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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동작 계획방법 및 그를 위한 장치

  • 기술번호 : KST202000946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실시예는 자율주행 차량의 동작계획 시 현재 차량의 상태정보 및 차량의 기구학 모델을 통해 산출된 차량의 회전량과 장애물과의 거리를 고려하여 차량의 가속 및 감속을 적응적으로 결정한 속도 프로파일을 생성함으로써 부드럽고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토록 하는 차량 동작 계획방법 및 그를 위한 장치에 관한 것이다.
Int. CL G05D 1/02 (2020.01.01) G05D 1/00 (2006.01.01) B60W 30/08 (2006.01.01)
CPC G05D 1/0223(2013.01)G05D 1/0223(2013.01)G05D 1/0223(2013.01)G05D 1/0223(2013.01)G05D 1/0223(2013.01)G05D 1/0223(2013.01)G05D 1/0223(2013.01)G05D 1/0223(2013.01)G05D 1/0223(2013.01)G05D 1/0223(2013.01)G05D 1/0223(2013.01)G05D 1/0223(2013.01)G05D 1/022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66982 (2018.12.21)
출원인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84938 (2020.07.1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2.21)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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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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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태형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2 허성우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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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철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길 **(역삼동) 베리타스빌딩, *-*층(베리타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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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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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2.21 수리 (Accepted) 1-1-2018-1288912-4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5.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7.08 수리 (Accepted) 9-1-2019-0030554-3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2.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31871-09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4.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363883-2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4.08 수리 (Accepted) 1-1-2020-0363882-84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06 수리 (Accepted) 4-1-2020-5149268-82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20.09.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15228-80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20.09.28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1034105-33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9.28 수리 (Accepted) 1-1-2020-1034104-98
11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0.11.04 수리 (Accepted) 1-1-2020-1177204-19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20.11.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76553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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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자율 주행 중인 차량의 현재 위치에서 목적지까지의 주행 경로를 생성하는 경로 생성부;상기 현재 위치에서의 상기 차량의 상태정보 및 상기 차량의 기구학 모델을 기반으로 상기 주행 경로의 추종을 위한 상기 차량의 횡방향 각속도 값을 산출하는 각속도 산출부;상기 차량에 설치된 적어도 하나의 센서로부터 수집된 센싱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주행 경로의 주변에 위치한 장애물을 감지하고, 상기 장애물과 상기 차량 사이의 거리 데이터를 산출하는 거리 측정부; 및상기 차량의 횡방향 각속도 값 및 상기 거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주행 경로 내 상기 차량의 가속 및 감속을 결정하며, 상기 차량의 횡방향 변화가 소정 임계치 이상인 급 선회 지점 및 상기 장애물과의 거리가 소정 임계치 미만인 충돌 위험 지점에 대해서는 다른 지점 대비 상기 차량의 속도가 감소되도록 제어하는 속도 제어부를 포함하되,상기 각속도 산출부는,현재 시점인 t 시점에서의 상기 차량의 위치를 예측하여, 예측된 위치를 기준으로 상기 주행 경로의 추종을 위한 횡방향 변화량인 를 수학식을 이용하여 산출하고 상기 횡방향 각속도 값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동작 계획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경로 생성부는, 상기 목적지까지의 이동 가능한 복수 개의 경로 후보군을 생성하고, 상기 차량의 현재 위치 및 자세 정보를 토대로 예측되는 상기 차량의 조향 특성정보를 함수 인자로서 활용하여 상기 복수 개의 경로 후보군 중 상기 주행 경로를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동작 계획장치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경로 생성부는,상기 차량의 현재 위치에서 상기 목적지까지의 영역에 대하여 소정의 기준에따라 그리드로 구분된 복수의 노드를 포함하는 그리드 맵을 생성하고, 상기 그리드 맵 내 상기 차량의 현재 위치에 대응되는 출발지 노드에서 상기 목적지에 대응되는 목적지 노드까지의 이동 가능한 적어도 하나 이상의 노드들의 집합을 상기 경로 후보군으로서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동작 계획장치
4 4
제 3항에 있어서,상기 경로 생성부는,상기 경로 후보군 내 포함되는 각 노드들에 상응하는 상기 차량의 조향 특성정보를 예측하고, 예측된 조향 특성정보를 함수 인자로서 활용하여 산출된 상기 각 경로 후보군별 비용함수가 최소가 되는 경로를 상기 주행 경로로서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동작 계획장치
5 5
제 2항에 있어서,상기 경로 생성부는,상기 센싱 데이터를 이용하여 감지된 상기 장애물과의 거리 데이터 및 기 설정된 기준 경로와의 거리 데이터 중 일부 또는 전부를 상기 함수 인자로서 추가 활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동작 계획장치
6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각속도 산출부는,기 설정된 제어주기 마다 상기 차량의 상태정보 및 상기 차량의 기구학 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위치를 예측하고, 예측된 위치에서 상기 주행 경로 상에 위치한 경유점을 추종하기 위한 상기 차량의 횡방향 변화량을 예측하여 상기 횡방향 각속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동작 계획장치
7 7
삭제
8 8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거리 측정부는,상기 센싱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장애물의 위치를 계산하고, 계산된 장애물의 위치 및 상기 차량의 기구학 모델을 통해 예측된 차량의 위치를 통해 기 설정된 제어주기 마다의 상기 거리 데이터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동작 계획장치
9 9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속도 제어부는,상기 차량의 횡방향 각속도 값과 상기 거리 데이터를 기 설계된 퍼지 제어기의 입력 변수로서 활용하여 상기 차량의 가속 및 감속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동작 계획장치
10 10
제 9항에 있어서,상기 퍼지 제어기는, 상기 차량의 횡방향 각속도 값을 기준으로 하는 5개의 퍼지세트 및 상기 거리 데이터를 기준으로 하는 5개의 퍼지세트로 구성된 총 25개의 퍼지구성함수가 정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동작 계획장치
11 11
삭제
12 12
자율 주행 중인 차량의 현재 위치에서 목적지까지 복수 개의 경유점으로 구성되는 주행 경로를 생성하는 과정;상기 현재 위치에서의 상기 차량의 상태정보 및 상기 차량의 기구학 모델을 기반으로 상기 주행 경로의 추종을 위한 상기 차량의 횡방향 각속도 값을 산출하는 과정;상기 차량에 설치된 적어도 하나의 센서로부터 수집된 센싱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주행 경로의 주변에 위치한 장애물을 감지하고, 상기 장애물과 상기 차량 사이의 거리 데이터를 산출하는 과정; 및상기 차량의 횡방향 각속도 값 및 상기 거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주행 경로 내 상기 차량의 가속 및 감속을 결정하며, 상기 차량의 횡방향 변화가 소정 임계치 이상인 급 선회 지점 및 상기 장애물과의 거리가 소정 임계치 미만인 충돌 위험 지점에 대해서는 다른 지점 대비 상기 차량의 속도가 감소되도록 제어하는 과정을 포함하되,상기 횡방향 각속도 값을 산출하는 과정은,현재 시점인 t 시점에서의 상기 차량의 위치를 예측하여, 예측된 위치를 기준으로 상기 주행 경로의 추종을 위한 횡방향 변화량인 를 수학식을 이용하여 산출하고 상기 횡방향 각속도 값을 산출하는 것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 동작 계획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중소벤처기업부 (주)대창모터스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 초소형 스마트카용 실시간 환경인식 및 탐지기술 개발
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Grand ICT 연구센터지원사업 Grand ICT 연구센터(충북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