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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제어 인버터 시스템 냉각방식에 따른 차상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산정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899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에너지저장매체와 컨버터를 포함하는 차상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을 추진인버터 시스템 냉각방식에 따라 최적화할 수 있는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산정 방법이 개시된다. 자연냉각방식 추진인버터 시스템을 고려한 차상 에너지저장장치 용량 산정은 우선 유가선 방식의 열차전기부하 특성곡선을 도출한다. 유가선 철도차량의 노선운행에 따른 전력변화곡선을 산정한다. 초기 에너지저장매체 및 컨버터의 용량을 산정하고 이에 따라 추가되는 질량을 업데이트 한다. 에너지저장매체와 컨버터가 철도차량에 내부에 설치된 정거장 급속충전 방식 철도차량의 열차전기부하 특성곡선을 도출한다. 노선운행을 완료했을 때 정거장간 이동에 따른 필요 에너지값이 가장 큰 값을 Eopt(k)로 저장하고, 이동중 추진전력과 회생전력, 정거장 충전 전력 중 가장 큰 전력크기값을 PPCS(k)로 저장한다. 이전값들과 비교하여 추가적인 반복연산에 따른 변화를 무시할 기준값 이내로 될 때까지 반복연산하여 도출된 에너지저장매체 용량과 컨버터 용량값을 최적 용량값으로 산정한다. 강제공랭식 추진인버터 시스템을 고려한 차상 에너지저장장치 용량 산정은 자연냉각방식 추진인버터 시스템을 고려한 차상 에너지저장장치 용량 산정 과정에 추진용 제어인버터를 냉각시키는 냉각팬을 일정한 전기부하로 추가 반영하여 산정한다. 이에 따라, 차상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을 추진인버터 시스템 냉각방식에 따라 최적화하여 추가되는 무게증가를 최소화할 수 있다.
Int. CL B60L 50/50 (2019.01.01) H05K 7/20 (2006.01.01)
CPC B60L 53/665(2013.01) B60L 53/665(2013.01) B60L 53/665(2013.01) B60L 53/665(2013.01) B60L 53/665(2013.01) B60L 53/665(2013.01) B60L 53/66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34187 (2018.11.05)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51184 (2020.05.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4.10)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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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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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재원 경기도 과천시 별양로 **,
2 오용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3 류준형 경기도 군포시 금산로 **,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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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 *층 **세기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세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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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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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1.05 수리 (Accepted) 1-1-2018-1092202-54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04.10 수리 (Accepted) 1-1-2019-0365196-04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11.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12.24 수리 (Accepted) 9-1-2019-0060162-96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7.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49036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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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i) 유가선 방식으로 운행되는 차량정보, 트랙정보 및 운행정보를 기반으로 노선의 모든 정거장 운행에 따른 유가선차량 전기부하특성 곡선을 도출하는 단계; (ii) 상기 유가선차량 전기부하특성 곡선에서 유가선 장치의 견인전동기를 구동하는 추진용 제어인버터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을 선정하는 단계;(iii) k번째(k는 자연수) 연산과정으로서 유가선 철도차량에 추가적으로 철도차량 내부에 장착되어야 하는 에너지저장매체 및 컨버터의 질량을 업데이트하는 단계; (iv) 기존열차와 동일한 노선에서 동일한 운행성능을 내기 위한 에너지저장매체와 컨버터가 철도차량에 설치된 정거장 급속충전 방식 철도차량의 무가선차량 전기부하특성 곡선을 도출하는 단계; (v) 상기 무가선차량 전기부하특성 곡선에서 유가선 장치의 견인전동기를 구동하는 추진용 제어인버터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을 선정하는 단계; (vi) k번째 연산과정에서 도출된 에너지저장매체의 용량(Eopt(k))과 (k-1)번째 연산과정에서 도출된 에너지저장매체의 용량(Eopt(k-1))의 차이값과 추가적인 반복연산에 따른 변화를 무시할 기준값과 비교하는 단계; (vii) 상기 단계(vi)에서 차이값이 기준값보다 크거나 같으면 k의 값을 1 증가시킨 후 단계(iii)으로 피드백하는 단계; 및 (viii) 상기 단계(vi)에서 차이값이 기준값보다 작으면 k번째 연산과정에서 도출된 에너지저장매체 용량(Eopt(k))과 k번째 연산 컨버터 용량(PPCS(k))을 최적 용량값으로 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연냉각방식 추진제어인버터 시스템을 고려한 차상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산정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ii)는, 상기 유가선차량 전기부하특성 곡선에서 상기 에너지저장매체의 용량 초기값을 가정하고, 정거장에서의 에너지저장매체 완충을 고려한 노선운행을 완료했을 때 W*max(초기값-잔여 에너지저장매체 용량)에 따라 가장 큰 값을 초기 에너지저장매체 용량(Eopt(0))으로 저장하고, 이동중 추진전력과 회생전력 중 가장 큰 전력크기값을 초기 컨버터 용량(PPCS(0))으로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연냉각방식 추진제어인버터 시스템을 고려한 차상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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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v)는,상기 무가선차량 전기부하특성 곡선에서 정거장 급속충전 방식 철도차량이 상/하행 노선운행을 완료했을 때 W*max(Eopt(k-1)-잔여 에너지저장매체 용량)(여기서, W는 에너지저장매체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대방전정도를 반영하기 위한 웨이팅 팩터, k는 자연수)에 따라 가장 큰 값을 k번째 연산 에너지저장매체 용량(Eopt(k))으로 저장하고, 이동중 추진전력과 회생전력, 정거장 충전 전력 중 가장 큰 전력크기값을 k번째 연산 컨버터 용량(PPCS(k))으로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연냉각방식 추진제어인버터 시스템을 고려한 차상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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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iii)는, (iii-1) 에너지저장매체의 (k-1)번째 연산과정에서 도출된 에너지량인 Eopt(k-1)과 단위 에너지 용량당 에너지저장매체 무게인 muESP[ton/kWh]을 곱하여 k번째 연산과정에서의 에너지저장매체의 무게를 구하는 단계; (iii-2) 컨버터의 (k-1)번째 연산과정에서 도출된 전력용량인 PPCS(k-1)을 컨버터 1대당 용량인 PuPCS으로 나누어 [ ]인 가우스 함수를 적용한 후 1을 더하고 이 값에 1대당 무게 muPCS[ton]을 곱하여 k번째 연산과정에서의 컨버터 무게를 구하는 단계; 및 (iii-3) 상기 단계(iii-1)에서 구한 에너지저장매체의 무게, 상기 단계(iii-2)에서 구한 컨버터 무게, 순수차량무게 및 승객무게를 합하여 k번째 연산과정에서의 전체무게가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연냉각방식 추진제어인버터 시스템을 고려한 차상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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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유가선 방식으로 운행되는 차량정보, 트랙정보 및 운행정보를 기반으로 노선의 모든 정거장 운행에 따른 유가선차량 전기부하특성 곡선을 도출하는 단계; (ii) 상기 유가선차량 전기부하특성 곡선에서 유가선 장치의 견인전동기를 구동하는 추진용 제어인버터 및 냉각팬을 구동하는 냉각팬용 인버터에 에너지를 각각 공급하는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을 선정하는 단계; (iii) k번째(k는 자연수) 연산과정으로서 유가선 철도차량에 추가적으로 철도차량 내부에 장착되어야 하는 에너지저장매체 및 컨버터의 질량을 업데이트하는 단계; (iv) 기존열차와 동일한 노선에서 동일한 운행성능을 내기 위한 에너지저장매체와 컨버터가 철도차량에 설치된 정거장 급속충전 방식 철도차량의 무가선차량 전기부하특성 곡선을 도출하는 단계; (v) 상기 무가선차량 전기부하특성 곡선에서 무가선 장치의 견인전동기를 구동하는 추진용 제어인버터 및 냉각팬을 구동하는 냉각팬용 인버터에 에너지를 각각 공급하는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을 선정하는 단계;(vi) k번째 연산과정에서 도출된 에너지저장매체의 용량(Eopt(k))과 (k-1)번째 연산과정에서 도출된 에너지저장매체의 용량(Eopt(k-1))의 차이값과 추가적인 반복연산에 따른 변화를 무시할 기준값과 비교하는 단계; (vii) 상기 단계(vi)에서 차이값이 기준값보다 크거나 같으면 k의 값을 1 증가시킨 후 단계(iii)으로 피드백하는 단계; 및 (viii) 상기 단계(vi)에서 차이값이 기준값보다 작으면 k번째 연산과정에서 도출된 에너지저장매체 용량(Eopt(k))과 k번째 연산 컨버터 용량(PPCS(k))을 최적 용량값으로 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제공랭방식 추진제어인버터 시스템을 고려한 차상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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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ii)는, 상기 유가선차량 전기부하특성 곡선에서 상기 에너지저장매체의 용량 초기값을 가정하고, 정거장에서의 에너지저장매체 완충을 고려한 노선운행을 완료했을 때 W*[max(초기값-잔여 에너지저장매체 용량)+냉각팬 구동에너지]에 따라 가장 큰 값을 초기 에너지저장매체 용량(Eopt(0))으로 저장하고, 이동중 추진전력과 냉각전력의 전력합, 회생전력과 냉각전력의 전력합, 정거장 충전 전력과 냉각전력의 전력합 중 가장 큰 전력크기값을 초기 컨버터 용량(PPCS(0))으로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상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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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v)는, 상기 무가선차량 전기부하특성 곡선에서 정거장 급속충전 방식 철도차량이 상/하행 노선운행을 완료했을 때 W*[max(Eopt(k-1)-잔여 에너지저장매체 용량)+냉각팬 구동에너지](여기서, W는 에너지저장매체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대방전정도를 반영하기 위한 웨이팅 팩터, k는 자연수)에 따라 가장 큰 값을 k번째 연산 에너지저장매체 용량(Eopt(k))으로 저장하고, 이동중 추진전력과 냉각전력의 전력합, 회생전력과 냉각전력의 전력합, 정거장 충전 전력과 냉각전력의 전력합 중 가장 큰 전력크기값을 k번째 연산 컨버터 용량(PPCS(k))으로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제공랭방식 추진제어인버터 시스템을 고려한 차상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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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iii)는, (iii-1) 에너지저장매체의 (k-1)번째 연산과정에서 도출된 에너지량인 Eopt(k-1)과 단위 에너지 용량당 에너지저장매체 무게인 muESP[ton/kWh]을 곱하여 k번째 연산과정에서의 에너지저장매체의 무게를 구하는 단계; (iii-2) 컨버터의 (k-1)번째 연산과정에서 도출된 전력용량인 PPCS(k-1)을 컨버터 1대당 용량인 PuPCS으로 나누어 [ ]인 가우스 함수를 적용한 후 1을 더하고 이 값에 1대당 무게 muPCS[ton]을 곱하여 k번째 연산과정에서의 컨버터 무게를 구하는 단계; 및 (iii-3) 상기 단계(iii-1)에서 구한 에너지저장매체의 무게, 상기 단계(iii-2)에서 구한 컨버터 무게, 순수차량무게 및 승객무게를 합하여 k번째 연산과정에서의 전체무게가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제공랭방식 추진제어인버터 시스템을 고려한 차상 에너지저장장치의 용량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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