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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분 제거 구조를 가지는 4중 발전 시스템 및 운용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493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수분 제거 구조를 가지는 4중 발전 시스템 및 운용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전기, 난방, 냉방, CO2를 생산하는 4중 발전 시스템에서 전체적인 시스템 효율을 향상하면서 보다 효과적으로 수분을 제거할 수 있도록 하는 수분 제거 구조를 가지는 4중 발전 시스템 및 운용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F01N 3/00 (2006.01.01) F01N 9/00 (2006.01.01) F01N 3/08 (2006.01.01) F25B 15/00 (2006.01.01) F24D 17/00 (2020.01.01) F01N 3/10 (2006.01.01) F02B 63/04 (2006.01.01) A01G 9/18 (2006.01.01) A01G 7/02 (2019.01.01)
CPC F01N 3/005(2013.01) F01N 3/005(2013.01) F01N 3/005(2013.01) F01N 3/005(2013.01) F01N 3/005(2013.01) F01N 3/005(2013.01) F01N 3/005(2013.01) F01N 3/005(2013.01) F01N 3/005(2013.01) F01N 3/005(2013.01) F01N 3/005(2013.01) F01N 3/00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26892 (2018.10.23)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110891-0000 (2020.05.08)
공개번호/일자 10-2020-0046228 (2020.05.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051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0.23)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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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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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창업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오승묵 대전광역시 서구
3 이용규 대전광역시 서구
4 강건용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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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플러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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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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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0.23 수리 (Accepted) 1-1-2018-1047311-8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2.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4.11 수리 (Accepted) 9-1-2019-0017420-7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12.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878278-84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2.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110306-41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2.03 수리 (Accepted) 1-1-2020-0110335-65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2.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09893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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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내연기관 형태로 이루어지며 주변에 냉각수가 유통되는 엔진;상기 엔진에 의하여 회전되어 발전을 수행하는 발전부;상기 엔진으로부터 발생된 열을 흡수하여 고온이 된 냉각수를 이용하여 난방을 수행하는 난방부;흡수식 냉동기 형태로 이루어져, 상기 엔진으로부터 발생된 열을 흡수하여 고온이 된 냉각수를 이용하여 냉방을 수행하는 냉방부;상기 엔진으로부터 배출된 배출가스를 유통시켜 유해물을 정화하고, 상기 냉방부를 통과시켜 배출가스를 냉각함으로써 배출가스에 포함된 수분을 제거하여, 배출가스에 포함된 형태로서 CO2를 공급하는 CO2부;을 포함하며, 상기 냉방부는,물을 내부에 수용하는 밀폐용기 형태로 형성되며, 내부가 진공에 준하는 저압으로 형성됨으로써 물을 증발시켜 수증기를 발생시키는 증발부,냉매가 내부에 순환하는 열교환기 형태로 형성되며, 상기 증발부 내에 구비되어 상기 증발부 내 물을 증발시키기 위한 증발열을 제공함으로써 냉매를 냉각시키는 증발부열교환기,상기 증발부열교환기와 연결되어 냉매가 내부에 순환하는 열교환기 형태로 형성되며, 상기 증발부열교환기에서 냉각되어 외부보다 상대적으로 저온 상태인 냉매를 외부와 열교환시켜 외부의 냉방을 수행하는 냉방부열교환기,흡수액을 내부에 수용하는 밀폐용기 형태로 형성되며, 상기 증발부로부터 발생된 수증기를 유입받아 흡수액으로 흡수시키는 흡수부,흡수액을 내부에 수용하는 밀폐용기 형태로 형성되며, 흡수부유통로를 통해 상기 흡수부로부터 흡수액을 유입받고, 열을 가하여 흡수액으로부터 수증기가 증발되어 분리되게 함으로써 흡수액을 재생시켜 상기 흡수부로 공급하는 재생부,상기 엔진으로부터 발생된 열을 흡수하여 고온이 된 냉각수가 내부에 순환하는 열교환기 형태로 형성되며, 상기 재생부로 열을 공급하는 재생부열교환기,수증기를 내부에 수용하는 밀폐용기 형태로 형성되며, 상기 재생부로부터 발생된 수증기를 유입받아 냉각하여 응축시켜 물을 발생시켜 상기 증발부로 공급하여 순환시키는 응축부,냉매가 내부에 순환하는 열교환기 형태로 형성되며, 상기 응축부 내에 구비되어 상기 응축부 내 수증기를 응축시키기 위한 응축열을 흡수함으로써 냉매를 가열시키는 응축부열교환기,상기 응축부열교환기와 연결되어 냉매가 내부에 순환하는 열교환기 형태로 형성되며, 상기 응축부열교환기에서 냉각되어 외부보다 상대적으로 고온 상태인 냉매를 외부와 열교환시켜 냉매의 냉각을 수행하는 냉각탑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중 발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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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CO2부는,상기 엔진으로부터 배출된 배출가스가 내부에 유통되는 열교환기 형태로 형성되며, 상기 증발부 내에 구비되어 상기 증발부 내 물을 증발시키기 위한 증발열을 제공함으로써 배출가스를 냉각시키는 CO2부열교환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중 발전 시스템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CO2부는,냉각에 의해 배출가스의 포화수증기량이 저감됨에 따라 응축되어 배출가스로부터 제거된 물을 외부로 배출시키는 드레인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중 발전 시스템
5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CO2부는,흡습제를 수용하는 용기 형태로 형성되며, 상기 드레인부 후단에 구비되어 배출가스에 잔존하는 수분을 더 흡수하여 제거하는 흡습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중 발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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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항에 있어서, 상기 CO2부는,상기 엔진으로부터 배출된 배출가스의 유통로 상에 구비되어 유해물을 제거하는 적어도 하나의 산화촉매,상기 산화촉매의 전방에 구비되는 적어도 하나의 산소센서,상기 산화촉매의 후방에 구비되는 NOx센서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중 발전 시스템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난방부는,상기 엔진으로부터 발생된 열을 흡수하여 고온이 된 냉각수가 내부에 순환하는 열교환기 형태로 형성되며, 상기 엔진에서 가열되어 외부보다 상대적으로 고온 상태인 냉각수를 외부와 열교환시켜 외부의 난방을 수행하는 난방부열교환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중 발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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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 상기 난방부는,상기 엔진으로부터 발생된 열을 흡수하여 고온이 된 냉각수를 이용하여 온수를 생산하는 급탕온수공급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중 발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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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 형태로 이루어지며 주변에 냉각수가 유통되는 엔진에 연료가 공급되어 동작되는 엔진동작단계;상기 엔진에 의하여 발전부가 회전되어 발전이 수행되는 발전수행단계;난방부에 의하여, 상기 엔진으로부터 발생된 열을 흡수하여 고온이 된 냉각수를 이용하여 난방이 수행되는 난방수행단계;흡수식 냉동기 형태로 이루어지는 냉방부에 의하여, 상기 엔진으로부터 발생된 열을 흡수하여 고온이 된 냉각수를 이용하여 냉방이 수행되는 냉방수행단계;CO2부에 의하여, 상기 엔진으로부터 배출된 배출가스를 유통시켜 유해물을 정화하고, 상기 냉방부를 통과시켜 배출가스를 냉각함으로써 배출가스에 포함된 수분을 제거하여, 배출가스에 포함된 형태로서 CO2가 공급되는 CO2공급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냉방수행단계는,증발부 내부가 진공에 준하는 저압으로 형성됨으로써 물을 증발시켜 수증기를 발생시키며, 상기 증발부 내에 구비된 증발부열교환기 내부에 순환하는 냉매가 상기 증발부 내 물을 증발시키기 위한 증발열을 제공함으로써 냉각되는 증발단계;상기 증발부열교환기와 연결되어 냉매가 내부에 순환하는 냉방부열교환기가 상기 증발부열교환기에서 냉각되어 외부보다 상대적으로 저온 상태인 냉매를 외부와 열교환시켜 외부의 냉방을 수행하는 냉방단계;흡수액을 내부에 수용하는 흡수부로 상기 증발부로부터 발생된 수증기가 유입되어 흡수액으로 흡수되는 흡수단계;재생부가 흡수부유통로를 통해 상기 흡수부로부터 흡수액을 유입받고, 상기 엔진으로부터 발생된 열을 흡수하여 고온이 된 냉각수가 내부에 순환하는 재생부열교환기에 의하여 공급된 열이 가해져서 흡수액으로부터 수증기가 증발되어 분리됨으로써 흡수액이 재생되는 재생단계;응축부가 상기 재생부로부터 발생된 수증기를 유입받아 냉각하여 응축시켜 물을 발생시켜 상기 증발부로 공급하여 순환시키는 응축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중 발전 시스템의 운용 방법
10 10
삭제
11 11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CO2공급단계는,배출가스가 상기 냉방부(130)를 통과하여 냉각되는 냉각단계,냉각에 의해 배출가스의 포화수증기량이 저감됨에 따라 배출가스 내 수분이 응축되어 물 형태로서 배출가스로부터 제거되는 탈수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중 발전 시스템의 운용 방법
12 12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냉각단계는,배출가스가 상기 증발부(131) 내에 구비되는 CO2부열교환기(140h)를 통과하면서 상기 증발부(131) 내 물을 증발시키기 위한 증발열을 제공함으로써 냉각되도록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중 발전 시스템의 운용 방법
13 13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CO2공급단계는,상기 탈수단계 이후에,배출가스가 흡습제를 통과하여 배출가스에 잔존하는 수분이 더 제거되는 흡습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중 발전 시스템의 운용 방법
14 14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CO2공급단계는,상기 냉각단계 이전에,상기 엔진(150)으로부터 배출된 배출가스가 적어도 하나의 산화촉매(142a)(142b)를 통과하여 유해물이 정화되는 정화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중 발전 시스템의 운용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