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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을 통해 부두로 들어온 대기 중인 화물들과 상기 부두에 아직 도착하지 않은 예약 화물들을 대상으로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로로선(ro-ro ship, roll-on/roll-off)에 화물을 적재할 적재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수립된 상기 적재 계획에 따라 상기 로로선에 선적 가능한 상기 대기 중인 화물들을 선택하여 선적 작업을 수행하며, 부분적으로 상기 적재 계획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로로선에 적재할 공간이 있는지 여부 및 상기 로로선에 적재할 화물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 상기 로로선에 적재할 화물이 있고 상기 로로선에 적재할 공간이 있는 경우, 상기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로로선에 화물을 적재할 적재 계획을 다시 수립하는 단계; 및 상기 로로선에 적재할 화물이 없거나 상기 로로선에 적재할 공간이 없는 경우, 선적을 완료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로로선에 화물을 적재할 적재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는, 상기 유전 알고리즘에서 다수의 후보 해로 이루어진 집단을 구성하기 위해, 이미 적재된 화물을 제외하고 상기 부두로 들어온 대기 중인 화물과 상기 예약 화물로 구성된 적재할 화물의 화물 ID 목록으로 해를 인코딩하는 단계; 상기 화물 ID 목록으로 인코딩된 해인 화물 적재 계획을 화물 선적 시뮬레이션을 통해 디코딩하여 해의 적합도를 계산하는 단계; 및 상기 해의 적합도가 계산된 후, 진화 연산을 통해 집단을 진화시켜 나가면서 적재 영역 활용률 및 선박 안정성 측정값을 최대화하는 최적의 해를 탐색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최적의 해를 탐색함에 따라 적재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로로선 화물 최적 선적 계획 수립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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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적재 계획을 수립하기 이전에, 주차 공간이 채워질 때까지 차량을 통해 부두로 들어오는 화물들을 상기 주차 공간에 대기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 상기 로로선에 적재할 화물이 있고 상기 로로선에 적재할 공간이 있는 경우, 다시 상기 주차 공간이 채워질 때까지 차량을 통해 부두로 들어오는 화물들을 상기 주차 공간에 대기시킨 후, 상기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로로선에 화물을 적재할 적재 계획을 다시 수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로로선 화물 최적 선적 계획 수립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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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화물 선적 시뮬레이션을 통해 디코딩하여 해의 적합도를 계산하는 단계는, 상기 로로선의 적재 영역을 다각형의 정점의 목록으로 나타내고, 상기 화물 ID 목록이 주어지면 상기 적재 영역의 다각형의 정점 중 입구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정점에 가장 근접하게 적재할 수 있는 지점으로 적재 위치를 결정하여, 상기 화물 선적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로로선 화물 최적 선적 계획 수립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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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화물 선적 시뮬레이션을 통해 디코딩하여 해의 적합도를 계산하는 단계는, 화물을 적재함에 따라 상기 적재 영역의 정보를 갱신할 수 있고, 적재가 불가능한 영역을 제거하기 위해 적재할 화물 중 가장 작은 크기를 가진 화물을 윈도우로 설정하고, 상기 윈도우를 좌선법에 따라 입구에서 출발시켜 다시 입구로 돌아올 때까지 이동시켜 얻은 궤적으로 새로운 상기 적재 영역의 다각형을 만들어 상기 적재 영역의 정보를 갱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로로선 화물 최적 선적 계획 수립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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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디코딩하기 이전에, 상기 화물 ID 목록을 수선하는 해를 수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 상기 화물 ID 목록을 수선하는 해를 수선하는 단계는, 반드시 1대 이상의 상기 대기 중인 화물을 적재하고, 상기 예약 화물을 상기 대기 중인 화물보다 우선적으로 선적하기 위해 상기 화물 ID 목록을 수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로로선 화물 최적 선적 계획 수립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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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을 통해 부두로 들어온 대기 중인 화물들과 상기 부두에 아직 도착하지 않은 예약 화물들을 대상으로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로로선(ro-ro ship, roll-on/roll-off)에 화물을 적재할 적재 계획을 수립하는 적재 계획 수립부; 수립된 상기 적재 계획에 따라 상기 로로선에 선적 가능한 상기 대기 중인 화물들을 선택하여 선적 작업을 수행하며, 부분적으로 상기 적재 계획을 수행하는 적재 계획 수행부; 및 상기 로로선에 적재할 공간이 있는지 여부 및 상기 로로선에 적재할 화물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적재 여부 판단부를 포함하고, 상기 적재 여부 판단부에서 상기 로로선에 적재할 화물이 있고 상기 로로선에 적재할 공간이 있는 경우, 상기 적재 계획 수립부에서 상기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로로선에 화물을 적재할 적재 계획을 다시 수립하며, 상기 로로선에 적재할 화물이 없거나 상기 로로선에 적재할 공간이 없는 경우, 선적을 완료하고, 상기 적재 계획 수립부는, 상기 유전 알고리즘에서 다수의 후보 해로 이루어진 집단을 구성하기 위해, 이미 적재된 화물을 제외하고 상기 부두로 들어온 대기 중인 화물과 상기 예약 화물로 구성된 적재할 화물의 화물 ID 목록으로 해를 인코딩하는 해 인코딩부; 상기 화물 ID 목록으로 인코딩된 해인 화물 적재 계획을 화물 선적 시뮬레이션을 통해 디코딩하여 해의 적합도를 계산하는 해 적합도 계산부; 및 상기 해의 적합도가 계산된 후, 진화 연산을 통해 집단을 진화시켜 나가면서 적재 영역 활용률 및 선박 안정성 측정값을 최대화하는 최적의 해를 탐색하는 최적의 해 탐색부를 포함하고, 상기 최적의 해를 탐색함에 따라 적재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로로선 화물 최적 선적 계획 수립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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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적재 계획을 수립하기 이전에, 주차 공간이 채워질 때까지 차량을 통해 부두로 들어오는 화물들을 상기 주차 공간에 대기시키는 주차 공간 확인부를 더 포함하고, 상기 적재 여부 판단부에서 상기 로로선에 적재할 화물이 있고 상기 로로선에 적재할 공간이 있는 경우, 상기 주차 공간 확인부는 다시 상기 주차 공간이 채워질 때까지 차량을 통해 부두로 들어오는 화물들을 상기 주차 공간에 대기시킨 후, 상기 적재 계획 수립부에서 상기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기 로로선에 화물을 적재할 적재 계획을 다시 수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로로선 화물 최적 선적 계획 수립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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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해 적합도 계산부는, 상기 로로선의 적재 영역을 다각형의 정점의 목록으로 나타내고, 상기 화물 ID 목록이 주어지면 상기 적재 영역의 다각형의 정점 중 입구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정점에 가장 근접하게 적재할 수 있는 지점으로 적재 위치를 결정하여, 상기 화물 선적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로로선 화물 최적 선적 계획 수립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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