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크랭크 포지션 센서의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크랭크 포지션 센서의 신호에 의해 크랭크의 각속도 및 각가속도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크랭크의 각속도 및 각가속도를 이용하여 실린더별 연소특성지수(CCI)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실린더별 연소특성지수를 이용하여 연소 불안정 실린더를 판정하는 단계; 및상기 연소 불안정 실린더를 제어하기 위한 연소인자를 변경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엔진 연소 제어방법
|
2 |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연소특성지수(CCI, Combustion Characteristic Index)는 다음 수학식에 의해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엔진 연소 제어방법
|
3 |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크랭크의 각속도 및 각가속도를 계산하는 단계는, 상기 크랭크 포지션 센서의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에 의해 수신된 크랭크 신호의 TDC(firing) ~ TDC+60CA 구간에 대한 크랭크 신호를 사용하여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엔진 연소 제어방법
|
4 |
4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실린더별 연소특성지수(CCI)의 중앙값에 대한 표준편차를 계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엔진 연소 제어방법
|
5 |
5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중앙값에 대한 표준편차는 다음 수학식에 의해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엔진 연소 제어방법
|
6 |
6
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중앙값에 대한 표준편차가 기설정된 임계값 이상인지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중앙값에 대한 표준편차가 상기 임계값 이상이면, 상기 연소특성지수가 최소인 실린더를 연소 불안정 실린더로 판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엔진 연소 제어방법
|
7 |
7
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연소 불안정 실린더를 제어하기 위한 연소인자를 변경하는 단계는 상기 연소 불안정 실린더의 점화시기 또는 연료량을 변경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엔진 연소 제어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