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비행체의 콜드 스타트용 배터리 히터 모듈 및 그를 포함하는 배터리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000913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비행체의 콜드 스타트용 배터리 히터 모듈 및 그를 포함하는 배터리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저온 환경에 노출된 시동 배터리를 설정된 시간 내에 정상 작동 온도 범위로 가온하기 위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비행체의 콜드 스타트용 배터리 히터 모듈은 복수의 배터리 히터, 온도 센서 및 제어부를 포함한다. 복수의 배터리 히터는 시동 배터리를 형성하는 적층된 복수의 배터리 모듈 사이에 개재되며, 병렬로 전기적으로 연결되며, 시동 배터리로부터 전원을 인가받아 발열하되, 시동 배터리의 출력전압 변화에 따라 비례적으로 발열온도 및 출력이 증가하는 NTC(negative temperature coefficient) 특성을 갖는 필름 형태의 히터이다. 온도 센서는 시동 배터리의 온도를 센싱한다. 그리고 제어부는 시동 배터리의 출력전압을 복수의 배터리 히터로 인가하여 복수의 배터리 히터에서 발생되는 열로 시동 배터리를 가온하고, 온도 센서로 센싱한 시동 배터리의 온도가 설정 온도에 도달하면 복수의 배터리 히터로의 전원 공급을 차단한다.
Int. CL B60L 50/50 (2019.01.01) H05B 3/20 (2006.01.01) B64D 27/24 (2006.01.01) B64C 39/02 (2006.01.01)
CPC B60L 58/27(2013.01) B60L 58/27(2013.01) B60L 58/27(2013.01) B60L 58/27(2013.01) B60L 58/27(2013.01) B60L 58/27(2013.01) B60L 58/27(2013.01) B60L 58/27(2013.01) B60L 58/27(2013.01) B60L 58/27(2013.01) B60L 58/27(2013.01) B60L 58/2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67060 (2018.12.21)
출원인 전자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85384 (2020.07.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3.11)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윤진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종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길 * (구로동, 에이스하이엔드타워*차) ***호(한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2.21 수리 (Accepted) 1-1-2018-1289293-52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20.03.11 수리 (Accepted) 1-1-2020-0258356-4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8.24 수리 (Accepted) 4-1-2020-5189497-5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시동 배터리를 형성하는 적층된 복수의 배터리 모듈 사이에 개재되며, 병렬로 전기적으로 연결되며, 상기 시동 배터리로부터 전원을 인가받아 발열하되, 상기 시동 배터리의 출력전압 변화에 따라 비례적으로 발열온도 및 출력이 증가하는 NTC(negative temperature coefficient) 특성을 갖는 필름 형태의 복수의 배터리 히터;상기 시동 배터리의 온도를 센싱하는 온도 센서; 및상기 시동 배터리의 출력전압을 상기 복수의 배터리 히터로 인가하여 상기 복수의 배터리 히터에서 발생되는 열로 상기 시동 배터리를 가온하고, 상기 온도 센서로 센싱한 상기 시동 배터리의 온도가 설정 온도에 도달하면 상기 복수의 배터리 히터로의 전원 공급을 차단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비행체의 콜드 스타트용 배터리 히터 모듈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배터리 히터는 각각,베이스 필름;상기 베이스 필름의 일면에 형성되는 전극 배선 패턴으로, 서로 일정 간격을 두고 평행하게 형성된 제1 및 제2 전극 배선부와, 상기 제1 및 제2 전극 배선부에 각각 연결되며 상기 시동 배터리로부터 전원을 인가받아 상기 제1 및 제2 전극 배선부로 전달하는 금속판으로 형성되는 제1 및 제2 외부 접속 단자를 구비하는 상기 전극 배선 패턴;상기 제1 및 제2 전극 배선부를 연결하도록 상기 베이스 필름의 일면에 전도성 입자로 탄소 소재를 함유하는 발열체 조성물을 인쇄하여 형성되며, 상기 전극 배선 패턴으로 전원을 인가받아 발열하는 면상 발열체; 및상기 면상 발열체가 형성된 상기 베이스 필름의 일면을 덮는 덮개 필름;을 포함하는 비행체의 콜드 스타트용 배터리 히터 모듈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면상 발열체를 형성하는 발열체 조성물은,상기 탄소 소재로 탄소나노튜브 입자 및 그라파이트 입자를 포함하는 전도성 입자; 및에폭시 아크릴레이트, 폴리비닐 아세탈 및 페놀계 수지를 포함하는 혼합 바인더;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체의 콜드 스타트용 배터리 히터 모듈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제1 및 제2 전극 배선부 사이의 폭 보다 상기 면상 발열체가 인쇄되는 상기 제1 및 제2 전극 배선부의 길이가 긴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체의 콜드 스타트용 배터리 히터 모듈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배터리 히터는 상기 시동 배터리의 출력전압 범위에서 발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체의 콜드 스타트용 배터리 히터 모듈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배터리 히터는 DC 12V 인가 시의 열밀도×발열온도가 139 내지 212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체의 콜드 스타트용 배터리 히터 모듈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배터리 히터는 -32℃에서 2분 이내에 상기 시동 배터리를 0℃로 가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체의 콜드 스타트용 배터리 히터 모듈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히터의 데드존은 상기 배터리 히터의 전체면적의 5% 이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체의 콜드 스타트용 배터리 히터 모듈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설정 온도는 0℃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체의 콜드 스타트용 배터리 히터 모듈
10 10
적층된 복수의 배터리 모듈을 구비하는 시동 배터리;상기 시동 배터리에 설치되어, 상기 시동 배터리로부터 전원을 인가받아 상기 시동 배터리를 설정 온도로 가온하는 배터리 히터 모듈;을 포함하고,상기 배터리 히터 모듈은,상기 복수의 배터리 모듈 사이에 개재되며, 병렬로 전기적으로 연결되며, 상기 시동 배터리로부터 전원을 인가받아 발열하되, 상기 시동 배터리의 출력전압 변화에 따라 비례적으로 발열온도 및 출력이 증가하는 NTC(negative temperature coefficient) 특성을 갖는 필름 형태의 복수의 배터리 히터;상기 시동 배터리의 온도를 센싱하는 온도 센서; 및상기 시동 배터리의 출력전압을 상기 복수의 배터리 히터로 인가하여 상기 복수의 배터리 히터에서 발생되는 열로 상기 시동 배터리를 가온하고, 상기 온도 센서로 센싱한 상기 시동 배터리의 온도가 상기 설정 온도에 도달하면 상기 복수의 배터리 히터로의 전원 공급을 차단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비행체의 콜드 스타트용 배터리 시스템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배터리 히터는 DC 12V 인가 시의 열밀도×발열온도가 139 내지 212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체의 콜드 스타트용 배터리 시스템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배터리 히터는 -32℃에서 2분 이내에 상기 시동 배터리를 0℃로 가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행체의 콜드 스타트용 배터리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방/방위청 전자부품연구원 민군기술협력사업 저온 배터리성능 유지용 저전압 고출력 유연 면상 발열소재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