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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무인비행체를 위한 3D 공중도로 네트워크를 생성하는 장치에 있어서,입력되는 타겟 지역의 지도를 이용하여 타겟 지역의 공간 정보 항목 별로 공중도로 적합도를 설정하고, 상기 설정된 공중도로 적합도를 참조하여 지오 펜싱(Geo-Fencing) 구역을 설정하여 상기 타겟 지역의 상공에 대한 수평 공중도로 네트워크를 생성하는 수평 공중도로 네트워크 생성부;상기 타겟 지역에 위치하는 모든 지형 지물의 높이 정보를 포함하는 격자기반 3D 장애물 지도를 이용하여 수직 공중도로 네트워크를 생성하는 수직 공중도로 네트워크 생성부; 및상기 수평 공중도로 네트워크와 수직 공중도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상기 타겟 지역의 상공을 육면체의 입체 격자들로 분할하여 3D 공중도로 네트워크를 생성하는 3D 공중도로 네트워크 생성부;를 포함하고,상기 3D 공중도로 네트워크 생성부는,상기 수평 공중도로 네트워크와 격자기반의 수직 공중도로 네트워크를 결합하여 상기 타겟 지역의 상공에 해당하는 임시 3D 공중도로 네트워크를 생성하고, 임시 3D 공중도로 네트워크를 육면체의 입체 격자들로 분할하는 분할부;상기 분할된 입체 격자들의 중심점을 각각의 노드로 정하고, 상기 각 노드의 좌표를 위치정보로 정하는 노드 설정부;상기 임시 3D 공중도로 네트워크의 노드들 중 상기 수평 공중도로 네트워크 생성부에서 설정된 지오 펜싱 구역의 노드를 삭제하는 노드 삭제부;상기 임시 3D 공중도로 네트워크의 노드들 중 남겨진 노드들의 주변 노드들을 검색 및 연결하여 상기 남겨진 노드들 별 최대 26개의 링크를 형성하는 링크 형성부; 및상기 수평 공중도로 네트워크 생성부에서 설정된 공중도로 적합도가 높을수록 상기 형성된 링크들에 높은 가중치를 설정하며, 상기 링크가 두 가지 이상의 토지이용항목에 걸쳐 있을 경우, 링크의 길이에 따라 비례하여 가중치를 설정하여 상기 3D 공중도로 네트워크를 생성하는 3D 공중도로 생성부;를 포함하며,상기 격자기반 3D 장애물 지도는 수치표면모델(DSM: Digital Surface Model)에 상기 유무인비행체의 비행에 장애가 되는 모든 지형 지물이 추가된 지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무인비행체를 위한 3D 공중도로 네트워크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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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수평 공중도로 네트워크 생성부는,상기 타겟 지역의 지도가 토지이용현황도인 경우, 사전에 토지이용현황도의 분류체계에 따라 토지이용 항목 별로 지정된 공중도로 적합도를 참조하여 상기 타겟 지역에 대한 토지이용현황도의 공중도로 적합도를 설정하는 공중도로 적합도 설정부;상기 공중도로 적합도가 설정된 타겟 지역의 토지이용현황도에 법률로 지정된 비행금지구역도와 관리자에 의해 지정된 지오 펜싱 대상을 참조하여 지오 펜싱 구역을 설정하는 지오 펜싱 설정부; 및상기 공중도로 적합도와 지오 펜싱 구역이 설정된 타겟 지역의 토지이용현황도로부터 상기 타겟 지역의 상공에 대한 수평 공중도로 네트워크를 생성하는 수평 공중도로 생성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무인비행체를 위한 3D 공중도로 네트워크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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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수직 공중도로 네트워크 생성부는,상기 격자기반 3D 장애물 지도의 지점 별 최고도 비행가능 수직공역과 최저도 비행가능 수직공역을 산출하는 수직공역 산출부; 및상기 산출된 최고도 비행가능 수직공역과 최저도 비행가능 수직공역을 상기 격자기반 3D 장애물 지도에 적용하여 상기 수직 공중도로 네트워크를 생성하는 수직 공중도로 생성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무인비행체를 위한 3D 공중도로 네트워크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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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전자장치가, 입력되는 타겟 지역의 지도를 이용하여 타겟 지역의 공간 정보 항목 별로 공중도로 적합도를 설정하고, 상기 설정된 공중도로 적합도를 참조하여 지오 펜싱(Geo-Fencing) 구역을 설정하여 상기 타겟 지역의 상공에 대한 수평 공중도로 네트워크를 생성하는 단계;(B) 상기 전자장치가, 상기 타겟 지역에 위치하는 모든 지형 지물의 높이 정보를 포함하는 격자기반 3D 장애물 지도를 이용하여 수직 공중도로 네트워크를 생성하는 단계; 및(C) 상기 전자장치가, 상기 (A) 단계에서 생성된 수평 공중도로 네트워크와 (B) 단계에서 생성된 수직 공중도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상기 타겟 지역의 상공을 육면체의 입체 격자들로 분할하여 3D 공중도로 네트워크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C) 단계는,(C1) 상기 수평 공중도로 네트워크와 격자기반의 수직 공중도로 네트워크를 결합하여 상기 타겟 지역의 상공에 해당하는 임시 3D 공중도로 네트워크를 생성하는 단계;(C2) 상기 생성된 임시 3D 공중도로 네트워크를 육면체의 입체 격자들로 분할하는 단계;(C3) 상기 분할된 입체 격자들의 중심점을 각각의 노드로 정하고, 상기 각 노드의 좌표를 위치정보로 저장하는 단계;(C4) 상기 임시 3D 공중도로 네트워크의 노드들 중 상기 (A) 단계에서 설정된 지오 펜싱 구역의 노드를 삭제하는 단계;(C5) 상기 임시 3D 공중도로 네트워크의 노드들 중 남겨진 노드들의 주변 노드들을 검색 및 연결하여 상기 남겨진 노드들 별 최대 26개의 링크를 형성하는 단계; 및(C6) 상기 (A) 단계에서 설정된 공중도로 적합도가 높을수록 상기 형성된 링크에 높은 가중치를 설정하며, 상기 링크가 두 가지 이상의 토지이용항목에 걸쳐 있을 경우, 링크의 길이에 따라 비례하여 가중치를 설정하여 상기 3D 공중도로 네트워크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격자기반 3D 장애물 지도는 수치표면모델(DSM: Digital Surface Model)에 유무인비행체의 비행에 장애가 되는 모든 지형 지물이 추가된 지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무인비행체를 위한 3D 공중도로 네트워크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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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는,(A1) 상기 타겟 지역의 지도가 토지이용현황도인 경우, 사전에 토지이용현황도의 분류체계에 따라 토지이용 항목 별로 지정된 공중도로 적합도를 참조하여 상기 타겟 지역의 토지이용현황도의 공중도로 적합도를 설정하는 단계;(A2) 상기 공중도로 적합도가 설정된 타겟 지역의 토지이용현황도에 법률로 지정된 비행금지구역도와 관리자에 의해 지정된 지오 펜싱 대상을 참조하여 지오 펜싱 구역을 설정하는 단계; 및(A3) 상기 공중도로 적합도와 지오 펜싱 구역이 설정된 상기 타겟 지역의 토지이용현황도로부터 상기 타겟 지역의 상공에 대한 수평 공중도로 네트워크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무인비행체를 위한 3D 공중도로 네트워크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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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B1) 상기 격자기반 3D 장애물 지도의 지점 별 최고도 비행가능 수직공역과 최저도 비행가능 수직공역을 산출하는 단계; 및(B2) 상기 산출된 최고도 비행가능 수직공역과 최저도 비행가능 수직공역을 상기 격자기반 3D 장애물 지도에 적용하여 상기 수직 공중도로 네트워크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무인비행체를 위한 3D 공중도로 네트워크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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