에 기초하여 기준 경로를 인식하고,상기 결정 모듈은상기 기준 경로와 상기 제1 주행 경로 사이의 제1 오차를 계산하고,상기 기준 경로와 상기 제2 주행 경로 사이의 제2 오차를 계산하고,상기 제1 오차가 미리 정해진 임계 오차보다 더 작은 경우, 상기 제1 주행 경로를 상기 최종 주행 경로로 선택하고,상기 제1 오차가 미리 정해진 임계 오차와 상기 제2 오차보다 더 큰 경우, 상기 제2 주행 경로를 상기 최종 주행 경로로 선택하는, 자율 주행 차량 제어 장치
16 16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제1 모듈은상기 센싱 데이터를 미리 학습된 신경망에 입력하여 상기 제1 주행 경로를 예측하는, 자율 주행 차량 제어 장치
17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미리 학습된 신경망은종단 간 학습(End-to-end Learning) 방식으로 훈련된 신경망을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 제어 장치
18 18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제2 모듈은상기 주행 환경 인식 데이터에 기초하여 Pure Pursuit 알고리즘에 따라 제2 주행 경로를 예측하는, 자율 주행 차량 제어 장치
19 19
제11항에 있어서,상기 결정된 최종 주행 경로에 따라 상기 자율 주행 차량을 제어하는 액추에이터를 더 포함하는 자율 주행 차량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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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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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지능형 차량 및 교통시스템의 고안전성 보장을 위한 사이버물리시스템 기반 융합 플랫폼 기술 개발 지능형 차량 및 교통시스템의 고안전성 보장을 위한 사이버물리시스템 기반 융합 플랫폼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