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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차량의 출도착 모니터링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898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철도 차량의 출도착 모니터링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철도 차량에 관련된 모니터링을 수행하는 모니터링 장치에 의해 수행되는 철도 차량의 출도착 모니터링 방법에 있어서, a) 철도 차량에 부착된 가속도계로부터 해당 철도 차량의 시험 운행에 따른 시험운행 가속도 데이터를 수신하고, 상기 시험운행 가속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철도 차량의 주행 상태와 정차 상태의 판별 기준이 되는 시험기준 데이터(astop)를 산출하는 단계; b) 상기 철도 차량의 실제 운행시, 상기 가속도계를 이용하여 운행 상황별로 가속도 데이터(a)를 산출하고, 상기 가속도 데이터(a)에 기반하여 상기 시험기준 데이터(astop)가 기설정된 기준값이 되도록 보정을 수행하여 정차 기준값(a')을 산출하는 단계; 및 c) 상기 정차 기준값(a')을 기준으로 대상 철도 차량의 주행 데이터와 정차 데이터를 판단하고, 상기 주행 데이터와 정차 데이터를 이용하여 구간별 출발 시간 및 도착 시간을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B61L 25/02 (2006.01.01) B61L 15/00 (2006.01.01) G06Q 50/30 (2012.01.01)
CPC B61L 25/02(2013.01) B61L 25/02(2013.01) B61L 25/02(2013.01) B61L 25/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33276 (2018.11.02)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138317-0000 (2020.07.21)
공개번호/일자 10-2020-0050557 (2020.05.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07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2.27)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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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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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동훈 서울특별시 송파구
2 이찬우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3 김헌영 강원도 원주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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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엠에이피에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역삼동, 한동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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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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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1.02 수리 (Accepted) 1-1-2018-1086664-37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12.27 수리 (Accepted) 1-1-2018-1312477-9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6.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8.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036242-17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3.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24525-75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5.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535619-27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5.27 수리 (Accepted) 1-1-2020-0535618-82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7.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475570-3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철도 차량에 관련된 모니터링을 수행하는 모니터링 장치에 의해 수행되는 철도 차량의 출도착 모니터링 방법에 있어서,a) 철도 차량에 부착된 가속도계로부터 해당 철도 차량의 시험 운행에 따른 시험운행 가속도 데이터를 수신하고, 상기 시험운행 가속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철도 차량의 주행 상태와 정차 상태의 판별 기준이 되는 시험기준 데이터(astop)를 산출하는 단계;b) 상기 철도 차량의 실제 운행시, 상기 가속도계를 이용하여 전체 운행 기간 동안의 가속도 데이터(a)를 산출하고, 상기 가속도 데이터(a)에 기반하여 상기 시험기준 데이터(astop)가 기설정된 기준값이 되도록 최대 가속도값에 대한 보정을 수행하여 정차 기준값(a')을 산출하는 단계; 및 c) 상기 철도 차량의 가속도 신호가 상기 정차 기준값을 초과하는 경우에 주행 데이터로 판단하고, 상기 정차 기준값 미만인 경우에 정차 데이터로 판단하고, 상기 주행 데이터와 정차 데이터를 시간 영역으로 맵핑하여 해당 철도 차량의 구간별 출발 시간 및 도착 시간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철도 차량의 출도착 모니터링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모니터링 장치는 상기 가속도계와 통신망을 통해 연결되고, 철도 차량 운영 상황을 관제하는 철도교통 관제 센터와 무선 통신망을 통해 연결되는 것인, 철도 차량의 출도착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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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모니터링 장치는 상기 철도 차량 내에 구비되는 경우, 상기 가속도계와 시리얼 통신(Serial Peripheral Interface, SPI)을 통해 연결되고, 철도 차량 운영 상황을 관제하는 철도교통 관제 센터와 무선 통신망을 통해 연결되는 것인, 철도 차량의 출도착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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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는,a-1) 상기 철도 차량의 시험 운행을 통해 시험주행 가속도 신호(atest_run) 및 시험정차 가속도 신호(atest_stop)를 포함한 시험운행 가속도 데이터를 측정하는 단계; 및 a-2) 상기 시험운행 가속도 데이터를 주파수 분석하여 상기 철도 차량이 주행하는 동안 지배 주파수 영역(frun)을 결정하고, 상기 지배 주파수 영역을 이용하여 상기 시험정차 가속도 신호(atest_stop)에 대한 대역 필터를 적용하여 노이즈를 제거하여 상기 시험기준 데이터(astop)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철도 차량의 출도착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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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항에 있어서,상기 a-2) 단계는, 상기 노이즈 제거된 시험정차 가속도 신호에 자연로그를 취한 후 평균값을 구하여 상기 시험기준 데이터(astop)를 산출하는 것인, 철도 차량의 출도착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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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는, 상기 시험운행 가속도 데이터를 주파수 분석하여 상기 철도 차량이 주행하는 동안 지배 주파수 영역(frun)을 결정하고,상기 b) 단계는, b-1) 상기 가속도 데이터(a)에 대해 상기 지배 주파수 영역(frun)으로 대역 필터를 적용하여 주행시의 지배 주파수 대역에 대한 주행 가속도 신호(aband)를 산출하는 단계;b-2) 상기 주행 가속도 신호(aband)에 대해 단시간 푸리에 변환을 적용하여 각 시간에서의 최대값을 이용해 최대 가속도값(aSTFT)을 산출하는 단계;b-3) 시험기준 데이터(astop)가 상기 기설정된 기준값이 되도록 상기 최대 가속도값(aSTFT)을 보정하여 보정값(acal)을 산출하는 단계; 및b-4) 상기 산출된 보정값을 각 시간에 대해 인접한 시간 영역에서 측정한 N개의 데이터로 평균화하여 상기 정차 기준값(a')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이고,상기 N은 정차 기준값 산출 과정의 복잡도가 기설정된 기준값 이하가 되기위한 자연수인, 철도 차량의 출도착 모니터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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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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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차량의 환경 정보를 모니터링하는 모니터링 장치에 있어서,상기 철도 차량의 출도착 모니터링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메모리; 및 상기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프로세서를 포함하며,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프로그램의 실행에 의해,상기 철도 차량의 시험 운행에 따라, 상기 철도 차량에 결합되어 운행 상황별로 가속도 신호를 측정하여 센서 신호를 전송하는 가속도계로부터 시험운행 가속도 데이터를 수신하고, 상기 시험운행 가속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철도 차량의 주행 상태와 정차 상태의 판별 기준이 되는 시험기준 데이터(astop)를 산출하며, 상기 철도 차량의 실제 운행시, 상기 가속도계를 통해 전체 운행 기간 동안의 가속도 데이터(a)를 산출하고, 상기 가속도 데이터(a)에 기반하여 상기 시험기준 데이터(astop)가 기설정된 기준값이 되도록 최대 가속도값에 대한 보정을 수행하여 정차 기준값(a')을 산출하며, 상기 철도 차량의 가속도 신호가 상기 정차 기준값을 초과하는 경우에 주행 데이터로 판단하고, 상기 정차 기준값 미만인 경우에 정차 데이터로 판단하고, 상기 주행 데이터와 정차 데이터를 시간 영역으로 맵핑하여 해당 철도 차량의 구간별 출발 시간 및 도착 시간을 산출하는 것인, 철도 차량의 출도착 모니터링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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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시험운행 가속도 데이터를 주파수 분석하여 상기 철도 차량이 주행하는 동안 지배 주파수 영역(frun)을 결정하고, 상기 지배 주파수 영역으로 대역 필터를 적용하여 상기 시험운행 가속도 데이터 또는 실제 운행시 가속도 데이터에 대한 노이즈를 제거하는 것인, 철도 차량의 출도착 모니터링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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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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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주행 가속도 신호(aband)에 대해 단시간 푸리에 변환을 적용하여 각 시간에서의 최대값을 이용해 최대 가속도값(aSTFT)을 산출하고, 상기 시험기준 데이터(astop)가 상기 기설정된 기준값이 되도록 상기 최대 가속도값(aSTFT)을 보정하여 보정값(acal)을 산출한 후, 상기 산출된 보정값을 각 시간에 대해 인접한 시간 영역에서 측정한 N개의 데이터로 평균화하여 상기 정차 기준값(a')를 산출하는 것이고, 상기 N은 정차 기준값 산출 과정의 복잡도가 기설정된 기준값 이하가 되기위한 자연수인, 철도 차량의 출도착 모니터링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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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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