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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전소자를 이용한 철도차량 위치검지용 차륜검지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897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압전소자를 이용한 철도차량 위치검지용 차륜검지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자기장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압전센서를 이용하여 시스템 구성을 함에 따라 차륜 오검지의 확률이 낮음은 물론, 압전센서 설치를 위해 레일에 천공, 절단 등의 추가적인 가공이 필요가 없어 레일 변형이나 파손 등의 사고 발생 확률이 낮아 안전성 확보에 유리한 압전소자를 이용한 철도차량 위치검지용 차륜검지 시스템 및 방법을 제공한다.
Int. CL B61L 25/02 (2006.01.01) B61L 1/16 (2006.01.01) B61L 23/04 (2006.01.01) H02N 2/18 (2006.01.01)
CPC B61L 25/02(2013.01) B61L 25/02(2013.01) B61L 25/02(2013.01) B61L 25/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31176 (2018.10.30)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50012 (2020.05.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2.31)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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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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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용국 서울 동작구
2 황현철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3 박성원 서울시 광진구
4 곽재호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5 이수형 서울시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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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이더스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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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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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0.30 수리 (Accepted) 1-1-2018-1074672-77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12.31 수리 (Accepted) 1-1-2018-1321195-2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6.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8.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036053-9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4.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67679-3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6.1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612740-84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6.15 수리 (Accepted) 1-1-2020-0612754-12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9.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15254-6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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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차륜검지를 위해 레일 하부에 설치되어 인가압력에 따른 전압형태의 센서출력신호를 출력하는 압전센서를 포함하는 센서부와; 상기 압전센서로부터 입력되는 전압형태의 센서출력신호를 신호처리하여 디지털화된 센서출력 데이터를 생성하고 차륜의 개수를 카운팅하여 카운팅정보를 산출하는 논리부와; 상기 논리부로부터 차륜 카운팅 정보가 입력되면 철도차량의 폐색구간 점유 및 통과 여부를 판단하여 차량점유정보를 생성하며, 상기 차량점유정보를 분기기 연동장치로 전송하여 분기기를 연동 운영하는 연산부;를 포함하되,상기 연산부는 센서부의 센서출력신호를 분석하여 레일 절손이 없는 정상적인 상황에서 사전시험을 통하여 압전센서의 센서출력 데이터에 대하여 진동을 시작하는 순간(t1)과 센서출력 데이터의 크기가 최대인 차륜이 지나가는 순간(t2)의 시간차(Δt) 즉 "t2-t1"를 계산하여 시간차(Δt)의 정상영역 범위(Δtmin~Δtmax)를 기준으로 하여, 실제 철도차량 주행시 압전센서에서 검출된 센서출력 데이터의 시간차(Δt)가 정상영역 범위(Δtmin~Δtmax) 내에 존재하면 레일절손이 되지 않은 레일 비절손상태로 판단하고, 압전센서에서 검출된 센서출력 데이터의 시간차(Δt)가 Δtmin 미만의 값에 해당되면 레일절손 상태로 판단하여 관제시스템으로 레일 절손 정보를 전송하고,상기 시간차(Δt)는 철도차량의 주행 속도에 따라 반비례하여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전소자를 이용한 철도차량 위치검지용 차륜검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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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소의 레일에 각각 설치된 압전센서의 센서출력 데이터를 입력받는 제1단계;상기 센서출력 데이터에 따라 철도차량의 차륜 개수를 카운팅하여 카운팅정보를 생성하는 제2단계; 및상기 카운팅정보에 따라 압전센서의 센서출력 데이터인 출력전압이 철도차량의 동적하중에 따른 설정치인 상한설정전압(Vmax)과 하한설정전압(Vmin) 사이의 값에 해당되면 차륜이 검지된 것으로 판단하고, 출력전압이 하한설정전압(Vmin) 미만의 값에 해당되면 차륜이 미검지된 것으로 판단하여 철도차량의 폐색구간 점유 및 통과 여부를 판단하는 제3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3단계에서 각 압전센서의 센서출력 데이터인 출력전압을 설정치와 비교하여 레일 위를 지나가는 철도차량의 동적하중에 대한 이동속도를 연산하고,상기 상한설정전압(Vmax) 및 하한설정전압(Vmin)은 철도차량의 이동속도에 비례하여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압전소자를 이용한 철도차량 위치검지용 차륜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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