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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의 개별차량(110a~110n)을 포함하고, 도로를 주행하면서 차량센서(111)로부터 측정되는 차량센서 데이터와 차량 상태정보를 각각 획득하여 개별차량정보를 전송하되, 제동(브레이킹) 이벤트 발생시, 상기 차량센서 데이터를 전처리하여 슬립율(Slip Ratio) 및 감속도를 산출하는 개별차량(110); 및상기 개별차량(110)으로부터 각각 수신되는 개별차량정보를 정규화(Normalization) 처리하여 노면 미끄럼정보를 생성하되, 동일 노면상의 다수의 개별차량(110)으로부터 각각 수신되는 개별차량정보에 따라 차량센서 데이터를 정규화 및 통합하고, 상기 개별차량(110)의 차량 상태정보에 대응하는 노면 미끄럼정보를 생성하는 교통관제센터 서버(120)를 포함하되, 상기 개별차량(110)은,상기 개별차량(110) 내에 장착되어 감속도를 측정하는 차량센서(111); 상기 차량센서(111)로부터 측정된 차량센서 데이터를 획득하고, 상기 개별차량(110)의 제동 이벤트 발생시, 상기 차량센서 데이터를 전처리하여 슬립율(Slip Ratio) 및 감속도를 산출하는 차량센서 데이터 획득 및 전처리부(112); 상기 개별차량(110)의 위치에 따른 차량 상태정보를 획득하는 차량 상태정보 획득부(113); 상기 차량센서 데이터 획득 및 전처리부(112)에서 전처리된 차량센서 데이터와 상기 차량 상태정보 획득부(113)에서 수집된 차량 상태정보를 취합하여 개별차량정보로 생성하는 개별차량정보 생성부(114); 및 상기 개별차량정보 생성부(114)에서 생성된 개별차량정보를 상기 교통관제센터 서버(120)에게 무선으로 전송하는 개별차량정보 전송부(115)를 포함하며; 그리고 상기 차량 상태정보는 상기 개별차량(110)마다 각각 상이한 상기 개별차량(110)의 위치, 무게, 타이어 공기압, 속도 및 타이어 마모상태를 포함하며,상기 차량센서 데이터 획득 및 전처리부(112), 차량 상태정보 획득부(113) 및 개별차량정보 생성부(114)는 개별차량에 기장착된 ECU(Electronic Control Unit) 내에 소프트웨어 형태로 구현되며, 상기 교통관제센터 서버(120)는, 상기 개별차량(110) 각각의 개별차량정보 전송부(115)로부터 전송된 개별차량정보를 수집하는 개별차량정보 수집부(121); 다수의 개별차량(110)으로부터 수집된 개별차량정보를 각각 정규화하는 개별차량정보 정규화 처리부(122); 동일 도로 노면상의 다수의 개별차량정보를 통합하여 노면 미끄럼정보를 생성하는 개별차량정보 통합부(123); 및 동일 도로상의 후방차량에게 노면 미끄럼정보를 제공하는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부(125)를 포함하며, 상기 개별차량정보 정규화 처리부(122)는, 소정 기간 도로의 해당 구간을 주행한 이력이 많은 차량을 표준차량(또는 대표차량)으로 선정하고, 상기 선정된 표준차량의 상태정보 값과 개별차량의 상태정보 값에 대한 슬립율 관계식인 보정식을 다중 회귀분석이나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도출하며, 상기 도출된 관계식을 활용하여 개별차량으로부터 실시간으로 수집된 슬립율 데이터를 정규화하여, 도로의 동일 구간에서 수집된 개별차량정보를 통합(Merge)하며, 상기 도출된 관계식은 상기 차량 상태정보인 차량 무게(㎏), 타이어 공기압(psi) 및 타이어 마모상태를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상기 표준차량과 개별차량의 슬립율 차이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센서 데이터를 이용한 노면 미끄럼정보 제공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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