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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운전성향 검출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536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실시간 운전성향 검출 장치 및 방법이 개시된다. 적어도 하나 이상의 주행 정보를 검출하는 센서부; 및 상기 센서부에서 검출된 주행 정보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운전성향을 검출하되, EWMA(Exponentially Weighted Moving Average) 기법을 통해 운전성향을 검출하는 운전성향 산출부;를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Int. CL B60W 40/09 (2012.01.01) B60W 40/02 (2006.01.01) B60W 40/114 (2012.01.01) B60W 40/107 (2012.01.01) B60W 40/109 (2012.01.01) B60W 40/072 (2012.01.01) B60W 40/105 (2012.01.01)
CPC B60W 40/09(2013.01) B60W 40/09(2013.01) B60W 40/09(2013.01) B60W 40/09(2013.01) B60W 40/09(2013.01) B60W 40/09(2013.01) B60W 40/09(2013.01) B60W 40/09(2013.01) B60W 40/09(2013.01) B60W 40/09(2013.01) B60W 40/09(2013.01) B60W 40/09(2013.01) B60W 40/09(2013.01) B60W 40/09(2013.01) B60W 40/09(2013.01) B60W 40/0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19017 (2019.02.19)
출원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095673-0000 (2020.03.2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042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2.19)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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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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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승한 서울시 동작구
2 나호용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김수광 경북 김천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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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영갑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일로 ***, 파크뷰 타워 ***호 (정자동)(가람특허법률사무소)
2 이관호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벌말로 ***(관양동) 평촌스마트베이 ****호(오렌지특허법률사무소)
3 문종화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벌말로 ***(관양동) 평촌스마트베이 ****호(오렌지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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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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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2.19 수리 (Accepted) 1-1-2019-0172704-2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10.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12.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012281-36
4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20.01.31 수리 (Accepted) 1-1-2020-0106080-7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2.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15442-50
6 [공지예외적용 보완 증명서류]서류제출서
2020.03.04 수리 (Accepted) 1-1-2020-0230990-21
7 [출원서 등 보완]보정서
2020.03.04 수리 (Accepted) 1-1-2020-0230956-89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3.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230943-96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3.04 수리 (Accepted) 1-1-2020-0230930-03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3.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15513-16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0.04.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5008016-28
12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0.09.15 수리 (Accepted) 1-1-2020-0977653-1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적어도 하나 이상의 주행 정보를 검출하는 센서부;상기 센서부에서 검출된 각각의 주행 정보에 대해 가중치를 부여하여 운전성향지수를 산출하되, EWMA 기법을 통해 운전성향지수를 산출하는 복수의 운전성향지수 산출부; 및상기 복수의 운전성향지수 산출부에서 각각 산출된 운전성향지수를 이용하여 최종 운전성향지수를 산출하는 최종 운전성향지수 산출부;를 포함하며,상기 운전성향지수 산출부는,상기 센서부에서 입력되는 입력 값에 차속에 따른 가중치를 부여하여 운전성향을 나타내는 인덱스 신호로 변환하되, 차속이 증가할수록 가중치가 커지는 S자 형태의 가중치 테이블을 참조하여 가중치를 부여하는 인덱스 산출부;서로 다른 크기의 타임 윈도우로 설정되며, 상기 설정된 타임 윈도우 기간 동안 상기 인덱스 산출부에서 인가되는 인덱스 신호의 평균값을 계산하되, 최근 데이터에 더 높은 가중치를 부여하여 평균값을 계산하여 성향지수를 산출하는 복수의 EWMA부; 및상기 복수의 EWMA부에서 출력되는 성향지수의 평균값을 계산하여 상기 입력 값에 대응하는 운전성향지수를 산출하는 가중치 기반 운전성향지수 산출부;를 포함하는, 실시간 운전성향 검출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주행 정보는,요 레이트(yaw rate) 센서 값, 가속 위치 센서(APS) 값, 종/횡 가속도 센서 값, 조향각 센서 값, 휠속도 센서 값, IMU(Inertial Measurement Unit) 센서 값, 곡률 값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실시간 운전성향 검출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인덱스 산출부는,상기 센서부에서 입력되는 입력 값에 차속에 따른 가중치를 부여하여 운전성향을 나타내는 인덱스 신호로 변환할 때, 차속이 증가할수록 변환 비율이 커지는 S자 형태의 룩업 테이블을 참조하여 가중치를 부여하는, 실시간 운전성향 검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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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5 5
삭제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가중치 기반 운전성향지수 산출부는,직전 단계에서 산출된 운전성향지수에 의거하여 각각의 성향지수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상기 입력 값에 대응하는 운전성향지수를 산출하되,직전 단계에서 산출된 운전성향지수가 기설정되어 있는 중간 값에 속하는 경우에는, 타임 윈도우가 작은 EWMA부에서 출력되는 성향지수의 가중치를 늘리고, 타임 윈도우가 큰 EWMA부에서 출력되는 성향지수의 가중치를 줄여 운전성향지수를 산출하고,직전 단계에서 산출된 운전성향지수가 기설정되어 있는 중간 값을 벗어나는 경우에는, 타임 윈도우가 작은 EWMA부에서 출력되는 성향지수의 가중치를 줄이고, 타임 윈도우가 큰 EWMA부에서 출력되는 성향지수의 가중치를 늘려 운전성향지수를 산출하는, 실시간 운전성향 검출 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최종 운전성향지수 산출부는,상기 센서부로부터 인가되는 곡률 값에 의거하여 각각의 운전성향지수에 가중치를 부여한 후, 그 평균값을 계산하여 최종 운전성향지수를 산출하되,상기 센서부로부터 인가되는 곡률 값이 기설정된 값 이상이면 상기 운전성향지수 중에서 종방향 관련 운전성향지수의 가중치를 줄이고, 횡방향 관련 운전성향지수와 종방향 및 횡방향 관련 운전성향지수의 가중치를 늘려 최종 운전성향지수를 산출하고,상기 곡률 값이 기설정된 값 이하이면 종방향 관련 운전성향지수의 가중치를 늘리고, 횡방향 관련 운전성향지수와 종방향 및 횡방향 관련 운전성향지수의 가중치를 줄여 최종 운전성향지수를 산출하는, 실시간 운전성향 검출 장치
8 8
센서부에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주행 정보를 검출하는 단계;복수의 운전성향지수 산출부에서, 상기 센서부에서 검출된 각각의 주행 정보에 대해 가중치를 부여하여 운전성향 지수를 산출하되, EWMA 기법을 통해 운전성향지수를 산출하는 단계; 및최종 운전성향지수 산출부에서, 상기 산출된 복수의 운전성향지수를 이용하여 최종 운전성향지수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운전성향지수를 산출하는 단계는,인덱스 산출부에서, 상기 센서부로부터 입력되는 입력 값에 차속에 따른 가중치를 부여하여 운전성향을 나타내되, 차속이 증가할수록 가중치가 커지는 S 자 형태의 가중치 테이블을 참조하여 가중치를 부여하는 인덱스 신호로 변환하는 단계;서로 다른 크기의 타임 윈도우로 설정된 복수의 EWMA부에서, 상기 설정된 타임 윈도우 기간 동안 상기 인덱스 산출부에서 인가되는 인덱스 신호의 평균값을 계산하되, 최근 데이터에 더 높은 가중치를 부여하여 평균값을 계산하여 성향지수를 산출하는 단계; 및가중치 기반 운전성향지수 산출부에서, 상기 복수의 EWMA부에서 출력되는 성향지수의 평균값을 계산하여 상기 입력 값에 대응하는 운전성향지수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실시간 운전성향 검출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인덱스 신호로 변환하는 단계에서,상기 센서부에서 입력되는 입력 값에 차속에 따른 가중치를 부여하여 운전성향을 나타내는 인덱스 신호로 변환할 때,차속이 증가할수록 변환 비율이 커지는 S자 형태의 룩업 테이블을 참조하여 가중치를 부여하는, 실시간 운전성향 검출 방법
10 10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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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성향지수를 산출하는 단계는,직전 단계에서 산출된 운전성향지수에 의거하여 각각의 성향지수에 가중치를 부여한 후, 그 평균값을 계산하여 상기 입력 값에 대응하는 운전성향지수를 산출하되,직전 단계에서 산출된 운전성향지수가 기설정되어 있는 중간 값에 속하는 경우에는, 타임 윈도우가 작은 EWMA부에서 출력되는 성향지수의 가중치를 늘리고, 타임 윈도우가 큰 EWMA부에서 출력되는 성향지수의 가중치를 줄여 운전성향지수를 산출하고,직전 단계에서 산출된 운전성향지수가 기설정되어 있는 중간 값을 벗어나는 경우에는, 타임 윈도우가 작은 EWMA부에서 출력되는 성향지수의 가중치를 줄이고, 타임 윈도우가 큰 EWMA부에서 출력되는 성향지수의 가중치를 늘려 운전성향지수를 산출하는 단계인, 실시간 운전성향 검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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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최종 운전성향지수를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센서부로부터 인가되는 곡률 값에 의거하여 각각의 운전성향지수에 가중치를 부여한 후, 그 평균값을 계산하여 최종 운전성향지수를 산출하되,상기 센서부로부터 인가되는 곡률 값이 기설정된 값 이상이면 상기 운전성향지수 중에서 종방향 관련 운전성향지수의 가중치를 줄이고, 횡방향 관련 운전성향지수와 종방향 및 횡방향 관련 운전성향지수의 가중치를 늘려 최종 운전성향지수를 산출하고,상기 곡률 값이 기설정된 값 이하이면 종방향 관련 운전성향지수의 가중치를 늘리고, 횡방향 관련 운전성향지수와 종방향 및 횡방향 관련 운전성향지수의 가중치를 줄여 최종 운전성향지수를 산출하는 단계인, 실시간 운전성향 검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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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 제9항, 제11항, 제12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따른 실시간 운전성향 검출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로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능수동 통합안전을 위한 견실 차량 거동 추정 및 이른 전복 예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