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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정보에 기반한 부유빙의 마찰저항 산출 시스템 및 산출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7275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모형화된 선체 표면을 다수의 선형 격자로 구별하고, 각 선형 격자 별 법선 벡터값과, 각 선형 격자 별 면적 및 부력을 산출한 결과값을 토대로, 선체의 선속 증가에 따른 동유체력을 고려하여 선체 표면에 작용하는 법선력 및 마찰저항을 정확히 산출할 수 있는 선형정보에 기반한 부유빙의 마찰저항 산출 시스템 및 산출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3B 71/00 (2020.01.01) G06F 30/00 (2020.01.01)
CPC B63B 71/00(2013.01) B63B 71/00(2013.01) B63B 71/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45063 (2018.11.22)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121833-0000 (2020.06.05)
공개번호/일자 10-2020-0059839 (2020.05.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061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1.22)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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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2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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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성락 대전광역시 서구
2 장진호 대전광역시 서구
3 김철희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이승수 서울특별시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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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동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대치동,세풍빌딩)(동천특허)
2 특허법인 동천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 *층(대치동, 세풍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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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산광역시 영도구
2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1.22 수리 (Accepted) 1-1-2018-1165058-65
2 [복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Sub-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9.02.11 수리 (Accepted) 1-1-2019-0143656-54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3.1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5.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138149-14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12.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891809-8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2.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133666-4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2.07 수리 (Accepted) 1-1-2020-0133665-00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5 수리 (Accepted) 4-1-2020-5042665-74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5.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358093-0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06 수리 (Accepted) 4-1-2020-5149268-82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0 수리 (Accepted) 4-1-2020-5235797-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모형화 된 선체모형 데이터의 선체 표면을 이루는 하나 이상의 선형 격자에 대한 절점정보를 획득하는 절점정보 획득부;상기 절점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하나 이상의 선형 격자 별 표면에 수직한 두 방향 중, 유체영역을 향하는 방향을 기준 법선 벡터 방향으로 설정하고, 상기 하나 이상의 선형 격자 중에서 제1 선형 격자와 인접하며 한 변을 공유하는 제2 선형 격자가 존재하는 경우, 상기 제2 선형 격자의 기준 법선 벡터 방향과 상기 제1 선형 격자의 기준 법선 벡터 방향이 일치되도록, 상기 제1 및 제2 선형 격자가 서로 공유하는 한 변을 기준으로 상기 제2 선형 격자의 절점의 위치를 서로 변경시킴으로써 재정렬하는 격자절점 설정부;상기 하나 이상의 선형 격자 별 법선 벡터를 산출하는 법선 벡터 산출부; 및산출된 법선 벡터를 이용하여, 상기 하나 이상의 선형 격자 중에서 부력이 발생하는 선형 격자를 선별한 후, 선별된 선형 격자 별 면적에 작용하는 부력을 이용하여 상기 선체모형 데이터에 작용하는 마찰저항을 산출하는 마찰저항 산출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형정보에 기반한 부유빙의 마찰저항 산출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절점정보 획득부는,캐드(CAD) 파일로부터 모형화 된 상기 선체모형 데이터를 불러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형정보에 기반한 부유빙의 마찰저항 산출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절점정보는,16진수로 구현된 상기 하나 이상의 선형 격자의 격자면(lattice plane) 및 절점(panel point)이 아스키(ASCII) 코드로 변환하여 구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형정보에 기반한 부유빙의 마찰저항 산출 시스템
4 4
삭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마찰저항 산출부는,전산유체해석(CFD) 기법을 통해 추정된 상기 선체 표면의 동압분포를 이용하여 상기 하나 이상의 선형 격자 중에서 부력이 발생하는 하나 이상의 선형 격자를 선별하고, 선별된 하나 이상의 선형 격자 별 면적 및 부력을 산출하며, 산출된 면적값 및 부력값을 이용하여 상기 선체모형 데이터에 작용하는 법선력 및 마찰저항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형정보에 기반한 부유빙의 마찰저항 산출 시스템
6 6
절점정보 획득부를 통해, 모형화 된 선체모형 데이터의 선체 표면을 이루는 하나 이상의 선형 격자에 대한 절점정보를 획득하는 단계;격자절점 설정부를 통해, 상기 절점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하나 이상의 선형 격자 별 표면에 수직한 두 방향 중, 유체영역을 향하는 방향을 기준 법선 벡터 방향으로 설정하고, 상기 하나 이상의 선형 격자 중에서 제1 선형 격자와 인접하며 한 변을 공유하는 제2 선형 격자가 존재하는 경우, 상기 제2 선형 격자의 기준 법선 벡터 방향과 상기 제1 선형 격자의 기준 법선 벡터 방향이 일치되도록, 상기 제1 및 제2 선형 격자가 서로 공유하는 한 변을 기준으로 상기 제2 선형 격자의 절점의 위치를 서로 변경시킴으로써 재정렬하는 단계;법선 벡터 산출부를 통해, 상기 하나 이상의 선형 격자 별 법선 벡터를 산출하는 단계; 및마찰저항 산출부를 통해, 산출된 법선 벡터를 이용하여 상기 하나 이상의 선형 격자 중에서 부력이 발생하는 선형 격자를 선별한 후, 선별된 선형 격자 별 면적에 작용하는 부력을 이용하여 상기 선체모형 데이터에 작용하는 마찰저항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형정보에 기반한 부유빙의 마찰저항 산출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하나 이상의 선형 격자에 대한 절점정보를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절점정보 획득부를 통해 캐드(CAD) 파일로부터 모형화 된 상기 선체모형 데이터를 불러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형정보에 기반한 부유빙의 마찰저항 산출 방법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절점정보는,16진수로 구현된 상기 하나 이상의 선형 격자의 격자면(lattice plane) 및 절점(panel point)이 아스키(ASCII) 코드로 변환하여 구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형정보에 기반한 부유빙의 마찰저항 산출 방법
9 9
삭제
10 10
제6항에 있어서,상기 선체모형 데이터에 작용하는 마찰저항을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마찰저항 산출부에서 전산유체해석(CFD) 기법을 통해 추정된 상기 선체 표면의 동압분포를 이용하여 상기 하나 이상의 선형 격자 중에서 부력이 발생하는 하나 이상의 선형 격자를 선별하는 단계;상기 마찰저항 산출부에서 선별된 하나 이상의 선형 격자 별 면적 및 부력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마찰저항 산출부를 통해, 산출된 면적값 및 부력값을 이용하여, 상기 선체모형 데이터에 작용하는 법선력 및 마찰저항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형정보에 기반한 부유빙의 마찰저항 산출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해양수산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주요사업(선박해양플랜트 시험평가 운용기술 개발) 선박의 빙해역 저항성능 고도화 및 위치유지성능 시험평가 기반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