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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선전압 제어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978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실시예는 상행선에 해당하는 가선전압 V1과 하행선에 해당하는 가선전압 V2를 제어하기 위해서 두 철도차량 내부의 전력변환 장치를 활용하고, 차량 외부에 양방향 DC/DC 컨버터만 따로 설치함으로써 두 가선 전압의 대소 관계, 운영 환경에 따라 적절하게 가선전압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가선전압 제어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0L 7/10 (2006.01.01) B60L 50/50 (2019.01.01) H02M 3/335 (2006.01.01)
CPC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37830 (2018.11.12)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55172 (2020.05.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1.12)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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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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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민섭 경기 화성
2 류준형 경기도 군포시 금산로 **, *
3 정신명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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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철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길 **(역삼동) 베리타스빌딩, *-*층(베리타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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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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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1.12 수리 (Accepted) 1-1-2018-1117587-36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8.11.26 수리 (Accepted) 1-1-2018-1175915-68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4.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6.13 수리 (Accepted) 9-1-2019-0028095-84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2.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079317-1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3.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279477-0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3.17 수리 (Accepted) 1-1-2020-0279476-56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7.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451399-76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7.21 수리 (Accepted) 1-1-2020-0760283-02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7.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760284-47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9.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1008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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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역사 내 정차한 철도차량에 대한 가선 전압을 감지하여 충전모드 또는 방전모드로의 상기 철도차량의 동작 모드를 결정하는 제어부;상기 동작 모드에 따라 상기 철도차량과 상기 역사 내 다른 노선에 정차한 타 철도차량 또는 내부의 에너지 저장장치와의 사이에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상기 가선 전압의 충방전을 제어하는 양방향 DC-DC 컨버터; 및상기 양방향 DC-DC 컨버터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며, 복수의 스위칭 소자를 포함하여 상기 충전모드 또는 상기 방전모드에 따라 적응적으로 스위칭되는 스위칭부를 포함하되,상기 스위칭부는, 상기 양방향 DC-DC 컨버터와 상기 철도차량의 내부에 기 설치된 전력변환 장치와의 전기적 연결을 제어하는 제1 스위칭 소자; 상기 양방향 DC-DC 컨버터와 상기 타 철도차량의 내부에 기 설치된 전력변환 장치와의 전기적 연결을 제어하는 제2 스위칭 소자; 상기 철도차량과 상기 에너지 저장장치와의 사이에 전기적 연결을 제어하는 제3 스위칭 소자; 및 상기 타 철도차량과 상기 에너지 저장장치와의 사이에 전기적 연결을 제어하는 제4 스위칭 소자를 포함하되,상기 제1 내지 제4 스위칭 소자는, 상기 동작 모드에 따라 상기 제어부로부터 생성된 제어신호에 기반하여 상기 제1 내지 제2 스위칭 소자가 온 제어되고, 상기 제3 내지 제4 스위칭 소자가 오프 제어되어 상기 철도차량과 상기 타 철도차량 간 양방향 전력변환을 위한 에너지 경로가 형성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선전압 제어장치
2 2
역사 내 정차한 철도차량에 대한 가선 전압을 감지하여 충전모드 또는 방전모드로의 상기 철도차량의 동작 모드를 결정하는 제어부;상기 동작 모드에 따라 상기 철도차량과 상기 역사 내 다른 노선에 정차한 타 철도차량 또는 내부의 에너지 저장장치와의 사이에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상기 가선 전압의 충방전을 제어하는 양방향 DC-DC 컨버터; 및상기 양방향 DC-DC 컨버터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며, 복수의 스위칭 소자를 포함하여 상기 충전모드 또는 상기 방전모드에 따라 적응적으로 스위칭되는 스위칭부를 포함하되,상기 스위칭부는, 상기 양방향 DC-DC 컨버터와 상기 철도차량의 내부에 기 설치된 전력변환 장치와의 전기적 연결을 제어하는 제1 스위칭 소자; 상기 양방향 DC-DC 컨버터와 상기 타 철도차량의 내부에 기 설치된 전력변환 장치와의 전기적 연결을 제어하는 제2 스위칭 소자; 상기 철도차량과 상기 에너지 저장장치와의 사이에 전기적 연결을 제어하는 제3 스위칭 소자; 및 상기 타 철도차량과 상기 에너지 저장장치와의 사이에 전기적 연결을 제어하는 제4 스위칭 소자를 포함하되,상기 제1 내지 제4 스위칭 소자는, 상기 동작 모드에 따라 상기 제어부로부터 생성된 제어신호에 기반하여 제1 스위칭 소자 및 제3 스위칭 소자가 온 제어되고, 제2 스위칭 소자 및 제4 스위칭 소자가 오프 제어되어 상기 철도차량과 상기 에너지 저장장치 간 양방향 전력변환을 위한 에너지 경로가 형성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선전압 제어장치
3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역사 내 상기 타 철도차량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상기 가선 전압의 크기가 기 설정된 임계 범위 내로 조정되도록 상기 철도차량의 동작 모드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선전압 제어장치
4 4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역사 내 상기 타 철도차량이 존재하는 경우, 상기 가선 전압의 크기와 상기 역사 내 다른 노선에 정차한 타 철도차량의 가선 전압의 크기가 기 설정된 임계 범위 내에서 서로 균등하게 조정되도록 상기 철도차량의 동작 모드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선전압 제어장치
5 5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양방향 DC-DC 컨버터는, 상기 동작 모드에 따라 상기 철도차량과 상기 에너지 저장장치와의 사이에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상기 철도차량과 상기 에너지 저장장치 간 양방향 전력변환을 통해 상기 가선 전압의 충방전이 제어되도록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선전압 제어장치
6 6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양방향 DC-DC 컨버터는,상기 동작 모드에 따라 상기 철도차량과 상기 타 철도차량과의 사이에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상기 철도차량과 상기 타 철도차량 간 양방향 전력변환을 통해 상기 가선 전압의 충방전이 제어되도록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선전압 제어장치
7 7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양방향 DC-DC 컨버터는,상기 철도차량의 내부에 추진 제어용으로 기 설치된 전력변환 장치와 전기적으로 연결되며, 상기 전력변환 장치를 통해 변압 및 변환된 직류 전압을 활용하여 상기 가선 전압의 충방전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선전압 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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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9 9
삭제
10 10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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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 수소연료전지 기반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 최적화 기술개발 1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