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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다를 이용한 금속차선 인식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980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자율주행 차량의 차선 인식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레이다를 이용한 금속차선 인식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금속을 포함하는 도로의 차선(20)을 인식하며 주행하는 자율주행 차량(10)에 탑재되고, 차선(20)을 향해 전파를 조사하고 수신하는 레이다(200); 레이다(200)가 수신한 신호에 기초하여 인식할 후보표적군의 위치를 판단하는 사전탐지수단; 후보표적군의 위치들로부터 상기 차선(20)을 식별하는 표적식별수단(110); 및 표적식별수단(110)에 의해 식별된 상기 차선(20)에 대한 신호의 주파수 분석을 통해 차선(20)의 이탈여부를 판단하는 주파수분석수단(130);을 포함한다.
Int. CL G06K 9/00 (2006.01.01) G08G 1/16 (2006.01.01)
CPC G06K 9/00798(2013.01) G06K 9/0079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64874 (2018.12.19)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76777 (2020.06.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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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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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대현 경기도 하남시 위례광장로
2 김재희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윤혁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4 조봉관 서울시 강남구
5 최무룡 인천광역시 남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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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아이퍼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길*, *층(대치동 삼성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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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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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2.19 수리 (Accepted) 1-1-2018-127702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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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금속을 포함하는 도로의 차선(20)을 인식하며 주행하는 자율주행 차량(10)에 탑재되고, 상기 차선(20)을 향해 전파를 조사하고 수신하는 레이다(200);상기 레이다(200)가 수신한 신호에 기초하여 인식할 후보표적군의 위치를 판단하는 사전탐지수단;상기 후보표적군의 위치들로부터 상기 차선(20)을 식별하는 표적식별수단(110); 및 상기 표적식별수단(110)에 의해 식별된 상기 차선(20)에 대한 신호의 주파수 분석을 통해 상기 차선(20)의 이탈여부를 판단하는 주파수분석수단(13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다를 이용한 금속차선 인식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사전탐지수단은,상기 레이다(200)가 수신한 신호에서 클러터를 제거하는 클러터 제거필터(300);상기 클러터가 제거된 상기 신호에서 상기 차선(20)으로 추정되는 후보표적군을 탐지하기 위한 에너지 검파기(310)와 CFAR검파기(320); 및상기 후보표적군의 위치를 판단하는 위치판정수단(12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다를 이용한 금속차선 인식장치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위치판정수단(120)은, 상기 차선(20)이 있을 때의 상기 레이다(200) 수신신호와 상기 차선(20)이 없을 때의 상기 레이다(200) 수신신호에 기초하여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다를 이용한 금속차선 인식장치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표적식별수단(110)은 상기 차선(20)의 상기 레이다(200) 신호 반사율 에 기초하여 식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다를 이용한 금속차선 인식장치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주파수분석수단(130)은 상기 차선(20)이 있을 때의 주파수 및 상기 차선(20)이 없을 때의 주파수에 기초하여 상기 차선(20)의 이탈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다를 이용한 금속차선 인식장치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주파수분석수단(130)은,상기 차선(20)이 있을 때의 주파수에 대해서는 상기 차선(20)의 유지로 판단하고, 그리고,상기 차선(20)이 없을 때의 주파수에 대해서는 상기 차선(20)의 이탈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다를 이용한 금속차선 인식장치
7 7
제 1 항 내지 제 6 항중 어느 한 항에 의한 금속차선 인식장치를 이용한 금속차선 인식 방법으로써, 레이다(200)가 상기 차선(20)을 향해 전파를 조사하고 수신하는 단계(S100);사전탐지수단이 상기 레이다(200)가 수신한 신호에 기초하여 인식할 후보표적군의 위치를 판단하는 사전탐지단계;표적식별수단(110)이 상기 후보표적군의 위치들로부터 상기 차선(20)을 식별하는 단계(S500); 및 주파수분석수단(130)이 상기 표적식별수단(110)에 의해 식별된 상기 차선(20)에 대한 신호의 주파수 분석을 통해 상기 차선(20)의 이탈여부를 판단하는 단계(S60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다를 이용한 금속차선 인식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사전탐지단계는,클러터 제거필터(300)가 상기 레이다(200)가 수신한 신호에서 클러터를 제거하는 단계(S200);에너지 검파기(310)와 CFAR검파기(320)가 상기 클러터가 제거된 상기 신호에서 상기 차선(20)으로 추정되는 후보표적군을 탐지하는 단계(S300); 및위치판정수단(120)이 상기 후보표적군의 위치를 판단하는 단계(S40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다를 이용한 금속차선 인식방법
9 9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위치판정수단(120)은, 상기 차선(20)이 있을 때의 상기 레이다(200) 수신신호와 상기 차선(20)이 없을 때의 상기 레이다(200) 수신신호에 기초하여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다를 이용한 금속차선 인식방법
10 10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표적식별수단(110)은 상기 차선(20)의 상기 레이다(200) 신호 반사율 에 기초하여 식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다를 이용한 금속차선 인식방법
11 11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주파수분석수단(130)은 상기 차선(20)이 있을 때의 주파수 및 상기 차선(20)이 없을 때의 주파수에 기초하여 상기 차선(20)의 이탈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다를 이용한 금속차선 인식방법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주파수분석수단(130)은,상기 차선(20)이 있을 때의 주파수에 대해서는 상기 차선(20)의 유지로 판단하고, 그리고,상기 차선(20)이 없을 때의 주파수에 대해서는 상기 차선(20)의 이탈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이다를 이용한 금속차선 인식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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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인프라기반 자율주행 대중교통 인지 및 운행 성능 향상 시스템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