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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중인 열차에서 레일을 포함하는 선로를 향해 선형 가시광선을 방출하는 광선 방출부;상기 선형 가시광선이 방출되는 선로를 촬영하여 선로 영상을 출력하는 촬영부;주행 중인 열차의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부;주행 중인 열차의 고도를 측정하는 고도계;상기 촬영부로부터 입력되는 선로 영상 내 선형 가시광선의 굴곡으로부터 궤도 상면의 표고를 산출하는 신호 처리부; 상기 산출되는 궤도 상면의 표고를 저장하는 저장부; 및상기 저장된 궤도 상면의 표고와 상기 GPS부에서 제공되는 위치 정보를 철도 궤도 높이 관제 센터로 전송하는 통신 인터페이스부;를 포함하고,상기 신호 처리부는,상기 선로 영상에 포함된 선형 가시광선의 실제 좌표와 사전에 설정된 선형 가시광선의 기준 좌표를 비교하여 좌표 변화 및 측정된 고도에 따른 궤도 상면의 표고를 산출하며,상기 기준 좌표는, 선로를 촬영한 기준 사진에서 궤도 상면에 표기된 선형 가시광선 굴곡의 좌표를 수치화하여 생성된 좌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등각도 선형 가시광선을 이용한 궤도의 누적 소성 침하 측정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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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처리부는,상기 선로 영상으로부터 관심영역을 설정하고, 설정된 관심영역에 대해 인공지능 이미지 학습을 실시하여 주행 중 촬영된 선형 가시광선이 조사된 선로 영상으로부터 궤도 상면의 표고를 자동으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등각도 선형 가시광선을 이용한 궤도의 누적 소성 침하 측정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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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처리부는,상기 선로 영상으로부터 관심영역을 설정한 후 관심영역에 포함된 선형 가시광선의 실제 좌표를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실제 좌표와 사전에 설정된 기준 좌표를 비교하여 서로 동일한 경우, 다음의 식을 이용하여 궤도 중 레일 상면의 표고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등각도 선형 가시광선을 이용한 궤도의 누적 소성 침하 측정 장치:여기서, 는 레일 상면의 표고, i는 선로 영상을 촬영한 시점, j는 1인 경우 좌측 레일, 2인 경우 우측 레일, H는 레일 상면에서 상기 광선 방출부, 촬영부 및 GPS부 중 적어도 하나가 설치된 위치까지의 연직 거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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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처리부는,상기 생성된 실제 좌표와 사전에 설정된 기준 좌표를 비교하여 서로 다른 경우, 다음의 식을 이용하여 궤도 중 레일 상면의 표고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등각도 선형 가시광선을 이용한 궤도의 누적 소성 침하 측정 장치:여기서, 는 레일의 침하량, 는 레일이 만큼 침하할 경우 선로 영상에서 레일 면에 표기되는 선형 가시광선의 수직좌표변화량, 는 사전에 구해진 와 의 관계를 정의한 계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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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철도 궤도 높이 관제 센터는,상기 주행 중인 열차 및 상기 주행 중인 열차의 전/후속 열차들 중 적어도 하나에 구비된 신호 처리부로부터 산출되는 궤도 노반의 표고를 주행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n번째 열차의 주행 시 산출 및 저장된 궤도 노반의 표고와 1번째 열차의 주행 시 산출 및 저장된 궤도 노반의 표고의 차이로부터 n회 통과 시 레일의 누적 소성 침하량을 산출하여 유지보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등각도 선형 가시광선을 이용한 궤도의 누적 소성 침하 측정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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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기준 사진은, 상기 광선 방출부, 촬영부 및 GPS부 중 적어도 하나가 설치된 위치에서 수직으로 연결된 좌우 레일 상면의 표고와 상기 적어도 하나가 설치된 위치에서 촬영된 선로 영상 내 가시광선의 굴곡이 표기된 좌우 레일 상면의 표고가 같은 경우, 상기 적어도 하나가 설치된 위치에서 촬영된 선로 영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등각도 선형 가시광선을 이용한 궤도의 누적 소성 침하 측정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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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중인 열차의 위치 정보와 고도 정보를 제공하는 전자장치에 있어서,(A) 상기 전자장치가, 주행 중인 열차에서 레일을 포함하는 선로를 향해 선형 가시광선을 방출하는 단계;(B) 상기 전자장치가, 선형 가시광선이 방출되는 선로를 촬영하여 선로 영상을 출력하는 단계;(C) 상기 전자장치가, 상기 (B) 단계로부터 입력되는 선로 영상 내 선형 가시광선의 굴곡으로부터 궤도 상면의 표고를 산출하여 저장하는 단계; 및(D) 상기 전자장치가, 저장된 궤도 상면의 표고와 GPS에 의해 제공되는 상기 위치 정보를 철도 궤도 높이 관제 센터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C) 단계는,상기 선로 영상에 포함된 선형 가시광선의 실제 좌표와 사전에 설정된 선형 가시광선의 기준 좌표를 비교하여 좌표 변화 및 측정된 고도에 따른 궤도 상면의 표고를 산출하며,상기 기준 좌표는, 선로를 촬영한 기준 사진에서 궤도 상면에 표기된 선형 가시광선 굴곡의 좌표를 수치화하여 생성된 좌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등각도 선형 가시광선을 이용한 궤도의 누적 소성 침하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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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상기 선로 영상으로부터 관심영역을 설정하고, 설정된 관심영역에 대해 인공지능 이미지 학습을 실시하여 주행 중 촬영된 선형 가시광선이 조사된 선로 영상으로부터 궤도 상면의 표고를 자동으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등각도 선형 가시광선을 이용한 궤도의 누적 소성 침하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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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상기 선로 영상으로부터 관심영역을 설정한 후 관심영역에 포함된 선형 가시광선의 실제 좌표를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실제 좌표와 사전에 설정된 기준 좌표를 비교하여 서로 동일한 경우, 다음의 식을 이용하여 궤도 중 레일 상면의 표고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등각도 선형 가시광선을 이용한 궤도의 누적 소성 침하 측정 방법:여기서, 는 레일 상면의 표고, i는 선로 영상을 촬영한 시점, j는 1인 경우 좌측 레일, 2인 경우 우측 레일, H는 레일 상면에서 상기 선형 가시광선을 방출하는 광선 방출부, 촬영부 및 GPS부 중 적어도 하나가 설치된 위치까지의 연직 거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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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상기 생성된 실제 좌표와 사전에 설정된 기준 좌표를 비교하여 서로 다른 경우, 다음의 식을 이용하여 궤도 중 레일 상면의 표고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등각도 선형 가시광선을 이용한 궤도의 누적 소성 침하 측정 방법:여기서, 는 레일의 침하량, 는 레일이 만큼 침하할 경우 선로 영상에서 레일 면에 표기되는 선형 가시광선의 수직좌표변화량, 는 사전에 구해진 와 의 관계를 정의한 계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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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철도 궤도 높이 관제 센터는,상기 주행 중인 열차 및 상기 주행 중인 열차의 전/후속 열차들 중 적어도 하나에 구비된 신호 처리부로부터 산출되는 궤도 노반의 표고를 주행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n번째 열차의 주행 시 산출 및 저장된 궤도 노반의 표고와 1번째 열차의 주행 시 산출 및 저장된 궤도 노반의 표고의 차이로부터 n회 통과 시 레일의 누적 소성 침하량을 산출하여 유지보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등각도 선형 가시광선을 이용한 궤도의 누적 소성 침하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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