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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용 진동 에너지 수확장치, 이를 포함하는 센서 통합 시스템 및 스마트 타이어 시스템 및 이를 사용한 가속도신호 전송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837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타이어용 진동 에너지 수확장치는, 타이어 회전 시 발생되는 충격 또는 진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도록 구성된 타이어용 진동 에너지 수확장치로서, 하우징, 상기 하우징의 내부에서 서로 마주보도록 배치된 제 1 및 제 2 고정자석, 상기 제 1 및 제 2 고정자석 사이에서 상기 제 1 및 제 2 고정자석으로부터 척력이 발생되도록 배치된 이동자석 및 상기 이동자석의 이동 시 기전력이 발생되도록 하우징 외부에 배치된 코일을 포함하며, 상기 타이어 회전 중 상기 이동자석의 동적 평형점이 상기 코일의 중심과 일치되도록 상기 이동자석의 정적 평형점은 상기 코일의 중심에서 벗어나도록 구성될 수 있다.
Int. CL B60C 23/04 (2006.01.01) H02J 7/02 (2016.01.01) H02N 2/18 (2006.01.01)
CPC B60C 23/0411(2013.01) B60C 23/0411(2013.01) B60C 23/041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65894 (2018.12.20)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77640 (2020.07.0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2.20)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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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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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철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한민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3 서종호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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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유)화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대치동, 삼호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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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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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2.20 수리 (Accepted) 1-1-2018-1282864-1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6.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9.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026075-1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3.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08565-15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5.19 수리 (Accepted) 1-1-2020-0502673-1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5.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502674-66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10.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729498-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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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타이어 회전 시 발생되는 충격 또는 진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도록 구성된 타이어용 진동 에너지 수확장치로서, 하우징;상기 하우징의 내부에서 서로 마주보도록 배치된 제 1 및 제 2 고정자석;상기 제 1 및 제 2 고정자석 사이에서 상기 제 1 및 제 2 고정자석으로부터 척력이 발생되도록 배치된 이동자석 및상기 이동자석의 이동 시 기전력이 발생되도록 하우징 외부에 배치된 코일을 포함하며,상기 타이어 회전 중 상기 이동자석의 동적 평형점이 상기 코일의 중심과 일치되도록 상기 이동자석의 정적 평형점은 상기 코일의 중심에서 벗어나도록 구성되는타이어용 진동 에너지 수확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이동 자석의 이동 시 안내를 위하여 상기 이동 자석 내부를 관통하도록 배치된 샤프트를 더 포함하는타이어용 진동 에너지 수확장치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하우징은 상기 하우징 내부와 외부를 연통하도록 구성되는 하나 이상의 에어 홀을 포함하는타이어용 진동 에너지 수확장치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이동 자석과 상기 하우징 사이의 마찰력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상기 하우징 내부는 윤활제에 의해 코팅되는타이어용 진동 에너지 수확장치
5 5
타이어용 센서 통합 시스템으로서,제 1 항 내지 제 4 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타이어용 진동 에너지 수확장치;상기 타이어용 진동 에너지 수확장치에서 발생된 AC 전력을 DC 전력으로 변환시키도록 구성된 전력변환회로;상기 전력변환회로에서 변환된 DC 전력에 의해 충전되도록 구성되는 배터리;상기 배터리로부터 전원을 인가받도록 구성된 가속도센서; 및상기 가속도센서에서 측정된 가속도신호를 외부기기에 전송하도록 구성된 무선통신부를 포함하는타이어용 센서 통합 시스템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전력변환회로의 동작 시점은 상기 타이어용 진동 에너지 수확장치의 출력 전압의 크기에 기반하여 결정되는타이어용 센서 통합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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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에너지 수확장치의 횡방향 진동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상기 에너지 수확장치는 체결구에 의해 기저판에 고정되는타이어용 센서 통합 시스템
8 8
제 5 항에 있어서,제 1 기판 및 제 2 기판을 더 포함하고, 상기 가속도센서 및 상기 무선통신부는 상기 제 1 기판에서 설계되고, 상기 제 1 기판은 상기 전력변환회로가 설계된 상기 제 2 기판과 상하로 배치되는타이어용 센서 통합 시스템
9 9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타이어용 센서 통합 시스템은 상기 타이어의 내면에 부착 가능하도록 구성되는타이어용 센서 통합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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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항에 있어서,상기 타이어용 센서 통합 시스템의 내부 구성요소들을 수용하기 위한 케이스를 더 포함하며, 상기 케이스의 적어도 일부는 상기 진동 에너지 수확장치의 형상에 대응되는 형상을 갖는타이어용 센서 통합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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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본체;상기 타이어 본체의 내면에 구비되는 제 5 항에 따른 타이어용 센서 통합 시스템을 포함하는스마트 타이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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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로부터의 가속도신호 전송방법으로서,제 1 항 내지 제 4 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타이어용 진동 에너지 수확장치를 사용하여 타이어 회전 시 발생되는 충격 또는 진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단계;상기 타이어용 진동 에너지 수확장치에서 발생된 AC 전력을 전력변환회로에 의해 DC 전력으로 변환시키는 단계;상기 변환된 DC 전력에 의해 배터리를 충전하는 단계;상기 배터리로부터 가속도센서에 전원을 인가하는 단계; 및상기 가속도센서에서 측정된 가속도신호를 외부기기에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가속도신호 전송방법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전력변환회로의 동작 시점은 상기 타이어용 진동 에너지 수확장치의 출력 전압의 크기에 기반하여 결정되는가속도신호 전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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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에 있어서,상기 컴퓨터 프로그램은 컴퓨터에 의해 실행되는 경우,제 12 항에 따른 전송방법을 구현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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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기계연구원 주요사업 스마트 타이어 모니터링 적용을 위한 진동에너지 변환기술개발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