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철도차량의 경제운전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982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차량의 경제운전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회생제동을 통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일 뿐만 아니라, 다음 구간에서 발생할 회생에너지를 예측함으로써, 저장부의 충전 정도를 조절하도록 하여 소실되는 회생에너지를 방지할 수 있는 철도차량의 경제운전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기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가선으로부터 에너지를 공급받아 제공하는 가선 에너지 공급부와, 회생에너지를 저장하고 공급하는 회생에너지 공급부와, 상기 가선 에너지 공급부와 회생에너지 공급부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모터에 공급하는 전력의 비를 조절하는 전력 제어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L 7/10 (2006.01.01) B60T 13/74 (2006.01.01) B60T 8/24 (2006.01.01) B61H 9/06 (2006.01.01) B61L 15/00 (2006.01.01)
CPC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B60L 7/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49504 (2019.04.29)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132764-0000 (2020.07.0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071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4.29)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용기 경기 용인시 기흥구
2 홍순흠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3 이철규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4 이재영 경기 수원시 팔달구
5 장동욱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이더스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4.29 수리 (Accepted) 1-1-2019-0436663-6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8.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9.06 수리 (Accepted) 9-1-2019-0041548-15
4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9.10.22 수리 (Accepted) 1-1-2019-1076830-76
5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20.03.09 수리 (Accepted) 1-1-2020-0245182-08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6.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430613-16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6.26 수리 (Accepted) 1-1-2020-0660502-94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6.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660489-87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7.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451249-3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가선으로부터 에너지를 공급받아 제공하는 가선 에너지 공급부와,회생에너지를 저장하고 공급하는 회생에너지 공급부와,상기 가선 에너지 공급부 및 회생에너지 공급부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모터에 공급하는 전력의 비를 조절하는 전력 제어부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상기 전력 제어부를 제어하는 열차 제어부가 더 구비되되, 상기 열차 제어부는 상기 가선 에너지 공급부의 상태를 감지하는 가선 에너지 감지부와, 상기 회생에너지 공급부의 상태를 감지하는 회생에너지 감지부와, 외부에서 노선정보를 수신받는 노선 데이터 수신부와, 상기 가선 에너지 감지부, 회생에너지 감지부, 노선 데이터 수신부의 정보를 통하여 상기 전력 제어부를 제어하는 제어부로 이루어지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노선 데이터 수신부를 통하여 획득한 노선 정보에 포함된 속도 패턴과 경사 패턴을 고려하여 다음 구간에서 획득할 수 있는 회생에너지를 예측하고,상기 제어부는 다음 구간에서 획득할 회생에너지의 총량과 회생에너지 공급부에 추가로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을 비교하여 소비할 회생에너지의 양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경제운전 장치
2 2
삭제
3 3
삭제
4 4
삭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다음 구간에서 획득할 회생에너지의 총량이 설정된 수치이상일 경우에는 회생에너지 공급부에 저장된 에너지를 최소치까지 소비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경제운전 장치
6 6
가선 에너지와 회생에너지의 정보를 확인하는 에너지 정보 확인 단계와,다음 구간에 획득할 수 있는 회생에너지를 예측하는 회생에너지 예측 단계와,차량 운행에 사용할 회생에너지의 양을 제어하는 소비 전력 제어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상기 에너지 정보 확인 단계는 가선으로부터 에너지를 공급받아 제공하는 가선 에너지 공급부의 상태를 감지하는 가선 에너지 정보 확인 과정과, 회생에너지를 저장하고 공급하는 회생에너지 공급부의 상태를 감지하는 회생에너지 정보 확인 과정으로 이루어지며,상기 회생에너지 예측 단계는 노선 정보에 포함된 속도 패턴과 경사 패턴을 고려하여 다음 구간에서 획득할 수 있는 회생에너지를 예측하고,상기 소비 전력 제어 단계는 다음 구간에서 획득할 회생에너지의 총량과 회생에너지 공급부에 추가로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을 비교하여 소비할 회생에너지 총량을 설정하는 에너지 소비량 설정 과정과, 상기 에너지 소비량 설정 과정에서 설정된 회생에너지 총량을 참고하여 상기 가선 에너지 공급부와 회생에너지 공급부로부터 전력을 공급받는 전력의 비를 조절하는 전력 소비 비율 설정 과정과, 상기 전력 소비 비율 설정 과정에서 도출된 전력의 비에 따라 모터에 공급하는 전력 제어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경제운전 방법
7 7
삭제
8 8
삭제
9 9
삭제
10 10
제6항에 있어서,상기 에너지 소비량 설정 과정에서는 다음 구간에서 획득할 회생에너지의 총량이 설정된 수치 이상일 경우에는 회생에너지 공급부에 저장된 에너지를 최소치까지 소비하도록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의 경제운전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주)태희에볼루션 철도기술연구사업(R&D) 철도차량용 에너지 미터링 장치를 활용한 에코드라이빙 시스템 국산화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