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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

  • 기술번호 : KST2020005678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연료극 다공성 시트와 공기극 다공성 시트가 기체가 흐르는 방향으로 갈수록 공극률이 감소하도록 형성됨으로써, 공극률의 감소로 인해 기체 침투성이 향상되어 보다 넓은 면적으로 기체 확산이 잘 일어나게 되는 이점이 있다. 또한, 본 발명은, 연료극 분리판에 형성된 연료극 다공성 시트 삽입홈과, 공기극 분리판에 형성된 공기극 다공성 시트 삽입홈을 입구에서 출구를 향한 방향으로 갈수록 깊이가 얕게 형성함으로써, 연료극 다공성 시트와 공기극 다공성 시트를 각각 삽입시 위치에 따라 압축률이 달라지게 되어 공극률을 다르게 형성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Int. CL H01M 8/023 (2016.01.01) H01M 8/0232 (2016.01.01) H01M 8/0267 (2016.01.01) H01M 8/0258 (2016.01.01) H01M 8/241 (2016.01.01) H01M 8/1018 (2016.01.01)
CPC H01M 8/023(2013.01)H01M 8/023(2013.01)H01M 8/023(2013.01)H01M 8/023(2013.01)H01M 8/023(2013.01)H01M 8/02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42493 (2018.11.19)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58023 (2020.05.2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1.19)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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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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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수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강동균 서울특별시 송파구
3 이동근 전라북도 남원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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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용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대륭테크노타운 **차 ***호 (가산동)(이연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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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관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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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1.19 수리 (Accepted) 1-1-2018-1148566-04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13 수리 (Accepted) 4-1-2019-5093546-10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23 수리 (Accepted) 4-1-2019-5101798-31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6.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2 수리 (Accepted) 4-1-2019-5154561-5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9.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145081-73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2.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06380-17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4.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351933-99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4.03 수리 (Accepted) 1-1-2020-0351932-43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7.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451863-50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45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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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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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극 분리판, 고분자 전해질막 및 공기극 분리판을 포함하는 연료전지 단위 셀이 복수개가 적층된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에 있어서,상기 연료극 분리판은, 상기 고분자 전해질막을 향한 면에 형성되고 연료 입구에서 연료 출구를 향한 방향으로 갈수록 깊이가 얕아지도록 형성된 연료극 다공성 시트 삽입홈과, 두께가 일정한 다공성 소재로 형성되어 상기 연료극 다공성 시트 삽입홈에 삽입되고 상기 연료극 다공성 시트 삽입홈의 깊이에 따라 압축률이 달라져서 상기 연료 입구에서 상기 연료 출구를 향한 방향으로 갈수록 두께와 공극률이 감소하는 연료극 다공성 시트를 포함하고, 상기 공기극 분리판은, 상기 고분자 전해질막을 향한 면에 형성되고 공기 입구에서 공기 출구를 향한 방향으로 갈수록 깊이가 얕아지도록 형성된 공기극 다공성 시트 삽입홈과, 두께가 일정한 다공성 소재로 형성되어 상기 공기극 다공성 시트 삽입홈에 삽입되고 상기 공기극 다공성 시트 삽입홈의 깊이에 따라 압축률이 달라져서 상기 공기 입구에서 상기 공기 출구를 향한 방향으로 갈수록 두께와 공극률이 감소하는 공기극 다공성 시트를 포함하고,상기 연료극 분리판과 상기 공기극 분리판의 두께는 일정하게 형성되고,상기 연료 입구와 상기 연료 출구는 대각선 방향으로 서로 이격되게 배치되고, 상기 연료극 다공성 시트 삽입홈은 상기 대각선 방향으로 갈수록 깊이가 점차 얕아지도록 바닥면이 경사지게 형성되고,상기 공기 입구와 상기 공기 출구는 대각선 방향으로 서로 이격되게 배치되고,상기 공기극 다공성 시트 삽입홈은 상기 대각선 방향으로 갈수록 깊이가 점차 얕아지도록 바닥면이 경사지게 형성되고,상기 연료극 다공성 시트는, 상기 연료극 다공성 시트 삽입홈에 삽입시 상기 연료극 다공성 시트 삽입홈의 형상에 맞게 압축되어, 상기 연료 입구에서 상기 연료 출구를 향한 방향으로 갈수록 압축률이 커져서 두께는 얇아지고 공극률은 감소하게 형성되고,상기 공기극 다공성 시트는, 상기 공기극 다공성 시트 삽입홈에 삽입시 상기 공기극 다공성 시트 삽입홈의 형상에 맞게 압축되어, 상기 공기 입구에서 상기 공기 출구를 향한 방향으로 갈수록 압축률이 커져서 두께는 얇아지고 공극률은 감소하게 형성된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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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연료전지 단위 셀들의 사이에는 냉각수가 통과하는 냉각수 유로가 형성된 냉각수 분리판이 구비되고,상기 냉각수 분리판의 두께는 일정하게 형성된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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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연료극 다공성 시트 삽입홈의 최대 깊이는 상기 연료극 다공성 시트의 두께보다 작게 형성되고,상기 공기극 다공성 시트 삽입홈의 최대 깊이는 상기 공기극 다공성 시트의 두께보다 작게 형성된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
8 8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고분자 전해질막은, 막 전극 접합체와, 상기 막 전극 접합체의 좌,우측면에 형성된 기체 확산층을 포함하고,상기 연료극 다공성 시트와 상기 공기극 다공성 시트는 각각 상기 기체 확산층에 접하도록 배치된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
9 9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연료극 다공성 시트와 상기 공기극 다공성 시트는 각각 금속 발포체를 포함하는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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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서울대학교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의 신개념 운전기술 및 전기-열 하이브리드 생산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