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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센서 데이터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0006783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도로 위를 주행하는 차량이 수집하는 차량 데이터인 슬립율 및 감속도를 이용하여 노면의 미끄럼정보를 수집하되, 개별차량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노면 미끄럼정보를 다수의 개별차량에 대해 정규화함으로써, 기존의 고정식 도로 기상정보 수집 방법에 비해 노면 미끄럼정보의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또한, 개별차량에 기장착되어 있는 측정장치에 소프트웨어의 단순 적용만으로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의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에 비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차량센서 데이터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및 그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G06Q 50/30 (2012.01.01) B60W 40/12 (2006.01.01) B60W 40/105 (2012.01.01) G06Q 50/10 (2012.01.01)
CPC G06Q 50/30A0(2013.01) G06Q 50/30A0(2013.01) G06Q 50/30A0(2013.01) G06Q 50/30A0(2013.01) G06Q 50/30A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30078 (2018.10.29)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48229 (2020.05.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0.29)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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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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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진환 경기도 파주시 책향기로
2 박근형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3 류승기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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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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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0.29 수리 (Accepted) 1-1-2018-1068327-4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7.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9.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100998-2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10.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752749-66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2.17 수리 (Accepted) 1-1-2019-1303279-8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12.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303310-16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20.04.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302612-57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6.01 수리 (Accepted) 1-1-2020-0561433-97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20.06.01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561492-70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20.06.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416720-7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다수의 개별차량(110a~110n)을 포함하고, 도로를 주행하면서 차량센서(111)로부터 측정되는 차량센서 데이터와 차량 상태정보를 각각 획득하여 개별차량정보를 전송하되, 제동(브레이킹) 이벤트 발생시, 상기 차량센서 데이터를 전처리하여 슬립율(Slip Ratio) 및 감속도를 산출하는 개별차량(110); 및상기 개별차량(110)으로부터 각각 수신되는 개별차량정보를 정규화(Normalization) 처리하여 노면 미끄럼정보를 생성하되, 동일 노면상의 다수의 개별차량(110)으로부터 각각 수신되는 개별차량정보에 따라 차량센서 데이터를 정규화 및 통합하고, 상기 개별차량(110)의 차량 상태정보에 대응하는 노면 미끄럼정보를 생성하는 교통관제센터 서버(120)를 포함하되, 상기 개별차량(110)은,상기 개별차량(110) 내에 장착되어 감속도를 측정하는 차량센서(111); 상기 차량센서(111)로부터 측정된 차량센서 데이터를 획득하고, 상기 개별차량(110)의 제동 이벤트 발생시, 상기 차량센서 데이터를 전처리하여 슬립율(Slip Ratio) 및 감속도를 산출하는 차량센서 데이터 획득 및 전처리부(112); 상기 개별차량(110)의 위치에 따른 차량 상태정보를 획득하는 차량 상태정보 획득부(113); 상기 차량센서 데이터 획득 및 전처리부(112)에서 전처리된 차량센서 데이터와 상기 차량 상태정보 획득부(113)에서 수집된 차량 상태정보를 취합하여 개별차량정보로 생성하는 개별차량정보 생성부(114); 및 상기 개별차량정보 생성부(114)에서 생성된 개별차량정보를 상기 교통관제센터 서버(120)에게 무선으로 전송하는 개별차량정보 전송부(115)를 포함하며; 그리고 상기 차량 상태정보는 상기 개별차량(110)마다 각각 상이한 상기 개별차량(110)의 위치, 무게, 타이어 공기압, 속도 및 타이어 마모상태를 포함하며,상기 차량센서 데이터 획득 및 전처리부(112), 차량 상태정보 획득부(113) 및 개별차량정보 생성부(114)는 개별차량에 기장착된 ECU(Electronic Control Unit) 내에 소프트웨어 형태로 구현되며, 상기 교통관제센터 서버(120)는, 상기 개별차량(110) 각각의 개별차량정보 전송부(115)로부터 전송된 개별차량정보를 수집하는 개별차량정보 수집부(121); 다수의 개별차량(110)으로부터 수집된 개별차량정보를 각각 정규화하는 개별차량정보 정규화 처리부(122); 동일 도로 노면상의 다수의 개별차량정보를 통합하여 노면 미끄럼정보를 생성하는 개별차량정보 통합부(123); 및 동일 도로상의 후방차량에게 노면 미끄럼정보를 제공하는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부(125)를 포함하며, 상기 개별차량정보 정규화 처리부(122)는, 소정 기간 도로의 해당 구간을 주행한 이력이 많은 차량을 표준차량(또는 대표차량)으로 선정하고, 상기 선정된 표준차량의 상태정보 값과 개별차량의 상태정보 값에 대한 슬립율 관계식인 보정식을 다중 회귀분석이나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도출하며, 상기 도출된 관계식을 활용하여 개별차량으로부터 실시간으로 수집된 슬립율 데이터를 정규화하여, 도로의 동일 구간에서 수집된 개별차량정보를 통합(Merge)하며, 상기 도출된 관계식은 상기 차량 상태정보인 차량 무게(㎏), 타이어 공기압(psi) 및 타이어 마모상태를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상기 표준차량과 개별차량의 슬립율 차이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센서 데이터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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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개별차량(110)은 차량용 네트워크를 통해 차량센서(111)로부터 차량센서 데이터를 수집하되, 상기 차량용 네트워크는 CAN(Controller Area Network), LIN, TTCAN, FlexRay 또는 X-by -Wire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센서 데이터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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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교통물류연구 사업용 차량을 이용한 도로교통 정보 수집 및 활용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