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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대 연결부재 및 이를 이용한 차량의 가변형 차대 모듈

  • 기술번호 : KST202000459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차대 연결부재는 차대(chassis)를 구성하는 가로 프레임과 세로 프레임을 서로 결합시키는 차대 연결부재에 있어서, 상기 가로 프레임과 평행한 빔 형상의 제1돌출부, 상기 제1돌출부의 외측으로 경사지도록 상기 제1돌출부의 일측 단부로부터 제1돌출부의 하부면 방향으로 절곡된 빔 형상의 제2돌출부, 및 상기 세로 프레임과 평행하도록 상기 제1돌출부와 제2돌출부의 결합부에서 상기 제1돌출부의 하부면 방향으로 돌출되고, 일측면에 상기 가로 프레임과 세로 프레임 중 적어도 어느 하나가 결합되는 단차부를 포함하되, 상기 단차부의 일측면에는, 상기 세로 프레임과 평행한 제1면과 상기 가로 프레임과 평행한 제2면이 서로 교대로 나타나는 복수의 계단형 단차가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2D 21/14 (2006.01.01) B62D 21/02 (2006.01.01)
CPC B62D 21/14(2013.01) B62D 21/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48589 (2018.11.27)
출원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107411-0000 (2020.04.2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05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1.27)
심사청구항수 2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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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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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차현록 광주광역시 북구
2 황명환 광주광역시 광산구
3 한종호 광주광역시 광산구
4 김동현 광주광역시 북구
5 최길우 광주광역시 북구
6 양세현 광주광역시 북구
7 이계성 광주광역시 서구
8 이해솔 광주광역시 광산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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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 ***호, ***호(문정동,문정법조프라자)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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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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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1.27 수리 (Accepted) 1-1-2018-1183979-1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9.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10.11 수리 (Accepted) 9-1-2019-0047655-32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4.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872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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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대(chassis)를 구성하는 가로 프레임과 세로 프레임을 서로 결합시키는 차대 연결부재에 있어서,상기 가로 프레임과 평행한 빔 형상의 제1돌출부;상기 제1돌출부의 외측으로 경사지도록 상기 제1돌출부의 일측 단부로부터 제1돌출부의 하부면 방향으로 절곡된 빔 형상의 제2돌출부; 및상기 세로 프레임과 평행하도록 상기 제1돌출부와 제2돌출부의 결합부에서 상기 제1돌출부의 하부면 방향으로 돌출되고, 일측면에 상기 가로 프레임과 세로 프레임 중 적어도 어느 하나가 결합되는 단차부를 포함하되,상기 단차부의 일측면에는, 상기 세로 프레임과 평행한 제1면과 상기 가로 프레임과 평행한 제2면이 서로 교대로 나타나는 복수의 계단형 단차가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대 연결부재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돌출부의 상부면 일측에는 차량의 전방모듈 또는 후방모듈과 연결된 연결 프레임이 결합되는 적어도 하나의 결합돌기 또는 결합홈이 상기 제1돌출부의 길이 방향을 따라 서로 이격되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대 연결부재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2돌출부의 단부에는 상기 세로 프레임과 평행한 측면 확장 프레임이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대 연결부재
4 4
차대(chassis)를 구성하는 가로 프레임과 세로 프레임을 서로 결합시키는 차대 연결부재에 있어서,상기 가로 프레임과 평행한 빔 형상의 제1돌출부;와상기 세로 프레임과 평행하도록 상기 제1돌출부의 일측 단부로부터 상기 제1돌출부의 하부면 방향으로 돌출되고, 일측면에 상기 가로 프레임과 세로 프레임 중 적어도 어느 하나가 결합되는 단차부를 포함하되,상기 단차부의 일측면에는, 상기 세로 프레임과 평행한 제1면과 상기 가로 프레임과 평행한 제2면이 서로 교대로 나타나는 복수의 계단형 단차가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대 연결부재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제1돌출부의 상부면 일측에는 차량의 전방모듈 또는 후방모듈과 연결된 연결 프레임이 결합되는 적어도 하나의 결합돌기 또는 결합홈이 상기 제1돌출부의 길이 방향을 따라 서로 이격되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대 연결부재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제1돌출부의 상부면과 이웃하는 상기 단차부의 외측면은 상기 결합돌기 또는 결합홈에 결합되는 차량의 전방모듈 또는 후방모듈과의 간섭을 방지하기 위하여 제1돌출부의 외측으로 경사진 경사면을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대 연결부재
7 7
차대(chassis)를 구성하는 가로 프레임과 세로 프레임을 서로 결합시키는 차대 연결부재에 있어서,상기 가로 프레임과 평행한 빔 형상의 제1돌출부;상기 세로 프레임과 평행하도록 상기 제1돌출부의 일측 단부로부터 상기 제1돌출부의 하부면 방향으로 돌출되고, 일측면에 상기 가로 프레임과 세로 프레임 중 적어도 어느 하나가 결합되는 단차부; 및상기 단차부의 외면 일측으로부터 상기 제1돌출부의 외측으로 돌출된 제2돌출부를 포함하되, 상기 단차부의 일측면에는, 상기 세로 프레임과 평행한 제1면과 상기 가로 프레임과 평행한 제2면이 서로 교대로 나타나는 복수의 계단형 단차가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대 연결부재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제1돌출부의 상부면 일측에는 차량의 전방모듈 또는 후방모듈과 연결된 연결 프레임이 결합되는 적어도 하나의 결합돌기 또는 결합홈이 서로 이격되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대 연결부재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제1돌출부의 상부면과 이웃하는 상기 단차부의 외측면은 상기 결합돌기 또는 결합홈에 결합되는 차량의 전방모듈 또는 후방모듈과의 간섭을 방지하기 위하여 제1돌출부의 외측으로 경사진 경사면을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대 연결부재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제2돌출부의 단부에는 상기 세로 프레임과 평행한 측면 확장 프레임이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대 연결부재
11 11
복수의 프레임이 결합되어 차대 모듈을 형성하는 차량의 가변형 차대 모듈에 있어서,상하 방향으로 서로 이격되어 배치되는 한 쌍의 가로 프레임;상기 가로 프레임의 좌우에 각각 배치되는 한 쌍의 세로 프레임; 및상기 가로 프레임과 세로 프레임을 사각 형상으로 결합하도록 상기 사각 형상의 모서리부에 각각 연결된 연결부재를 포함하되,상기 연결부재는 각각, 상기 가로 프레임과 평행한 빔 형상의 제1돌출부, 상기 제1돌출부의 외측으로 경사지도록 상기 제1돌출부의 일측 단부로부터 제1돌출부의 하부면 방향으로 절곡된 빔 형상의 제2돌출부, 및 상기 세로 프레임과 평행하도록 상기 제1돌출부와 제2돌출부의 결합부에서 상기 제1돌출부의 하부면 방향으로 돌출되고 일측면에 상기 가로 프레임과 세로 프레임 중 적어도 어느 하나가 결합되는 단차부를 포함하고,상기 단차부의 일측면에는, 상기 세로 프레임과 평행한 제1면과 상기 가로 프레임과 평행한 제2면이 서로 교대로 나타나는 복수의 계단형 단차가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가변형 차대 모듈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가로 프레임과 세로 프레임이 각각 상기 연결부재의 제1면과 제2면 중 어느 하나에 결합되는 위치에 따라 상기 차대 모듈의 폭과 길이가 달라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가변형 차대 모듈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전방모듈과 연결되고, 상기 가로 프레임의 좌우 방향에 각각 배치되는 한 쌍의 전방모듈 프레임;과상기 차량의 후방모듈과 연결되고, 상기 가로 프레임의 좌우 방향에 각각 배치되는 한 쌍의 후방모듈 프레임을 더 포함하되,상기 사각 형상의 상단 모서리부에 각각 연결된 상기 연결부재는, 상기 전방모듈 프레임 중 어느 하나가 결합되는 적어도 하나의 제1결합돌기가 상기 제1돌출부의 상부면 일측에 형성되고,상기 사각 형상의 하단 모서리부에 각각 연결된 상기 연결부재는, 상기 후방모듈 프레임 중 어느 하나가 결합되는 적어도 하나의 제2결합돌기가 상기 제1돌출부의 상부면 일측에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가변형 차대 모듈
14 14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전방모듈과 연결되고, 상기 가로 프레임의 좌우 방향에 각각 배치되는 한 쌍의 전방모듈 프레임;과상기 차량의 후방모듈과 연결되고, 상기 가로 프레임의 좌우 방향에 각각 배치되는 한 쌍의 후방모듈 프레임을 더 포함하되,상기 사각 형상의 상단 모서리부에 각각 연결된 상기 연결부재는, 상기 전방모듈 프레임 중 어느 하나가 결합되는 적어도 하나의 제1결합홈이 상기 제1돌출부의 상부면 일측에 형성되고,상기 사각 형상의 하단 모서리부에 각각 연결된 상기 연결부재는, 상기 후방모듈 프레임 중 어느 하나가 결합되는 적어도 하나의 제2결합홈이 상기 제1돌출부의 상부면 일측에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가변형 차대 모듈
15 15
제11항 내지 제14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있어서, 상기 사각 형상의 외측에 각각 상기 세로 프레임과 평행하게 배치되는 한 쌍의 측면 확장 프레임을 더 포함하고,상기 측면 확장 프레임의 단부는 각각 상기 연결부재의 제2돌출부 단부에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가변형 차대 모듈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은 전기차이고,상기 사각 형상의 내부에는 적어도 하나의 배터리가 설치되어 상기 차대 모듈의 바닥면을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가변형 차대 모듈
17 17
복수의 프레임이 결합되어 차대 모듈을 형성하는 차량의 가변형 차대 모듈에 있어서,상하 방향으로 서로 이격되어 배치되는 한 쌍의 가로 프레임;상기 가로 프레임의 좌우에 각각 배치되는 한 쌍의 세로 프레임; 및상기 가로 프레임과 세로 프레임을 사각 형상으로 결합하도록 상기 사각 형상의 모서리부에 각각 연결된 연결부재를 포함하되,상기 연결부재는 각각, 상기 가로 프레임과 평행한 빔 형상의 제1돌출부와, 상기 세로 프레임과 평행하도록 상기 제1돌출부의 일측 단부로부터 상기 제1돌출부의 하부면 방향으로 돌출되고 일측면에 상기 가로 프레임과 세로 프레임 중 적어도 어느 하나가 결합되는 단차부를 포함하고,상기 단차부의 일측면에는, 상기 세로 프레임과 평행한 제1면과 상기 가로 프레임과 평행한 제2면이 서로 교대로 나타나는 복수의 계단형 단차가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가변형 차대 모듈
18 18
제17항에 있어서,상기 가로 프레임과 세로 프레임이 각각 상기 연결부재의 제1면과 제2면 중 어느 하나에 결합되는 위치에 따라 상기 차대 모듈의 폭과 길이가 달라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가변형 차대 모듈
19 19
제18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전방모듈과 연결되고, 상기 가로 프레임의 좌우 방향에 각각 배치되는 한 쌍의 전방모듈 프레임;과상기 차량의 후방모듈과 연결되고, 상기 가로 프레임의 좌우 방향에 각각 배치되는 한 쌍의 후방모듈 프레임을 더 포함하되,상기 사각 형상의 상단 모서리부에 각각 연결된 상기 연결부재는, 상기 전방모듈 프레임 중 어느 하나가 결합되는 적어도 하나의 제1결합돌기가 상기 제1돌출부의 외면 일측에 상기 제1돌출부의 길이 방향을 따라 서로 이격되어 형성되고,상기 사각 형상의 하단 모서리부에 각각 연결된 상기 연결부재는, 상기 후방모듈 프레임 중 어느 하나가 결합되는 적어도 하나의 제2결합돌기가 상기 제1돌출부의 외면 일측에 상기 제1돌출부의 길이 방향을 따라 서로 이격되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가변형 차대 모듈
20 20
제18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전방모듈과 연결되고, 상기 가로 프레임의 좌우 방향에 각각 배치되는 한 쌍의 전방모듈 프레임;과상기 차량의 후방모듈과 연결되고, 상기 가로 프레임의 좌우 방향에 각각 배치되는 한 쌍의 후방모듈 프레임을 더 포함하되,상기 사각 형상의 상단 모서리부에 각각 연결된 상기 연결부재는, 상기 전방모듈 프레임 중 어느 하나가 결합되는 적어도 하나의 제1결합홈이 상기 제1돌출부의 외면 일측에 상기 제1돌출부의 길이 방향을 따라 서로 이격되어 형성되고,상기 사각 형상의 하단 모서리부에 각각 연결된 상기 연결부재는, 상기 후방모듈 프레임 중 어느 하나가 결합되는 적어도 하나의 제2결합홈이 상기 제1돌출부의 외면 일측에 상기 제1돌출부의 길이 방향을 따라 서로 이격되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가변형 차대 모듈
21 21
제17항 내지 제20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있어서, 상기 사각 형상의 외측에 각각 상기 세로 프레임과 평행하게 배치되는 한 쌍의 측면 확장 프레임을 더 포함하고,상기 연결부재는 각각 상기 단차부의 외면 일측으로부터 상기 제1돌출부의 외측으로 돌출된 제2돌출부를 더 포함하되,상기 측면 확장 프레임의 단부는 각각 상기 연결부재의 제2돌출부 단부에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가변형 차대 모듈
22 22
제2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은 전기차이고,상기 사각 형상의 내부에는 적어도 하나의 배터리가 설치되어 상기 차대 모듈의 바닥면을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가변형 차대 모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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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생산기술산업원천기술개발 산업용 EV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가변 아키텍처 파워트레인 플랫폼 및 자율주행 요소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