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현재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 리스트를 구성하는 단계;상기 현재 블록 내 제1 삼각 블록에 대한 제1 인덱스 및 상기 현재 블록 내 제2 삼각 블록에 대한 제2 인덱스를 복원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인덱스, 상기 제2 인덱스 및 상기 움직임 정보 리스트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삼각 블록 및 상기 제2 삼각 블록을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블록은 사각형이고,상기 제1 삼각 블록 및 상기 제2 삼각 블록은 상기 현재 블록을 좌상-우하 대각선 또는 우상-좌하 대각선으로 분할하여 생성되는 영역인 영상 복호화 방법
|
3 |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블록이 좌상-우하 대각선으로 분할하는지 또는 우상-좌하 대각선으로 분할하는지에 관한 정보가 비트스트림으로부터 복호화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4 |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정보 리스트는,공간적 주변 블록의 움직임 정보, 시간적 주변 블록의 움직임 정보, 버퍼 기반 움직임 정보, 결합 움직임 정보 및 제로 움직임 정보 순으로 소정 개수의 움직임 정보를 포함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5 |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인덱스와 상기 제2 인덱스는 상이한 영상 복호화 방법
|
6 |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인덱스 또는 상기 제2 인덱스가 소정의 인덱스인지의 여부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삼각 블록 또는 상기 제2 삼각 블록의 예측 방향이 결정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7 |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1 인덱스 또는 상기 제2 인덱스가 짝수 인덱스인 경우, 상기 제1 삼각 블록 또는 상기 제2 삼각 블록의 예측 방향은 L0 방향이고, 상기 제1 인덱스 또는 상기 제2 인덱스가 홀수 인덱스인 경우, 상기 제1 삼각 블록 또는 상기 제2 삼각 블록의 예측 방향은 L1 방향인 영상 복호화 방법
|
8 |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1 인덱스 또는 상기 제2 인덱스가 지시하는 움직임 정보가 상기 결정된 예측 방향의 움직임 정보를 포함하지 않는 경우, 상기 결정된 예측 방향은 반대 방향으로 변경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9 |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영상 복호화 방법은,4x4 블록 단위로 상기 현재 블록 내 움직임 정보를 저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0 |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제1 삼각 블록 및 상기 제2 삼각 블록의 경계에 해당하는 블록의 움직임 정보로서 상기 제2 삼각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저장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1 |
11
현재 블록 내 제1 삼각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 및 상기 현재 블록 내 제2 삼각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를 결정하는 단계; 상기 제1 삼각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 및 상기 제2 삼각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삼각 블록 및 상기 제2 삼각 블록을 예측하는 단계;상기 현재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 리스트를 구성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삼각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 상기 제2 삼각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 및 상기 움직임 정보 리스트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삼각 블록에 대한 제1 인덱스 및 상기 제2 삼각 블록에 대한 제2 인덱스를 부호화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2 |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블록은 사각형이고,상기 제1 삼각 블록 및 상기 제2 삼각 블록은 상기 현재 블록을 좌상-우하 대각선 또는 우상-좌하 대각선으로 분할하여 생성되는 영역인 영상 부호화 방법
|
13 |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블록이 좌상-우하 대각선으로 분할하는지 또는 우상-좌하 대각선으로 분할하는지에 관한 정보가 비트스트림에 부호화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4 |
14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정보 리스트는,공간적 주변 블록의 움직임 정보, 시간적 주변 블록의 움직임 정보, 버퍼 기반 움직임 정보, 결합 움직임 정보 및 제로 움직임 정보 순으로 소정 개수의 움직임 정보를 포함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5 |
15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제1 인덱스와 상기 제2 인덱스는 상이한 영상 부호화 방법
|
16 |
16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제1 인덱스 또는 상기 제2 인덱스가 소정의 인덱스인지의 여부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삼각 블록 또는 상기 제2 삼각 블록의 예측 방향이 결정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7 |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제1 인덱스 또는 상기 제2 인덱스가 짝수 인덱스인 경우, 상기 제1 삼각 블록 또는 상기 제2 삼각 블록의 예측 방향은 L0 방향이고, 상기 제1 인덱스 또는 상기 제2 인덱스가 홀수 인덱스인 경우, 상기 제1 삼각 블록 또는 상기 제2 삼각 블록의 예측 방향은 L1 방향인 영상 부호화 방법
|
18 |
18
제16항에 있어서,상기 제1 인덱스 또는 상기 제2 인덱스가 지시하는 움직임 정보가 상기 결정된 예측 방향의 움직임 정보를 포함하지 않는 경우, 상기 결정된 예측 방향은 반대 방향으로 변경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9 |
19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영상 부호화 방법은,4x4 블록 단위로 상기 현재 블록 내 움직임 정보를 저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1 삼각 블록 및 상기 제2 삼각 블록의 경계에 해당하는 블록의 움직임 정보로서 상기 제2 삼각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저장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20 |
20
영상 복호화 장치에 의해 수신되고 복호화되어 영상을 복원하는데 이용되는 비트스트림을 저장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로서, 상기 비트스트림은 현재 블록 내 제1 삼각 블록에 대한 제1 인덱스 및 상기 현재 블록 내 제2 삼각 블록에 대한 제2 인덱스를 포함하고,상기 제1 인덱스 및 상기 제2 인덱스는 상기 현재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 리스트와 함께 상기 제1 삼각 블록 및 상기 제2 삼각 블록을 예측하는데 이용되는 기록 매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