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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상단 차량 및 최후단 차량을 포함하는 차량 분리 감지 시스템 및 차량 분리 감지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5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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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최상단 차량 및 최후단 차량을 포함하는 차량 분리 감지 시스템 및 차량 분리 감지 방법이 개시된다. 차량 분리 감지 방법은 이동 수단의 운행 전, 차량 제어 서버로부터 이동 수단의 차량 구성 정보를 수신하고, 이동 수단의 운행 후, 무궤도회로 기반의 이동 수단의 최후단 차량으로부터 직접 무선 통신을 통해 차량 후단 정보를 수신하여, 차량 구성 정보 및 차량 후단 정보를 이용해 이동 수단에 연결된 차량의 분리 여부를 감지할 수 있다.
Int. CL B61L 15/00 (2006.01.01) B61L 25/02 (2006.01.01)
CPC B61L 15/0054(2013.01) B61L 15/0054(2013.01) B61L 15/005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37464 (2018.11.09)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철도공사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53936 (2020.05.1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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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한국철도공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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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곽동용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오현서 대전광역시 서구
3 조한벽 대전광역시 유성구
4 박주훈 세종특별자치시 보듬*로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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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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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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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1.09 수리 (Accepted) 1-1-2018-1115005-40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8.11.13 수리 (Accepted) 1-1-2018-1124695-2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이동 수단에 연결된 최선단 차량이 수행하는 차량 분리 감지 방법에 있어서,상기 이동 수단이 운행하기 전에, 차량 제어 서버로부터 최선단 차량을 포함한 이동 수단에 관한 차량 구성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차량 구성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이동 수단에 포함된 최선단 차량에서 최후단 차량까지의 제1 길이를 결정하기 단계;상기 이동 수단이 운행을 시작하면, 무선 통신을 통해 상기 이동 수단에 포함된 최후단 차량으로부터 차량 후단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차량 후단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이동 수단에 포함된 최선단 차량에서 최후단 차량까지의 제2 길이를 결정하기 단계; 및상기 제1 길이 및 제2 길이를 비교하여 상기 이동 수단에 연결된 적어도 하나의 차량이 분리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분리 감지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길이를 결정하기 단계는,상기 차량 구성 정보에 포함된 상기 최선단 차량 및 최후단 차량을 포함하는 이동 수단에 연결된 차량의 개수를 이용하여 제1 길이를 결정하거나 또는, 상기 운행을 수행하는 초기에 차량 제어 서버로부터 차량의 개수를 포함한 차량 구성 정보의 수신이 용이하지 않은 경우, 초기 출발 시점에 열차 운영자가 제공한 정보를 통해 제 1 길이를 결정하는 차량 분리 감지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후단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는,상기 이동 수단이 운행을 시작하면, 최후단 차량으로 차량 후단 정보를 요청하는 단계;상기 최선단 차량의 통신 상태를 수신 대기 모드로 전환하는 단계; 및상기 수신 대기 모드에서 일정 시간 내 최후단 차량으로부터 차량 후단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분리 감지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후단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는,상기 일정 시간 내 차량 후단 정보가 수신되지 않은 경우, 상기 차량 구성 정보를 이용해 이동 수단에 연결된 차량에 각각 설치된 제동 감지 센서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제동 감지 센서의 존재 유무에 따라 열차 분리 메시지를 차량 제어 서버에 전송하거나 또는, 최후단 차량으로 차량 후단 정보를 재요청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분리 감지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재요청하는 단계는,상기 제동 감지 센서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상기 수신 대기 모드에서 발생된 타임아웃 카운트와 미리 설정된 임계치를 비교하는 단계;상기 타임 아웃 카운트가 임계치보다 큰 경우, 상기 이동 수단에 연결된 적어도 하나의 차량이 분리된 것으로 판단하고, 판단 결과를 포함하는 열차 분리 메시지를 차량 제어 서버로 전송하는 단계; 및상기 타임 아웃 카운트가 임계치보다 작은 경우, 최후단 차량으로 차량 후단 정보를 요청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분리 감지 방법
6 6
제4항에 있어서,상기 재요청하는 단계는,상기 제동 감지 센서가 존재하는 경우, 상기 제동 감지 센서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제동 감지 센서가 비정상이면, 상기 이동 수단에 연결된 적어도 하나의 차량이 분리된 것으로 판단하고, 판단 결과를 포함하는 열차 분리 메시지를 차량 제어 서버로 전송하는 단계; 및상기 제동 감지 센서가 정상이면, 타임 아웃 카운터와 임계치를 비교하여 최후단 차량으로 차량 후단 정보를 요청하거나 또는, 통신 장치 에러를 차량 제어 서버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분리 감지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 길이를 결정하기 단계는,상기 차량 후단 정보를 기반으로 최후단 차량의 속도 및 최선단 차량의 속도 간의 속도 차이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결정된 속도 차이에 따른 이동 수단에 포함된 최선단 차량에서 최후단 차량까지의 제2 길이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 분리 감지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 길이는,상기 제1 길이와 같거나, 또는 제1 길이보다 짧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분리 감지 방법
9 9
이동 수단에 연결된 최후단 차량이 수행하는 차량 분리 감지 방법에 있어서,상기 이동 수단이 운행을 시작하면, 상기 이동 수단의 최선단 차량으로부터 차량 후단 정보에 관한 요청을 수신하는 단계;상기 수신된 요청에 따라, 무선 통신을 통해 상기 최선단 차량에 상기 차량 후단 정보를 송신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최선단 차량은,차량 제어 서버로부터 수신한 차량 구성 정보 및 최후단 차량으로부터 수신한 차량 후단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이동 수단에 연결된 적어도 하나의 차량이 분리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차량 분리 감지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수신하는 단계는상기 일정 시간 내 차량 후단 정보를 최선단 차량에 전달하지 않는 경우, 최선단 차량으로부터 차량 후단 정보에 관한 요청을 재 수신하는 차량 분리 감지 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수신하는 단계는상기 일정 시간 내 차량 후단 정보를 최선단 차량에 전달하지 않는 경우, 상기 차량 제어 서버로부터 최후단 차량의 분리와 관련된 차량 상황 정보에 대한 요청을 수신하는 차량 분리 감지 방법
12 12
차량 제어 서버와 통신 가능한 제1 통신 장치;이동 수단에 연결된 적어도 하나의 차량과 통신 가능한 제2 통신 장치;상기 이동 수단이 운행함에 따른 위치 및 속도를 추정하는 상태 추정 장치; 및상기 위치 및 속도를 기반으로 차량 제어 서버로부터 수신한 차량 구성 정보, 최후단 차량으로부터 수신한 차량 후단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이동 수단에 연결된 적어도 하나의 차량이 분리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이동 수단에 연결된 최선단 차량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이동 수단이 운행하기 전에, 차량 제어 서버로부터 최선단 차량을 포함한 이동 수단에 관한 차량 구성 정보를 수신하고,상기 차량 구성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이동 수단에 포함된 최선단 차량에서 최후단 차량까지의 제1 길이를 결정하고,상기 이동 수단이 운행을 시작하면, 무선 통신을 통해 상기 이동 수단에 포함된 최후단 차량으로부터 차량 후단 정보를 수신하고,상기 차량 후단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이동 수단에 포함된 최선단 차량에서 최후단 차량까지의 제2 길이를 결정하고,상기 제1 길이 및 제2 길이를 비교하여 상기 이동 수단에 연결된 적어도 하나의 차량이 분리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이동 수단에 연결된 최선단 차량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차량 구성 정보에 포함된 상기 최선단 차량 및 최후단 차량을 포함하는 이동 수단에 연결된 차량의 개수를 이용하여 제1 길이를 결정하는 이동 수단에 연결된 최선단 차량
15 15
제13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이동 수단이 운행을 시작하면, 최후단 차량으로 차량 후단 정보를 요청한 후, 최선단 차량의 통신 상태를 수신 대기 모드로 전환하고,, 수신 대기 모드에서 일정 시간 내 최후단 차량으로부터 차량 후단 정보를 수신하는 이동 수단에 연결된 최선단 차량
16 16
제13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차량 후단 정보를 기반으로 최후단 차량의 속도 및 최선단 차량의 속도 간의 속도 차이를 결정하고, 상기 결정된 속도 차이에 따른 이동 수단에 포함된 최선단 차량에서 최후단 차량까지의 제2 길이를 판단하는 이동 수단에 연결된 최선단 차량
17 17
차량 제어 서버와 통신 가능한 제1 통신 장치;이동 수단에 연결된 적어도 하나의 차량과 통신 가능한 제2 통신 장치;상기 이동 수단이 운행함에 따른 위치 및 속도를 추정하는 상태 추정 장치; 및상기 이동 수단의 최선단 차량으로부터 차량 후단 정보에 관한 요청을 수신하면, 상기 수신된 요청에 따라, 무선 통신을 통해 상기 최선단 차량에 상기 차량 후단 정보를 송신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고,상기 최선단 차량은,차량 제어 서버로부터 수신한 차량 구성 정보 및 최후단 차량으로부터 수신한 차량 후단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이동 수단에 연결된 적어도 하나의 차량이 분리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이동 수단에 연결된 최후단 차량
18 18
제17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일정 시간 내 차량 후단 정보를 최선단 차량에 전달하지 않는 경우, 최선단 차량으로부터 차량 후단 정보에 관한 요청을 재 수신하는 이동 수단에 연결된 최후단 차량
19 19
제17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일정 시간 내 차량 후단 정보를 최선단 차량에 전달하지 않는 경우, 상기 차량 제어 서버로부터 최후단 차량의 분리와 관련된 차량 상황 정보에 대한 요청을 수신하는 이동 수단에 연결된 최후단 차량
20 20
최선단 차량과 최후단 차량을 포함하는 복수의 차량과 연결되는 이동 수단; 및상기 이동 수단에 연결된 적어도 하나의 차량과 통신하는 차량 제어 서버를 포함하고,상기 최선단 차량은,차량 제어 서버로부터 수신한 차량 구성 정보 및 최후단 차량으로부터 수신한 차량 후단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이동 수단에 연결된 적어도 하나의 차량이 분리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상기 최후단 차량은,이동 수단의 최선단 차량으로부터 차량 후단 정보에 관한 요청을 수신하면, 상기 수신된 요청에 따라, 무선 통신을 통해 상기 최선단 차량에 상기 차량 후단 정보를 송신하는 차량 분리 감지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 철도기술개발사업 열차무결성 검지장치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