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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랑 중 선박의 설계하중값 산정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7090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각 하중의 설계값을 정확하게 산정할 수 있으며, 기존의 선박 뿐만 아니라 새로운 선박에도 적용할 수 있는 파랑 중 선박의 설계하중값 산정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파랑 중 선박의 설계하중값 산정 방법은, 설계파를 정의하는 대신에 구조 하중에 영향을 미치는 파랑에 대한 다양한 변수(Parameter)에 대한 확률 통계 특성을 분석한 뒤에 샘플링(Sampling) 기법을 통해 파랑의 발생 시나리오를 선정하고, 선정된 각각의 시나리오에 대해 선박 운동(ship motion) 해석과 파랑에 의해 발생하는 선각 하중 해석을 수행하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선각 하중의 초과 확률(Probability of wave exceedance) 곡선을 작성하고, 파랑하중의 초과 확률 곡선에서 실용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기준값, 즉 ALARP(As-low-as-reasonably-practicable) 값에서 선각 하중의 설계값을 정의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Int. CL B63B 71/00 (2020.01.01) G06F 17/10 (2006.01.01) G06F 30/00 (2020.01.01)
CPC B63B 71/10(2013.01) B63B 71/10(2013.01) B63B 71/10(2013.01) B63B 71/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19412 (2019.02.19)
출원인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118640-0000 (2020.05.2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06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2.19)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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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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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백점기 부산광역시 금정구
2 이동훈 부산광역시 영도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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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기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2 오위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3 나성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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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금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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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2.19 수리 (Accepted) 1-1-2019-0175796-2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12.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2.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025099-2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3.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65444-57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4.02 수리 (Accepted) 1-1-2020-0346272-0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4.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346308-55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5.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357265-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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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삭제
2 2
삭제
3 3
(S1) 선박에 대한 데이터를 입력하는 단계;(S2) 입력된 선박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3차원 유한요소 모델링을 하는 단계;(S3) 장기 해상 데이터를 이용하여 파랑에 대한 파라미터 각각에 대한 확률밀도분포(Probability Density Distribution)를 연속 함수로 정의하는 단계;(S4) 상기 확률밀도분포에 대한 연속 함수를 이용하여 샘플링(sampling) 기법으로 선박이 운항 중에 만날 수 있는 파랑에 대한 시나리오를 일정한 갯수로 선정하는 단계;(S5) 상기 선정된 파랑 시나리오에 대한 선박 운동(ship motion) 분석 및 선박의 선각 하중을 계산하는 단계;(S6) 상기 (S5) 단계에서 계산된 선각 하중과 파랑 시나리오의 발생 확률을 이용하여 선각 하중의 초과 확률(Probability of wave exceedance) 그래프를 생성하는 단계; 및, (S7) 상기 선각 하중의 초과 확률의 그래프에서 실용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기준값(ALARP: As-low-as-reasonably-practicable)을 선각 하중의 설계값으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S5) 단계에서 각각의 파랑 시나리오에 따른 선각 하중은, 선박의 수직 굽힘 모멘트(vertical bending moment)와 수평 굽힘 모멘트(horizontal bending moment), 전단력(shearing force), 비틀림 모멘트(torsional moment)를 파라미터로 포함하며,상기 (S6) 단계에서의 초과 확률 그래프는, 전체 하중 조건에서 최대 파랑에 의한 선각 하중의 파라미터와 북대서양의 개별 파랑 시나리오의 확률을 결합하여 고려할 수 있는 모든 파랑 시나리오에 대한 확률과 선각 하중의 파라미터를 나열하는 표를 설정하는 제 1 단계; 상기 제 1 단계에서 설정한 표를 기준으로 선각 하중의 파라미터의 최대값이 가장 낮은 파랑 시나리오가 가장 먼저 나오고 최대값이 가장 높은 파랑 시나리오가 마지막에 오도록 파랑 시나리오 순서를 다시 정렬하고 누적 확률을 계산하는 제 2 단계; 상기 제 2 단계에서 설정한 표를 기준으로 파라미터의 최대값과 관련된 초과 확률을 계산하여 초과 확률에 대한 그래프를 작성하는 제 3 단계; 를 포함하며, 상기 (S7) 단계에서는 상기 제 3 단계에서 작성된 초과 확률의 그래프에서 허용 가능한 수준의 최대 파라미터를 기준으로 구조 설계의 설계 하중 또는 공칭 값을 결정하는 파랑 중 선박의 설계하중값 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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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 상기 (S3) 단계에서는 파랑의 파라미터로서 유의 파고(Significant wave height; Hs), 제로크로싱 파랑 주기(zero crossing wave period; Tz), 및 파랑 방향(θ)이 포함되는 파랑 중 선박의 설계하중값 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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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제로크로싱 파랑 주기(zero crossing wave period; Tz)에 대한 파랑의 길이(λ)는 아래의 수학식에 의해 구해지며,상기 수학식에서 g는 중력가속도인 파랑 중 선박의 설계하중값 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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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유의 파고(Hs)에 대한 확률밀도함수는 아래의 수학식에 의해 구해지며, 상기 제로크로싱 파랑 주기(zero crossing wave period)(Tz)에 대한 확률밀도함수는 아래과 같은 수학식에 의해 구해지고, 파랑 방향(θ)에 대한 확률밀도함수는 이 적용되는 파랑 중 선박의 설계하중값 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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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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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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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 상기 (S7) 단계에서는 상기 파랑 하중의 초과 확률의 그래프에서 실용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기준값(ALARP: As-low-as-reasonably-practicable)인 10-8의 확률을 갖는 하중값을 선각 하중의 설계값으로 결정하는 파랑 중 선박의 설계하중값 산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