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등각도 선형 가시광선을 이용한 궤도의 누적 소성 침하 측정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6798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등각도 선형 가시광선을 이용한 궤도의 누적 소성 침하 측정 장치 및 방법이 제공된다. 궤도의 누적 소성 침하 측정 장치는 주행 중인 열차에서 레일을 포함하는 선로를 향해 선형 가시광선을 방출하는 광선 방출부와, 선형 가시광선이 방출되는 선로를 촬영하여 선로 영상을 출력하는 촬영부와, 주행 중인 열차의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GPS부와, 촬영부로부터 입력되는 선로 영상 내 선형 가시광선의 굴곡으로부터 궤도 상면의 표고를 산출하는 신호 처리부와, 산출된 궤도 상면의 표고와 GPS부에서 제공되는 위치 정보를 철도 궤도 높이 관제 센터로 전송하는 통신 인터페이스부를 포함한다.
Int. CL B61L 23/04 (2006.01.01) B61L 25/02 (2006.01.01) B61L 15/00 (2006.01.01) G06T 7/60 (2017.01.01)
CPC B61L 23/048(2013.01) B61L 23/048(2013.01) B61L 23/048(2013.01) B61L 23/04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61461 (2019.12.06)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119035-0000 (2020.05.2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06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2.06)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류승기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이태희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세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임당로 **, **층 (서초동, 신영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2.06 수리 (Accepted) 1-1-2019-1262783-81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20.01.10 수리 (Accepted) 1-1-2020-0029600-81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1.2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2.12 수리 (Accepted) 9-1-2020-0004866-3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3.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56963-2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4.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418206-18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4.23 수리 (Accepted) 1-1-2020-0418205-73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5.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346755-9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주행 중인 열차에서 레일을 포함하는 선로를 향해 선형 가시광선을 방출하는 광선 방출부;상기 선형 가시광선이 방출되는 선로를 촬영하여 선로 영상을 출력하는 촬영부;주행 중인 열차의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부;주행 중인 열차의 고도를 측정하는 고도계;상기 촬영부로부터 입력되는 선로 영상 내 선형 가시광선의 굴곡으로부터 궤도 상면의 표고를 산출하는 신호 처리부; 상기 산출되는 궤도 상면의 표고를 저장하는 저장부; 및상기 저장된 궤도 상면의 표고와 상기 GPS부에서 제공되는 위치 정보를 철도 궤도 높이 관제 센터로 전송하는 통신 인터페이스부;를 포함하고,상기 신호 처리부는,상기 선로 영상에 포함된 선형 가시광선의 실제 좌표와 사전에 설정된 선형 가시광선의 기준 좌표를 비교하여 좌표 변화 및 측정된 고도에 따른 궤도 상면의 표고를 산출하며,상기 기준 좌표는, 선로를 촬영한 기준 사진에서 궤도 상면에 표기된 선형 가시광선 굴곡의 좌표를 수치화하여 생성된 좌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등각도 선형 가시광선을 이용한 궤도의 누적 소성 침하 측정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처리부는,상기 선로 영상으로부터 관심영역을 설정하고, 설정된 관심영역에 대해 인공지능 이미지 학습을 실시하여 주행 중 촬영된 선형 가시광선이 조사된 선로 영상으로부터 궤도 상면의 표고를 자동으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등각도 선형 가시광선을 이용한 궤도의 누적 소성 침하 측정 장치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처리부는,상기 선로 영상으로부터 관심영역을 설정한 후 관심영역에 포함된 선형 가시광선의 실제 좌표를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실제 좌표와 사전에 설정된 기준 좌표를 비교하여 서로 동일한 경우, 다음의 식을 이용하여 궤도 중 레일 상면의 표고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등각도 선형 가시광선을 이용한 궤도의 누적 소성 침하 측정 장치:여기서, 는 레일 상면의 표고, i는 선로 영상을 촬영한 시점, j는 1인 경우 좌측 레일, 2인 경우 우측 레일, H는 레일 상면에서 상기 광선 방출부, 촬영부 및 GPS부 중 적어도 하나가 설치된 위치까지의 연직 거리임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처리부는,상기 생성된 실제 좌표와 사전에 설정된 기준 좌표를 비교하여 서로 다른 경우, 다음의 식을 이용하여 궤도 중 레일 상면의 표고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등각도 선형 가시광선을 이용한 궤도의 누적 소성 침하 측정 장치:여기서, 는 레일의 침하량, 는 레일이 만큼 침하할 경우 선로 영상에서 레일 면에 표기되는 선형 가시광선의 수직좌표변화량, 는 사전에 구해진 와 의 관계를 정의한 계수임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철도 궤도 높이 관제 센터는,상기 주행 중인 열차 및 상기 주행 중인 열차의 전/후속 열차들 중 적어도 하나에 구비된 신호 처리부로부터 산출되는 궤도 노반의 표고를 주행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n번째 열차의 주행 시 산출 및 저장된 궤도 노반의 표고와 1번째 열차의 주행 시 산출 및 저장된 궤도 노반의 표고의 차이로부터 n회 통과 시 레일의 누적 소성 침하량을 산출하여 유지보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등각도 선형 가시광선을 이용한 궤도의 누적 소성 침하 측정 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기준 사진은, 상기 광선 방출부, 촬영부 및 GPS부 중 적어도 하나가 설치된 위치에서 수직으로 연결된 좌우 레일 상면의 표고와 상기 적어도 하나가 설치된 위치에서 촬영된 선로 영상 내 가시광선의 굴곡이 표기된 좌우 레일 상면의 표고가 같은 경우, 상기 적어도 하나가 설치된 위치에서 촬영된 선로 영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등각도 선형 가시광선을 이용한 궤도의 누적 소성 침하 측정 장치
8 8
주행 중인 열차의 위치 정보와 고도 정보를 제공하는 전자장치에 있어서,(A) 상기 전자장치가, 주행 중인 열차에서 레일을 포함하는 선로를 향해 선형 가시광선을 방출하는 단계;(B) 상기 전자장치가, 선형 가시광선이 방출되는 선로를 촬영하여 선로 영상을 출력하는 단계;(C) 상기 전자장치가, 상기 (B) 단계로부터 입력되는 선로 영상 내 선형 가시광선의 굴곡으로부터 궤도 상면의 표고를 산출하여 저장하는 단계; 및(D) 상기 전자장치가, 저장된 궤도 상면의 표고와 GPS에 의해 제공되는 상기 위치 정보를 철도 궤도 높이 관제 센터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C) 단계는,상기 선로 영상에 포함된 선형 가시광선의 실제 좌표와 사전에 설정된 선형 가시광선의 기준 좌표를 비교하여 좌표 변화 및 측정된 고도에 따른 궤도 상면의 표고를 산출하며,상기 기준 좌표는, 선로를 촬영한 기준 사진에서 궤도 상면에 표기된 선형 가시광선 굴곡의 좌표를 수치화하여 생성된 좌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등각도 선형 가시광선을 이용한 궤도의 누적 소성 침하 측정 방법
9 9
제8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상기 선로 영상으로부터 관심영역을 설정하고, 설정된 관심영역에 대해 인공지능 이미지 학습을 실시하여 주행 중 촬영된 선형 가시광선이 조사된 선로 영상으로부터 궤도 상면의 표고를 자동으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등각도 선형 가시광선을 이용한 궤도의 누적 소성 침하 측정 방법
10 10
삭제
11 11
제8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상기 선로 영상으로부터 관심영역을 설정한 후 관심영역에 포함된 선형 가시광선의 실제 좌표를 생성하고, 상기 생성된 실제 좌표와 사전에 설정된 기준 좌표를 비교하여 서로 동일한 경우, 다음의 식을 이용하여 궤도 중 레일 상면의 표고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등각도 선형 가시광선을 이용한 궤도의 누적 소성 침하 측정 방법:여기서, 는 레일 상면의 표고, i는 선로 영상을 촬영한 시점, j는 1인 경우 좌측 레일, 2인 경우 우측 레일, H는 레일 상면에서 상기 선형 가시광선을 방출하는 광선 방출부, 촬영부 및 GPS부 중 적어도 하나가 설치된 위치까지의 연직 거리임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상기 생성된 실제 좌표와 사전에 설정된 기준 좌표를 비교하여 서로 다른 경우, 다음의 식을 이용하여 궤도 중 레일 상면의 표고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등각도 선형 가시광선을 이용한 궤도의 누적 소성 침하 측정 방법:여기서, 는 레일의 침하량, 는 레일이 만큼 침하할 경우 선로 영상에서 레일 면에 표기되는 선형 가시광선의 수직좌표변화량, 는 사전에 구해진 와 의 관계를 정의한 계수임
13 13
제8항에 있어서,상기 철도 궤도 높이 관제 센터는,상기 주행 중인 열차 및 상기 주행 중인 열차의 전/후속 열차들 중 적어도 하나에 구비된 신호 처리부로부터 산출되는 궤도 노반의 표고를 주행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n번째 열차의 주행 시 산출 및 저장된 궤도 노반의 표고와 1번째 열차의 주행 시 산출 및 저장된 궤도 노반의 표고의 차이로부터 n회 통과 시 레일의 누적 소성 침하량을 산출하여 유지보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등각도 선형 가시광선을 이용한 궤도의 누적 소성 침하 측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주식회사 노바코스 국가연구개발사업 도로교통시스템 운영 유지보수 관리비용 최소화 및 해외 시장개척을 위한 원격검침용 AVC/VDS/WIM 융복합 시스템 개발과 Class I급 PVDF 센서 국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