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선로 장애물 인지에 의한 열차속도 제어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896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로 장애물 인지에 의한 열차속도 제어 장치에 관한 것으로, 이동용 와이어부에 장착되어 와이어가 이동함에 따라 이동하며 장애물을 촬영하는 카메라부; 상기 이동용 와이어부의 와이어를 감거나 풀기 위한 롤러의 회전 속도 및 롤러의 상하 이동을 제어하기 위한 전동 모터를 구동하는 모터 구동부; 상기 카메라부와 제어부가 유무선 방식으로 통신하거나, 상기 제어부와 열차 내부에 장착되는 차량속도 제어부와 무선 방식으로 통신하게 하는 통신부; 및 상기 카메라부에서 촬영한 영상을 분석하여 선로 장애물이 감지되면, 속도 제어 신호나 정지 신호를 상기 차량속도 제어부에 출력하는 상기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B61L 15/00 (2006.01.01) B61L 23/04 (2006.01.01) B61L 25/02 (2006.01.01) B61D 49/00 (2006.01.01) B61D 29/00 (2006.01.01) H04N 7/18 (2006.01.01) H04N 5/225 (2006.01.01)
CPC B61L 15/0072(2013.01) B61L 15/0072(2013.01) B61L 15/0072(2013.01) B61L 15/0072(2013.01) B61L 15/0072(2013.01) B61L 15/0072(2013.01) B61L 15/0072(2013.01) B61L 15/007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27999 (2018.10.25)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148959-0000 (2020.08.21)
공개번호/일자 10-2020-0047857 (2020.05.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083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2.12)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희택 경기 용인시 기흥구
2 박종영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0.25 수리 (Accepted) 1-1-2018-1054590-63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12.12 수리 (Accepted) 1-1-2018-1244757-4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5.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7.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036614-0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4.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42111-0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6.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566588-1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6.02 수리 (Accepted) 1-1-2020-0566587-70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8.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548051-4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이동용 와이어부에 장착되어 와이어가 이동함에 따라 이동하며 장애물을 촬영하는 카메라부;상기 카메라부에서 촬영한 영상을 분석하여 선로 장애물이 감지되면, 속도 제어 신호나 정지 신호를 차량속도 제어부에 출력하는 제어부;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상기 이동용 와이어부의 와이어를 감거나 풀기 위한 롤러의 회전 속도 및 롤러의 상하 이동을 위한 전동 모터를 구동하는 모터 구동부;상기 카메라부와 상기 제어부가 유무선 방식으로 통신하거나, 상기 제어부와 열차 내부에 장착되는 상기 차량속도 제어부가 무선 방식으로 통신하게 하는 통신부; 및장애물이 감지될 경우, 주간인지 야간인지에 따라 상기 장애물 근처에 미리 지정된 장애물 사인을 투척하거나 투하하는 장애물 사인 투척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로 장애물 인지에 의한 열차속도 제어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이동용 와이어부는,선로 주변의 취약개소를 와이어가 왕복 이동할 수 있도록 설치되며, 와이어의 양측 끝에는 상기 와이어를 풀거나 감기 위한 롤러가 설치되고, 상기 양측 끝에 설치되는 롤러를 각기 상하 이동시킬 수 있도록 형성되며,상기 롤러를 각기 상하 이동시키거나 회전시키기 위한 전동 모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로 장애물 인지에 의한 열차속도 제어 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통신부는,상기 제어부가 카메라부와 통신하며, 상기 카메라부에서 촬영한 영상을 상기 제어부에 전달하거나, 상기 제어부의 제어 신호를 상기 카메라부에 전달하여 카메라 촬영 각도, 회전, 촬영 영상의 종류, 및 촬영 시점을 제어하게 하며,상기 제어부의 제어 신호를 열차 내부에 장착되는 차량속도 제어부에 전달하거나, 상기 차량속도 제어부를 통해 현재 차량의 위치와 주행 속도 정보를 상기 제어부에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로 장애물 인지에 의한 열차속도 제어 장치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카메라부를 통해 촬영된 영상을 분석하여,선로 장애물의 종류, 크기, 및 위치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인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로 장애물 인지에 의한 열차속도 제어 장치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장애물로 의심되는 객체인 의심 장애물이 있을 경우, 상기 와이어에 장착된 카메라부를 의심 장애물의 지정된 위치까지 가까이 이동시켜 해당 의심 장애물을 다양한 각도와 위치 또는 높이에서 확대 촬영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로 장애물 인지에 의한 열차속도 제어 장치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의심 장애물이 감지될 경우, 상기 차량속도 제어부에 감속 신호를 우선 출력한 후, 의심 장애물이 실제 장애물로 확정될 경우 위험도를 계산하여 그 위험도에 따라 추가로 감속시키거나 정지시키는 제어 신호를 추가로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로 장애물 인지에 의한 열차속도 제어 장치
7 7
삭제
8 8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장애물 사인 투척부는,상기 장애물 사인을 정확한 위치에 투척하거나 투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상기 카메라부의 밀착 위치에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로 장애물 인지에 의한 열차속도 제어 장치
9 9
제어부가 카메라부를 통해 선로 장애물이 포함된 영상정보를 취득할 경우, 상기 선로 장애물이 포함된 영상정보를 처리하여 장애물의 종류와 크기 및 위치를 분석하는 단계;상기 제어부가 접근 중인 열차 정보를, 열차 내부에 장착되어 있는 차량속도 제어부로부터 수신하는 경우, 상기 접근 중인 열차의 차량속도 제어부에 감속 명령을 우선 전송하는 단계;상기 장애물의 종류와 크기 및 위치 분석이 완료되면, 상기 제어부가 상기 접근 중인 열차와 장애물과의 충돌 위험도를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접근 중인 열차의 충돌 위험도 계산이 완료되면, 상기 제어부는 상기 계산된 충돌 위험도에 따라 열차의 감속 또는 정지 명령을 상기 접근 중인 열차의 차량속도 제어부에 추가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장애물의 종류와 크기 및 위치 분석이 완료되면, 상기 제어부가 현재 시간대 또는 장애물을 제거할 수 있는 시간대가 주간인지 아니면 야간인지 체크하는 단계;상기 체크한 결과, 현재 시간대 또는 장애물을 제거할 수 있는 시간대가 주간인 경우, 상기 제어부가 주간용 장애물 사인을 준비하는 단계;상기 체크한 결과, 현재 시간대 또는 장애물을 제거할 수 있는 시간대가 야간인 경우, 상기 제어부가 야간용 장애물 사인을 준비하는 단계;상기 제어부가 상기 장애물 사인을 준비하면서 와이어 제어를 통해 상기 장애물 사인의 투척이나 투하를 실시하기 위한 장애물 사인 투척부를 지정된 투척 위치로 이동시키는 단계; 및상기 장애물 사인 투척부가 지정된 위치로 이동 완료되면, 상기 제어부가 상기 준비된 주간용 장애물 사인 또는 야간용 장애물 사인을 투척 또는 투하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로 장애물 인지에 의한 열차속도 제어 방법
10 10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충돌 위험도는,위치와 속도 정보를 포함한 상기 열차 정보를 바탕으로 계산하되,"위험도 = 빈도(충돌 가능성=장애물과의 거리, 열차위치 및 속도) × 강도(장애물 종류, 크기)"를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로 장애물 인지에 의한 열차속도 제어 방법
11 11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카메라부의 영상정보에서 의심 장애물이 검출되는 경우, 상기 제어부가 와이어 제어를 통해 상기 카메라부를 의심 장애물 가까이로 위치를 이동 시키는 단계;상기 와이어 제어를 통해 상기 와이어에 부착된 카메라를 의심 장애물을 최적 촬영할 수 있는 위치와 높이로 이동이 완료되면, 상기 제어부가 의심 장애물을 재 촬영하여 전송받는 단계; 및상기 재 촬영하여 전송받은 의심 장애물의 영상을 분석하고, 그 분석 결과에 따라 상기 접근 중인 열차의 차량속도 제어부에 감속 명령이나 정지 명령을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로 장애물 인지에 의한 열차속도 제어 방법
12 12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의심 장애물은,카메라부에서 장애물까지의 거리가 너무 멀거나, 눈이나 비에 의해 날씨가 흐리거나, 또는 야간 상태인 경우에 상기 제어부가 장애물을 정확히 특정하지 못하고 장애물로 의심되는 장애물 유사 객체를 의미함을 특징으로 하는 선로 장애물 인지에 의한 열차속도 제어 방법
13 13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카메라부를 의심 장애물 가까이로 위치를 이동시키기 위하여,상기 제어부는 상기 와이어를 감거나 푸는 롤러의 회전 방향, 회전 속도, 및 롤러의 상하 위치 이동을 통해, 상기 와이어에 부착된 상기 카메라부를 원하는 속도, 원하는 방향, 및 원하는 높이로 이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로 장애물 인지에 의한 열차속도 제어 방법
14 14
삭제
15 15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장애물 사인은,장애물이 있는 위치를 야간이나 주간에 쉽게 인지할 수 있는 표식이나 수단으로서, 깃발, 조명 장치, 및 경보 장치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로 장애물 인지에 의한 열차속도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