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비트스트림으로부터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 예측을 위한 정보를 복호화하는 단계;상기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예측하는 단계;상기 복호화된 정보 및 상기 예측된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보정하는 단계; 및상기 보정된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현재 블록을 복원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복호화된 정보는,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 보정을 수행할지 여부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3 |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 보정을 수행할지 여부에 관한 정보는, 시퀀스 파라미터 세트(sequence parameter set) 및 픽처 파라미터 세트(picture parameter set) 중 적어도 하나로부터 시그널링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4 |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보정하는 단계는,상기 현재 블록에 대한 L0 참조 픽처 및 L1 참조 픽처에서의 화소값을 이용하여 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5 |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복호화된 정보는, 상기 L0 참조 픽처 및 L1 참조 픽처가 이용가능한지 여부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6 |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현재 블록의 주변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주변 블록은 상기 현재 블록의 우측에 인접한 블록, 좌측에 인접한 블록 및 콜(col) 블록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7 |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주변 블록의 움직임 정보는, 움직임 정보 보정이 수행되기 전의 움직임 정보 및 움직임 정보 보정이 수행된 후의 움직임 정보 중 적어도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8 |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보정하는 단계는,상기 예측된 현재 블록의 움직임 크기, 상기 현재 블록의 페이스(face) 위치 및 상기 페이스 내 블록의 특징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9 |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블록은, 소정의 프로젝션 포맷으로 변환된 블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0 |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젝션 포맷은, HEC(Hybrid Equi-Angular Cube Map) 포맷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1 |
11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예측하는 단계;상기 예측된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에 대해 보정을 수행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결정에 기초하여 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부호화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2 |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부호화된 정보는,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 보정을 수행할지 여부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3 |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 보정을 수행할지 여부에 관한 정보는, 시퀀스 파라미터 세트(sequence parameter set) 및 픽처 파라미터 세트(picture parameter set) 중 적어도 하나로부터 시그널링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4 |
14
제11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부호화하는 단계는,상기 현재 블록에 대한 L0 참조 픽처 및 L1 참조 픽처에서의 화소값을 이용하여 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부호화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5 |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부호화된 정보는, 상기 L0 참조 픽처 및 L1 참조 픽처가 이용가능한지 여부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6 |
16
제11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현재 블록의 주변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주변 블록은 상기 현재 블록의 우측에 인접한 블록, 좌측에 인접한 블록 및 콜(col) 블록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7 |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주변 블록의 움직임 정보는, 움직임 정보 보정이 수행되기 전의 움직임 정보 및 움직임 정보 보정이 수행된 후의 움직임 정보 중 적어도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8 |
18
제11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부호화하는 단계는,상기 예측된 현재 블록의 움직임 크기, 상기 현재 블록의 페이스(face) 위치 및 상기 페이스 내 블록의 특징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부호화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9 |
19
제11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블록은, 소정의 프로젝션 포맷으로 변환된 블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20 |
20
영상 복호화 장치에 의해 수신되고 복호화되어 영상을 복원하는데 이용되는 비트스트림을 저장한 비일시적인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로서,상기 비트스트림은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 예측을 위한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 예측을 위한 정보는 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예측하는데 이용되고,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는 상기 복호화된 정보와 함께 상기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보정하는데 이용되고,상기 보정된 현재 블록의 움직임 정보는 상기 현재 블록을 복원하는데 이용되는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