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시간적 움직임 버퍼에서 현재 블록의 참조 픽쳐에 포함된 대응 위치 블록의 움직임 벡터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획득된 움직임 벡터의 포멧을 변경하는 단계; 및상기 포멧이 변경된 움직임 벡터를 상기 현재 블록의 시간적 움직임 벡터로 유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획득된 움직임 벡터의 포멧을 변경하는 단계는,상기 획득된 움직임 벡터의 포멧을 비트 심도가 증가된 포멧으로 변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3 |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획득된 움직임 벡터의 포멧을 변경하는 단계는,상기 획득된 움직임 벡터의 포멧을 기 설정된 포멧으로 변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4 |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획득된 움직임 벡터의 포멧은 부동 소수점 포멧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5 |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획득된 움직임 벡터의 포멧을 변경하는 단계는,상기 획득된 움직임 벡터의 포멧을 부호를 포함한 고정 비트 포멧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6 |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유도된 시간적 움직임 벡터를 스케일링하는 단계; 및상기 스케일링된 시간적 움직임 벡터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제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7 |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스케일링된 시간적 움직임 벡터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제한하는 단계는,상기 스케일링된 시간적 움직임 벡터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고정된 비트 심도로 제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8 |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고정된 비트 심도는,18 비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9 |
9
시간적 움직임 버퍼에서 현재 블록의 참조 픽쳐에 포함된 대응 위치 블록의 움직임 벡터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획득된 움직임 벡터의 포멧을 변경하는 단계; 및상기 포멧이 변경된 움직임 벡터를 상기 현재 블록의 시간적 움직임 벡터로 유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0 |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획득된 움직임 벡터의 포멧을 변경하는 단계는,상기 획득된 움직임 벡터의 포멧을 비트 심도가 증가된 포멧으로 변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1 |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획득된 움직임 벡터의 포멧을 변경하는 단계는,상기 획득된 움직임 벡터의 포멧을 기 설정된 포멧으로 변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2 |
12
제9항에 있어서,상기 획득된 움직임 벡터의 포멧은 부동 소수점 포멧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3 |
13
제9항에 있어서,상기 획득된 움직임 벡터의 포멧을 변경하는 단계는,상기 획득된 움직임 벡터의 포멧을 부호를 포함한 고정 비트 포멧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4 |
14
제9항에 있어서,상기 유도된 시간적 움직임 벡터를 스케일링하는 단계; 및상기 스케일링된 시간적 움직임 벡터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제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5 |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스케일링된 시간적 움직임 벡터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제한하는 단계는,상기 스케일링된 시간적 움직임 벡터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고정된 비트 심도로 제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6 |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고정된 비트 심도는,18 비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7 |
17
영상 복호화 장치에 의해 복호화되는 비트스트림을 포함하는 컴퓨터 판독가능한 비일시적 기록매체에 있어서,상기 비트스트림은 현재 블록의 참조 픽쳐 중 시간적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기 위한 대응 위치 픽쳐를 지시하는 인덱스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인덱스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영상 복호화 장치는 상기 현재 블록의 대응 위치 블록을 포함하는 대응 위치 픽쳐를 획득하고,상기 시간적 움직임 벡터는, 상기 대응 위치 블록의 움직임 벡터의 포멧을 변경하여 유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록매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