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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유가선 방식으로 운행되는 차량정보, 트랙정보 및 운행정보를 기반으로 노선의 모든 정거장 운행에 따른 유가선차량 전기부하특성 곡선을 도출하는 단계; (ii) 상기 유가선차량 전기부하특성 곡선에서 유가선 장치의 견인전동기를 구동하는 추진용 제어인버터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을 선정하는 단계;(iii) k번째(k는 자연수) 연산과정으로서 유가선 철도차량에 추가적으로 철도차량 내부에 장착되어야 하는 에너지저장매체 및 컨버터의 질량을 업데이트하는 단계; (iv) 기존열차와 동일한 노선에서 동일한 운행성능을 내기 위한 에너지저장매체와 컨버터가 철도차량에 설치된 정거장 급속충전 방식 철도차량의 무가선차량 전기부하특성 곡선을 도출하는 단계; (v) 상기 무가선차량 전기부하특성 곡선에서 유가선 장치의 견인전동기를 구동하는 추진용 제어인버터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을 선정하는 단계; (vi) k번째 연산과정에서 도출된 에너지저장매체의 용량(Eopt(k))과 (k-1)번째 연산과정에서 도출된 에너지저장매체의 용량(Eopt(k-1))의 차이값과 추가적인 반복연산에 따른 변화를 무시할 기준값과 비교하는 단계; (vii) 상기 단계(vi)에서 차이값이 기준값보다 크거나 같으면 k의 값을 1 증가시킨 후 단계(iii)으로 피드백하는 단계; 및 (viii) 상기 단계(vi)에서 차이값이 기준값보다 작으면 k번째 연산과정에서 도출된 에너지저장매체 용량(Eopt(k))과 k번째 연산 컨버터 용량(PPCS(k))을 최적 용량값으로 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연냉각방식 추진제어인버터 시스템을 고려한 차상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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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ii)는, 상기 유가선차량 전기부하특성 곡선에서 상기 에너지저장매체의 용량 초기값을 가정하고, 정거장에서의 에너지저장매체 완충을 고려한 노선운행을 완료했을 때 W*max(초기값-잔여 에너지저장매체 용량)에 따라 가장 큰 값을 초기 에너지저장매체 용량(Eopt(0))으로 저장하고, 이동중 추진전력과 회생전력 중 가장 큰 전력크기값을 초기 컨버터 용량(PPCS(0))으로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연냉각방식 추진제어인버터 시스템을 고려한 차상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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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v)는,상기 무가선차량 전기부하특성 곡선에서 정거장 급속충전 방식 철도차량이 상/하행 노선운행을 완료했을 때 W*max(Eopt(k-1)-잔여 에너지저장매체 용량)(여기서, W는 에너지저장매체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대방전정도를 반영하기 위한 웨이팅 팩터, k는 자연수)에 따라 가장 큰 값을 k번째 연산 에너지저장매체 용량(Eopt(k))으로 저장하고, 이동중 추진전력과 회생전력, 정거장 충전 전력 중 가장 큰 전력크기값을 k번째 연산 컨버터 용량(PPCS(k))으로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연냉각방식 추진제어인버터 시스템을 고려한 차상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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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iii)는, (iii-1) 에너지저장매체의 (k-1)번째 연산과정에서 도출된 에너지량인 Eopt(k-1)과 단위 에너지 용량당 에너지저장매체 무게인 muESP[ton/kWh]을 곱하여 k번째 연산과정에서의 에너지저장매체의 무게를 구하는 단계; (iii-2) 컨버터의 (k-1)번째 연산과정에서 도출된 전력용량인 PPCS(k-1)을 컨버터 1대당 용량인 PuPCS으로 나누어 [ ]인 가우스 함수를 적용한 후 1을 더하고 이 값에 1대당 무게 muPCS[ton]을 곱하여 k번째 연산과정에서의 컨버터 무게를 구하는 단계; 및 (iii-3) 상기 단계(iii-1)에서 구한 에너지저장매체의 무게, 상기 단계(iii-2)에서 구한 컨버터 무게, 순수차량무게 및 승객무게를 합하여 k번째 연산과정에서의 전체무게가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연냉각방식 추진제어인버터 시스템을 고려한 차상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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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유가선 방식으로 운행되는 차량정보, 트랙정보 및 운행정보를 기반으로 노선의 모든 정거장 운행에 따른 유가선차량 전기부하특성 곡선을 도출하는 단계; (ii) 상기 유가선차량 전기부하특성 곡선에서 유가선 장치의 견인전동기를 구동하는 추진용 제어인버터 및 냉각팬을 구동하는 냉각팬용 인버터에 에너지를 각각 공급하는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을 선정하는 단계; (iii) k번째(k는 자연수) 연산과정으로서 유가선 철도차량에 추가적으로 철도차량 내부에 장착되어야 하는 에너지저장매체 및 컨버터의 질량을 업데이트하는 단계; (iv) 기존열차와 동일한 노선에서 동일한 운행성능을 내기 위한 에너지저장매체와 컨버터가 철도차량에 설치된 정거장 급속충전 방식 철도차량의 무가선차량 전기부하특성 곡선을 도출하는 단계; (v) 상기 무가선차량 전기부하특성 곡선에서 무가선 장치의 견인전동기를 구동하는 추진용 제어인버터 및 냉각팬을 구동하는 냉각팬용 인버터에 에너지를 각각 공급하는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을 선정하는 단계;(vi) k번째 연산과정에서 도출된 에너지저장매체의 용량(Eopt(k))과 (k-1)번째 연산과정에서 도출된 에너지저장매체의 용량(Eopt(k-1))의 차이값과 추가적인 반복연산에 따른 변화를 무시할 기준값과 비교하는 단계; (vii) 상기 단계(vi)에서 차이값이 기준값보다 크거나 같으면 k의 값을 1 증가시킨 후 단계(iii)으로 피드백하는 단계; 및 (viii) 상기 단계(vi)에서 차이값이 기준값보다 작으면 k번째 연산과정에서 도출된 에너지저장매체 용량(Eopt(k))과 k번째 연산 컨버터 용량(PPCS(k))을 최적 용량값으로 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제공랭방식 추진제어인버터 시스템을 고려한 차상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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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ii)는, 상기 유가선차량 전기부하특성 곡선에서 상기 에너지저장매체의 용량 초기값을 가정하고, 정거장에서의 에너지저장매체 완충을 고려한 노선운행을 완료했을 때 W*[max(초기값-잔여 에너지저장매체 용량)+냉각팬 구동에너지]에 따라 가장 큰 값을 초기 에너지저장매체 용량(Eopt(0))으로 저장하고, 이동중 추진전력과 냉각전력의 전력합, 회생전력과 냉각전력의 전력합, 정거장 충전 전력과 냉각전력의 전력합 중 가장 큰 전력크기값을 초기 컨버터 용량(PPCS(0))으로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상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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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v)는, 상기 무가선차량 전기부하특성 곡선에서 정거장 급속충전 방식 철도차량이 상/하행 노선운행을 완료했을 때 W*[max(Eopt(k-1)-잔여 에너지저장매체 용량)+냉각팬 구동에너지](여기서, W는 에너지저장매체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대방전정도를 반영하기 위한 웨이팅 팩터, k는 자연수)에 따라 가장 큰 값을 k번째 연산 에너지저장매체 용량(Eopt(k))으로 저장하고, 이동중 추진전력과 냉각전력의 전력합, 회생전력과 냉각전력의 전력합, 정거장 충전 전력과 냉각전력의 전력합 중 가장 큰 전력크기값을 k번째 연산 컨버터 용량(PPCS(k))으로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제공랭방식 추진제어인버터 시스템을 고려한 차상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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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iii)는, (iii-1) 에너지저장매체의 (k-1)번째 연산과정에서 도출된 에너지량인 Eopt(k-1)과 단위 에너지 용량당 에너지저장매체 무게인 muESP[ton/kWh]을 곱하여 k번째 연산과정에서의 에너지저장매체의 무게를 구하는 단계; (iii-2) 컨버터의 (k-1)번째 연산과정에서 도출된 전력용량인 PPCS(k-1)을 컨버터 1대당 용량인 PuPCS으로 나누어 [ ]인 가우스 함수를 적용한 후 1을 더하고 이 값에 1대당 무게 muPCS[ton]을 곱하여 k번째 연산과정에서의 컨버터 무게를 구하는 단계; 및 (iii-3) 상기 단계(iii-1)에서 구한 에너지저장매체의 무게, 상기 단계(iii-2)에서 구한 컨버터 무게, 순수차량무게 및 승객무게를 합하여 k번째 연산과정에서의 전체무게가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제공랭방식 추진제어인버터 시스템을 고려한 차상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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