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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의 전원 공급장치

  • 기술번호 : KST202000631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전기자동차의 전원 공급장치는 평판 형상의 베이스 프레임과 상기 베이스 프레임의 양측 단부에서 각각 상부 방향으로 연장된 한 쌍의 측면 프레임을 구비하고, 차량의 차대를 형성하는 프레임 모듈과, 전면에 한 쌍의 제1전극을 구비하고 후면에 한 쌍의 제2전극을 구비한 블럭 형상의 배터리 모듈을 포함하고, 상기 측면 프레임은 단부가 내측으로 절곡되어 상기 베이스 프레임과의 사이에 한 쌍의 가이드홈을 형성하며, 상기 배터리 모듈은 양측 단부가 상기 가이드홈에 삽입되어 복수 개가 순차적으로 상기 베이스 프레임의 상부면에 장착되되, 상기 베이스 프레임에 서로 이웃하여 장착되는 배터리 모듈은 전방에 위치한 배터리 모듈의 제2전극에 후방에 위치한 다른 배터리 모듈의 제1전극이 서로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L 50/50 (2019.01.01) B60K 1/04 (2019.01.01) B62D 21/02 (2006.01.01) H01M 2/10 (2006.01.01) H01M 10/6562 (2014.01.01) H01M 10/625 (2014.01.01) H01M 10/613 (2014.01.01)
CPC B60L 50/64(2013.01) B60L 50/64(2013.01) B60L 50/64(2013.01) B60L 50/64(2013.01) B60L 50/64(2013.01) B60L 50/64(2013.01) B60L 50/64(2013.01) B60L 50/64(2013.01) B60L 50/64(2013.01) B60L 50/64(2013.01) B60L 50/64(2013.01) B60L 50/64(2013.01) B60L 50/64(2013.01) B60L 50/64(2013.01) B60L 50/6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49947 (2018.11.28)
출원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64260 (2020.06.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발송처리완료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1.28)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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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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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차현록 광주광역시 북구
2 황명환 광주광역시 광산구
3 한종호 광주광역시 광산구
4 김동현 광주광역시 북구
5 최길우 광주광역시 북구
6 양세현 광주광역시 북구
7 이계성 광주광역시 서구
8 이해솔 광주광역시 광산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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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 ***호, ***호(문정동,문정법조프라자)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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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1.28 수리 (Accepted) 1-1-2018-1190868-1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2.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3.15 수리 (Accepted) 9-1-2019-0012527-9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5.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316392-79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7.07 수리 (Accepted) 1-1-2020-0702754-5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7.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702755-02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11.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765841-8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평판 형상으로 이루어지는 중앙모듈과, 상기 중앙모듈의 전단과 후단에 각각 결합되는 전방모듈 및 후방모듈로 구성되는 차량의 차대에 있어서,평판 형상의 베이스 프레임과 상기 베이스 프레임의 양측 단부에서 각각 상부 방향으로 연장되고 서로 대향하는 가이드홈을 형성하는 한 쌍의 측면 프레임과, 상기 베이스 프레임의 전단과 후단에 결합되는 전면프레임, 및 후면프레임을 구비하여 상기 중앙모듈의 프레임을 형성하는 프레임 모듈;과 전면에 한 쌍의 제1전극을 구비하고 후면에 한 쌍의 제2전극을 구비한 블럭 형상의 배터리 모듈을 포함하고,상기 배터리 모듈은 양측 단부가 상기 가이드홈에 삽입되어 복수 개가 순차적으로 상기 베이스 프레임의 상부면에 장착되되,상기 베이스 프레임에 서로 이웃하여 장착되는 배터리 모듈은 전방에 위치한 배터리 모듈의 제2전극과 후방에 위치한 다른 배터리 모듈의 제1전극이 서로 전기적으로 연결되고,상기 전면 프레임과 후면 프레임은 각각 상기 베이스 프레임과 측면 프레임의 단부를 커버하도록 결합되고,상기 전면 프레임의 외면 일측에는 상기 차량의 전방모듈이 결합되고, 상기 후면 프레임의 외면 일측에는 상기 차량의 후방모듈이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전원 공급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면 프레임과 후면 프레임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내측면에는 상기 배터리 모듈을 장착 방향으로 가압하여 지지하는 탄성 지지체가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전원 공급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모듈은 전면에 상기 제1전극이 구비된 결합돌기가 형성되고, 후면에 상기 제2전극이 구비된 결합홈이 형성되되,상기 중앙모듈의 내부에서 서로 이웃하여 장착되는 배터리 모듈은 전방에 위치한 배터리 모듈의 결합홈과 후방에 위치한 다른 배터리 모듈의 결합돌기가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전원 공급장치
4 4
제1항 내지 제3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있어서,상기 베이스 프레임에는 배터리 모듈의 방열을 위한 복수의 통공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전원 공급장치
5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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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6
삭제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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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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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9
평판 형상으로 이루어지는 중앙모듈과, 상기 중앙모듈의 전단과 후단에 각각 결합되는 전방모듈 및 후방모듈로 구성되는 차량의 차대에 있어서,상기 차대의 길이 방향으로 각각 배치되고, 서로 대향하는 면에 길이 방향으로 가이드홈이 형성된 한 쌍의 세로 프레임;상기 세로 프레임의 양측 단부에 각각 결합되어 상기 세로 프레임과 함께 사각 형상의 상기 차대의 중앙모듈의 테두리를 형성하는 한 쌍의 가로 프레임; 및전면에 한 쌍의 제1전극이 형성되고 후면에 한 쌍의 제2전극이 형성된 블럭 형상이고, 양측 단부가 상기 가이드홈에 삽입된 상태로 상기 중앙모듈 내부에 순차적으로 장착되어 상기 중앙모듈의 바닥면을 형성하는 복수의 배터리 모듈을 포함하되, 상기 중앙모듈의 내부에서 서로 이웃하여 장착되는 배터리 모듈은 전방에 위치한 배터리 모듈의 제2전극과 후방에 위치한 다른 배터리 모듈의 제1전극이 접촉되어 서로 전기적으로 연결되고,상기 한 쌍의 가로 프레임은 각각 상기 장착된 배터리 모듈의 전면 또는 후면을 커버하도록 결합되고,상기 한 쌍의 가로 프레임 중 어느 하나의 외면 일측에는 상기 차량의 전방 모듈이 결합되고, 다른 하나의 외면 일측에는 상기 차량의 후방모듈이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전원 공급장치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한 쌍의 가로 프레임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내측면에는 상기 배터리 모듈을 장착 방향으로 가압하여 지지하는 탄성 지지체가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전원 공급장치
11 11
삭제
12 12
제10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모듈은 전면에 상기 제1전극이 구비된 결합돌기가 형성되고, 후면에 상기 제2전극이 구비된 결합홈이 형성되고,상기 중앙모듈의 내부에서 서로 이웃하여 장착되는 배터리 모듈은 전방에 위치한 배터리 모듈의 결합홈과 후방에 위치한 다른 배터리 모듈의 결합돌기가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전원 공급장치
13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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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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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5
평판 형상으로 이루어지는 중앙모듈과, 상기 중앙모듈의 전단과 후단에 각각 결합되는 전방모듈 및 후방모듈로 구성되는 차량의 차대에 있어서,상기 차대의 길이 방향으로 서로 대향하도록 배치되고, 각각의 내측면과 외측면에 서로 깊이가 다른 가이드홈이 길이 방향으로 형성된 한 쌍의 세로 프레임;상기 세로 프레임의 양측 단부에 결합되어 상기 세로 프레임과 함께 사각 형상의 상기 차대의 중앙모듈의 테두리를 형성하는 한 쌍의 가로 프레임; 및전면에 한 쌍의 제1전극이 구비되고 후면에 한 쌍의 제2전극이 구비된 블럭 형상이고, 상기 차대의 중앙모듈 내부에 장착되어 상기 차대의 바닥면을 형성하는 복수의 배터리 모듈을 포함하고,상기 세로 프레임 각각은 내측면과 외측면 중 어느 하나가 상기 중앙모듈의 내부 방향으로 배치되어 서로 대향하는 한 쌍의 가이드홈을 형성하고,상기 배터리 모듈은 양측 단부가 상기 가이드홈에 삽입되어 상기 중앙모듈 내부에 순차적으로 장착되되, 서로 이웃하여 장착되는 배터리 모듈은 전방에 위치한 배터리 모듈의 제2전극과 후방에 위치한 다른 배터리 모듈의 제1전극이 서로 전기적으로 연결되며,상기 차대의 폭에 따라 마주보는 한 쌍의 상기 세로 프레임의 가이드홈의 배치방향을 바꾸어 상기 가이드홈간의 거리를 변경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전원 공급장치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모듈은 전면에 상기 제1전극이 구비된 결합돌기가 형성되고, 후면에 상기 제2전극이 구비된 결합홈이 형성되되, 상기 차대 내부에서 서로 이웃하여 장착되는 배터리 모듈은 전방에 위치한 배터리 모듈의 결합홈에 후방에 위치한 다른 배터리 모듈의 결합돌기가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전원 공급장치
17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한 쌍의 가로 프레임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내측면에는 상기 배터리 모듈을 장착 방향으로 가압하여 지지하는 탄성 지지체가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전원 공급장치
18 18
제15항 내지 제17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있어서,상기 한 쌍의 가로 프레임은 각각 상기 장착된 배터리 모듈의 전면 또는 후면을 커버하도록 결합되되,상기 한 쌍의 가로 프레임 중 어느 하나의 외면 일측에는 상기 차량의 전방모듈이 결합되고, 다른 하나의 외면 일측에는 상기 차량의 후방모듈이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전원 공급장치
19 19
제18항에 있어서,상기 세로 프레임은 제1세로 프레임과 제2세로 프레임으로 구성되고,상기 제1세로 프레임은 내측면과 외측면에 각각 제1가이드홈과 제2가이드홈이 형성되며,상기 제2세로 프레임은 내측면과 외측면에 각각 제3가이드홈과 제4가이드홈이 형성되되,상기 제1가이드홈, 제2가이드홈, 제3가이드홈, 및 제4가이드홈은 깊이가 서로 다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전원 공급장치
20 20
제18항에 있어서,상기 가로 프레임 중 적어도 어느 하나에는 차대의 외측에서 상기 배터리 모듈의 제1전극 또는 제2전극과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전원단자가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전원 공급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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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생산기술산업원천기술개발 산업용 EV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가변 아키텍처 파워트레인 플랫폼 및 자율주행 요소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