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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행 스케줄 조정 시스템 및 그의 동작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897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열차 주행 상황에서 열차 주행 전방의 위험요소 인지에 따라 열차의 주행속도 및 주행 간격을 조정하는 운행 스케줄 조정 시스템 및 그의 동작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운행 스케줄 조정 시스템은, 선로를 주행 중인 하나 이상의 열차 각각에 구비되고, 열차의 주행을 방해하는 제1 위험요소와 관련한 정보를 수집하는 제1 수집장치와, 열차의 주행을 방해하지 않는 선로 주변에 하나 이상 구비되고, 열차의 주행을 방해하는 제2 위험요소와 관련한 정보를 수집하는 제2 수집장치와, 제1 수집장치 및 제2 수집장치가 수집한 제1 위험요소 및 제2 위험요소에 대응하여 열차의 주행 위험도를 산출하고, 위험도에 대응하여 열차 각각의 주행속도 및 운행 간격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운행 스케줄을 조정하여 열차로 전송하는 운행 스케줄 조정 장치를 포함한다.
Int. CL B61L 27/00 (2006.01.01) B61L 23/04 (2006.01.01) H04N 7/18 (2006.01.01) G01D 21/02 (2006.01.01) G01W 1/00 (2006.01.01) G01S 17/89 (2020.01.01)
CPC B61L 27/0011(2013.01) B61L 27/0011(2013.01) B61L 27/0011(2013.01) B61L 27/0011(2013.01) B61L 27/0011(2013.01) B61L 27/0011(2013.01) B61L 27/001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28000 (2018.10.25)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47858 (2020.05.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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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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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희택 경기 용인시 기흥구
2 박종영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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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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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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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0.25 수리 (Accepted) 1-1-2018-105459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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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선로를 주행 중인 하나 이상의 열차 각각에 구비되고, 상기 열차의 주행을 방해하는 제1 위험요소와 관련한 정보를 수집하는 제1 수집장치;상기 열차의 주행을 방해하지 않는 상기 선로 주변에 하나 이상 구비되고, 상기 열차의 주행을 방해하는 제2 위험요소와 관련한 정보를 수집하는 제2 수집장치; 및상기 제1 수집장치 및 상기 제2 수집장치가 수집한 상기 제1 위험요소 및 상기 제2 위험요소에 대응하여 상기 열차의 주행 위험도를 산출하고, 상기 위험도에 대응하여 상기 열차 각각의 주행속도 및 운행 간격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운행 스케줄을 조정하여 상기 열차로 전송하는 운행 스케줄 조정 장치;를 포함하는, 운행 스케줄 조정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수집장치는,라이다 발진 후 반사 라이다 신호를 수신하는 라이다 센서와, 레이저 발진 후 반사 레이저 신호를 수신하는 라이다 신호를 센서 및 하나 이상의 영상 프레임을 생성하는 이미지 센서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제1 센서; 및상기 주행 중인 열차의 동적 힘을 감지하는 제2 센서;를 포함하는, 운행 스케줄 조정 시스템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운행 스케줄 조정 장치는,상기 제1 센서의 신호를 수신하여 상기 선로 주변의 장애물 존재 유무를 판단하고, 상기 제2 센서의 신호를 수신하여 상기 선로 및 상기 선로 주변의 비정상적인 상황을 판단하는, 운행 스케줄 조정 시스템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2 수집장치는,풍량, 강우, 강설 및 지진 중 하나 이상의 기상상황을 감지하는 제3 센서; 및상기 선로 및 상기 선로의 주변을 모니터링하는 CCTV;를 포함하는, 운행 스케줄 조정 시스템
5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운행 스케줄 조정 장치는,상기 제3 센서의 신호를 수신하여 기상재해를 판단하고, 상기 CCTV의 모니터링 결과를 수신하여 상기 선로 주변의 장애물 존재 유무를 판단하는, 운행 스케줄 조정 시스템
6 6
제1 수집장치에 의해, 선로를 주행 중인 하나 이상의 열차 각각에 구비되고, 상기 열차의 주행을 방해하는 제1 위험요소와 관련한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제2 수집장치에 의해, 상기 열차의 주행을 방해하지 않는 상기 선로 주변에 하나 이상 구비되고, 상기 열차의 주행을 방해하는 제2 위험요소와 관련한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 및운행 스케줄 조정 장치에 의해, 상기 제1 수집장치 및 상기 제2 수집장치가 수집한 상기 제1 위험요소 및 상기 제2 위험요소에 대응하여 상기 열차의 주행 위험도를 산출하고, 상기 위험도에 대응하여 상기 열차 각각의 주행속도 및 운행 간격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운행 스케줄을 조정하여 상기 열차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행 스케줄 조정 시스템의 동작 방법
7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수집하는 단계는,상기 제1 수집장치에 의해, 라이다 발진 후 반사 라이다 신호를 수신하는 라이다 센서와, 레이저 발진 후 반사 레이저 신호를 수신하는 라이다 신호를 센서 및 하나 이상의 영상 프레임을 생성하는 이미지 센서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제1 센서로부터의 감지신호를 수집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수집장치에 의해, 상기 주행 중인 열차의 동적 힘을 감지하는 제2 센서로부터 감지신호를 수집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행 스케줄 조정 시스템의 동작 방법
8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운행 스케줄 조정 장치에 의해, 상기 제1 센서의 감지신호를 수신하여 상기 선로 주변의 장애물 존재 유무를 판단하고, 상기 제2 센서의 감지신호를 수신하여 상기 선로 및 상기 선로 주변의 비정상적인 상황을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운행 스케줄 조정 시스템의 동작 방법
9 9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수집하는 단계는,상기 제2 수집장치에 의해, 풍량, 강우, 강설 및 지진 중 하나 이상의 기상상황을 감지하는 제3 센서로부터 감지신호를 수집하는 단계; 및상기 제2 수집장치에 의해, 상기 선로 및 상기 선로의 주변을 모니터링하는 CCTV로부터 모니터링 결과신호를 수집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행 스케줄 조정 시스템의 동작 방법
10 10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운행 스케줄 조정 장치에 의해, 상기 제3 센서의 신호를 수신하여 기상재해를 판단하고, 상기 CCTV의 모니터링 결과신호를 수신하여 상기 선로 주변의 장애물 존재 유무를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운행 스케줄 조정 시스템의 동작 방법
11 11
컴퓨터를 이용하여 제 6항 내지 제 10항의 방법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실행시키기 위하여 상기 컴퓨터로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에 저장된 컴퓨터 프로그램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