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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륜 및 궤도의 융합을 통한 주행성능과 험지 극복능력이 우수한 스마트 주행장치

  • 기술번호 : KST2020008004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륜 구동장치의 험지에서 구동시 주행방향에 불규칙한 지형 및 단턱과 같은 장애물이 위치할 경우 넘어가지 못하고 걸리거나 바퀴가 헛도는 등 주행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점과, 궤도 구동장치의 좌·우의 회전속도 차이에 의한 조향방식을 사용하는데 좌·우 양쪽방향의 속도차이로 인해 고속 주행시 슬립이 발생하여 스핀의 원인이 되는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구동 차량 본체, 무선 통신 제어모듈로 구성됨으로써, 고속 주행이 가능함과 동시에 지면이 울퉁불퉁하며 고르지 못하거나 장애물이 형성된 험지에서 차체의 하단이 지면에 닿거나 전방 장애물이 형성되더라도 걸림없이 극복하여 주행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차륜 방식과 궤도 방식의 단점을 상호보완하여 신속 이동 및 장애물 극복능력을 동시에 만족시키고, 주행중 수면이 나타나더라도 멈추지 않고 주행할 수 있고, 내열성을 띄며 카메라가 내장되어 사람이 접근하기 어렵거나 위험한 지역에 투입하여 실시간 영상정보를 통해 정찰 임무를 수행할 수 있고, 신속한 험지 극복능력으로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충족시켜 키덜트의 소장 및 제어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차륜 및 궤도의 융합을 통한 주행성능과 험지 극복능력이 우수한 스마트 주행장치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Int. CL G05D 1/00 (2006.01.01) B60B 19/02 (2006.01.01) G05D 1/02 (2020.01.01)
CPC G05D 1/0011(2013.01) G05D 1/0011(2013.01) G05D 1/0011(2013.01) G05D 1/001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64318 (2018.12.18)
출원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75987 (2020.06.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2.18)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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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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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동환 대한민국 서울 송파구
2 김민성 서울특별시 노원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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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충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길 *-**, ***호(역삼동, 중앙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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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노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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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2.18 수리 (Accepted) 1-1-2018-1273453-4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7.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9.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020649-7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3.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91777-00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5.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450226-7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5.04 수리 (Accepted) 1-1-2020-0450219-52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7.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4611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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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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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통신으로 조종 무선통신 제어모듈의 제어신호를 수신받아 제어신호에 따라 구동되는 구동 차량 본체(10)와,RC 라디오 프리쿼시 채널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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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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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구동 차량 본체는고강도, 고인성 및 고경량의 알루미늄 프레임과,탄소섬유펠트와,PEEK(Poly Ether Ether Ketone) 소재가 접합되어 구성된 3중 구조로 이루어지는 것으로서,상기 알루미늄 프레임은 알루미늄(Al)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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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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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트랜스미션(220)은전방 구동부, 후륜 구동부의 속도를 시속 5km/s로 줄이는 대신 회전력을 제3단 기어모드에 비해 4:1의 비율로 상승시켜 전방에 요철 및 장애물, 계단이 형성되어 있는 지형에서 사용되는 제1단 기어모드와,전방 구동부, 후륜 구동부의 속도를 시속 15km/s로 줄이는 대신 회전력을 제2단 기어모드에 비해 2:1의 비율로 상승시켜 전방에 지면이 울퉁불퉁하고 고르지 못한 지형에서 사용되는 제2단 기어모드와,전방 구동부, 후륜 구동부의 속도를 시속 40~50km/s로 상승시키는 대신 회전력을 감소시켜 전방에 지면이 고르고, 도로 포장이 잘되어 있는 평평한 지형에서 사용되는 제3단 기어모드와,전방 구동부, 후륜 구동부 및 궤도 구동부의 회전방향을 역방향으로 전환하여 전방이 막다른 도로거나 더이상 주행할 수 없는 상황시 사용되는 후진 기어모드 중 선택적으로 하나의 기어모드로 구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륜 및 궤도의 융합을 통한 주행성능과 험지 극복능력이 우수한 스마트 주행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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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궤도 구동부(250)는프로펠러 샤프트의 후방 일측에 위치하고 기어의 맞물림에 의해 연결되어 회전 방향을 수직 좌·우방향으로 전환시켜주고, 좌측 궤도 바퀴와 우측 궤도 바퀴의 회전속도를 가변시키는 제2 디퍼런셜 기어부(251)와,내측방향이 제2 디퍼런셜 기어부의 좌측과 우측에 대칭으로 결합되고, 외측방향이 궤도 후방 휠과 결합된 원형 봉 형상의 회전축으로, 제2 디퍼런셜 기어부의 회전 구동력을 전달받아 회전되며 궤도 바퀴부에 구동력을 전달하는 궤도 드라이브 샤프트(252)와,내측 둘레를 따라 일정한 간격의 돌기 삽입 홈(253a)이 형성된 원통 스프로킷 형상으로, 돌기 삽입 홈에 궤도 바퀴부의 내측 후방 기어 벨트 돌기가 결합되며 궤도 드라이브 샤프트의 회전력을 전달받아 회전되는 궤도 후방 휠(253)과,구동 차량 본체의 전·후방 좌측과 우측 둘레를 따라 대칭으로 형성된 기어 벨트 구조로, 벨트 구조의 내측면에 길이방향의 일정한 간격으로 기어 벨트 돌기(254b)가 형성되어 궤도 전방 휠의 전방 둘레와 궤도 후방 휠의 후방 둘레에 형성된 돌기 삽입 홈에 삽입되어 감겨지고, 상단면과 하단면이 수평으로 궤도 휠의 축간 거리와 일치하도록 이루어지며 궤도 후방 휠을 구동력을 전달받아 회전되는 궤도 바퀴부(254)와, 내측 둘레를 따라 일정한 간격의 돌기 삽입 홈(255a)이 형성된 원통 스프로킷 형상으로, 돌기 삽입 홈에 궤도 바퀴부의 내측 후방 기어 벨트 돌기가 결합되며 궤도 바퀴부의 회전력을 전달받아 회전되는 궤도 전방 휠(255)과,내측방향이 회전 지지 프레임과 대칭으로 결합되고, 외측방향이 궤도 전방 휠과 결합된 원형 봉 형상의 회전축으로, 궤도 바퀴부의 회전력을 전달받아 회전되며 궤도 바퀴부가 안정적인 회전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궤도 전방 샤프트(256)가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륜 및 궤도의 융합을 통한 주행성능과 험지 극복능력이 우수한 스마트 주행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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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궤도 바퀴부(254)는좌·우 대칭의 기어 벨트 형상 외측 둘레를 따라 길이방향으로 일정한 간격으로 돌출되고, 하단측이 구동 차량 본체의 최저 지상고보다 낮게 형성되며 지면과 이격되고, 전방 일측이 구동 차량 본체에서 돌출되도록 이루어진 궤도 추진 돌기(254a)가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륜 및 궤도의 융합을 통한 주행성능과 험지 극복능력이 우수한 스마트 주행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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