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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로 설계에 따른 양방향 수전해-연료전지의 성능 평가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741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유로 설계에 따른 양방향 수전해-연료전지의 성능 평가 장치는 수전해-연료전지 셀 내 연료가스와 공기의 이동통로에 해당하는 유로의 패턴 및 두께에 기초하여 복수의 유로모델을 설계하는 유로모델 설계부, 및 해석조건을 적용하여 상기 복수의 유로모델 각각에 대한 성능을 해석하여 상기 수전해-연료전지 셀의 성능을 평가하는 성능 평가부를 포함한다.
Int. CL H01M 8/04298 (2016.01.01) H01M 8/0258 (2016.01.01) H01M 8/18 (2015.01.01)
CPC H01M 8/04305(2013.01) H01M 8/04305(2013.01) H01M 8/0430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50943 (2018.11.29)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168378-0000 (2020.10.15)
공개번호/일자 10-2020-0064629 (2020.06.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102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1.29)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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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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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우상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선동 세종특별자치시 새롬
3 김태우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서두원 세종특별자치시 새롬
5 최현종 대전광역시 유성구
6 배중면 대전광역시 유성구
7 유재영 전라남도 순천시 장선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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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홍성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역삼동) 동아빌딩 *층(주식회사에스와이피)
2 심경식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 동아빌딩 *층(에스와이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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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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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1.29 수리 (Accepted) 1-1-2018-1195683-28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6.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9.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008899-92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2.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06597-17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4.13 수리 (Accepted) 1-1-2020-0382984-22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4.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383028-88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7.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503946-05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수전해-연료전지 셀 내 연료가스와 공기의 이동통로에 해당하는 유로의 패턴 및 두께에 기초하여 복수의 유로모델을 설계하는 유로모델 설계부; 및해석조건을 적용하여 상기 유로의 패턴 및 두께 중 어떠한 변수가 유로설계에 더 큰 영향을 주는지 상기 복수의 유로모델 각각에 대한 성능을 독립적으로 해석하여 상기 수전해-연료전지 셀의 성능을 평가하는 성능 평가부를 포함하고,상기 유로의 패턴은동일한 길이를 가지는 복수의 유로가 서로 등간격을 이루는 패턴인 알파 패턴;상기 복수의 유로가 상기 알파 패턴보다 좁은 간격을 가지며 서로 등간격을 이루는 패턴인 베타 패턴; 및서로 다른 2가지의 길이를 가지는 복수의 유로가 서로 등간격을 이루는 패턴인 감마 패턴을 포함하고,상기 유로의 두께는 서로 다른 두께를 가지는 제1 두께 및 제2 두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로 설계에 따른 양방향 수전해-연료전지의 성능 평가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해석조건은상기 수전해-연료전지 셀의 작동 모드에 해당하는 SOFC 모드 및 SOEC 모드에 기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로 설계에 따른 양방향 수전해-연료전지의 성능 평가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해석조건은 상기 연료가스와 상기 공기가 십자 흐름(cross-flow)의 형태로 흐르는 조건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로 설계에 따른 양방향 수전해-연료전지의 성능 평가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해석조건은온도, 농도, 또는 전류에 대한 특성을 포함하는 물리현상 특성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로 설계에 따른 양방향 수전해-연료전지의 성능 평가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물리현상 특성은전기화학 반응에 대한 특성, 유동에 대한 특성, 물질전달에 대한 특성, 열전달에 대한 특성, 및 응력에 대한 특성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로 설계에 따른 양방향 수전해-연료전지의 성능 평가 장치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유동에 대한 특성, 상기 물질전달에 대한 특성, 및 상기 열전달에 대한 특성은 상기 수전해-연료전지 셀의 입구 및 출구에 적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로 설계에 따른 양방향 수전해-연료전지의 성능 평가 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성능 평가부는 상기 수전해-연료전지 셀이 외부로부터 절연(insulation)되는 경계조건을 추가로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로 설계에 따른 양방향 수전해-연료전지의 성능 평가 장치
8 8
삭제
9 9
삭제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성능 평가부는전산해석(CFD)을 이용하여 상기 수전해-연료전지 셀의 성능을 평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로 설계에 따른 양방향 수전해-연료전지의 성능 평가 장치
11 11
수전해-연료전지 셀 내 연료가스와 공기의 이동통로에 해당하는 유로의 패턴 및 두께에 기초하여 복수의 유로모델을 설계하는 단계; 및해석조건을 적용하여 상기 유로의 패턴 및 두께 중 어떠한 변수가 유로설계에 더 큰 영향을 주는지 상기 복수의 유로모델 각각에 대한 성능을 독립적으로 해석하여 상기 수전해-연료전지 셀의 성능을 평가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유로의 패턴은동일한 길이를 가지는 복수의 유로가 서로 등간격을 이루는 패턴인 알파 패턴;상기 복수의 유로가 상기 알파 패턴보다 좁은 간격을 가지며 서로 등간격을 이루는 패턴인 베타 패턴; 및서로 다른 2가지의 길이를 가지는 복수의 유로가 서로 등간격을 이루는 패턴인 감마 패턴을 포함하고,상기 유로의 두께는 서로 다른 두께를 가지는 제1 두께 및 제2 두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로 설계에 따른 양방향 수전해-연료전지의 성능 평가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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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기후 변화 대응 기술개발 다차원 산화물 기반 양방향 수전해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