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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0010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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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시스템은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프로그램을 저장한 메모리 및 상기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한다. 프로세서는 상기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프로그램을 실행함에 따라, 설문지에 대한 응답에 기초하여 생성된 사용자 내적 요소, 사용자 외적 요소, 식음료 내적 요소 및 식음료 외적 요소를 표시하는 그래프 패턴, 상기 설문지에 대한 응답에 기초하여 추출된 사용자가 선호하는 개인 맞춤형 식음료 후보 정보에 기반하여 구축된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학습 모델을 실행하여 사용자별로 개인 맞춤형 식음료를 추천한다. 이때, 사용자 내적 요소는 사용자의 인지 능력 및 사용자의 성격 성향을 중요 평가 요소로 포함하는지를 나타내고, 상기 사용자 외적 요소는 사용자의 사회적 성향 및 사용자의 문화향유 성향을 중요 평가 요소로 포함하는지를 나타내고, 상기 식음료 내적 요소는 식음료의 맛, 식음료의 향 또는 식음료의 질감에 대한 정보를 중요 평가 요소로 포함하는지를 나타내고, 상기 식음료 외적 요소는 식음료의 브랜드 이미지, 식음료의 포장 디자인 또는 식음료의 가격에 대한 정보를 중요 평가 요소로 포함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Int. CL G16H 20/60 (2018.01.01) G16H 10/60 (2018.01.01) G06Q 30/06 (2023.01.01)
CPC G16H 20/60(2013.01) G16H 20/60(2013.01) G16H 20/6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08261 (2019.01.22)
출원인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278810-0000 (2021.07.13)
공개번호/일자 10-2020-0091234 (2020.07.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1.22)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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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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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남기춘 서울특별시 노원구
2 정재범 서울특별시 송파구
3 김용우 서울특별시 구
4 김제홍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5 류재춘 서울특별시 성동구
6 김상엽 경기도 남양주시
7 김태훈 경기도 남양주시 늘을*로 **-**
8 백하륜 서울특별시 서초구
9 공창훈 서울특별시 종로구
10 김동하 서울특별시 마포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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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엠에이피에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역삼동, 한동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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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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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1.22 수리 (Accepted) 1-1-2019-0079281-0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3.1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5.14 수리 (Accepted) 9-1-2019-0023132-14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0.10 수리 (Accepted) 4-1-2019-5210941-0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8.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580388-6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10.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1113114-20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10.21 수리 (Accepted) 1-1-2020-111311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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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시스템에 있어서,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프로그램을 저장한 메모리 및상기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고,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프로그램을 실행함에 따라, 설문지에 대한 응답에 기초하여 생성된 사용자 내적 요소, 사용자 외적 요소, 식음료 내적 요소 및 식음료 외적 요소를 표시하는 그래프 패턴, 상기 설문지에 대한 응답에 기초하여 추출된 사용자가 선호하는 개인 맞춤형 식음료 후보 정보에 기반하여 구축된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학습 모델을 실행하여 사용자별로 개인 맞춤형 식음료를 추천하되,상기 사용자 내적 요소는 사용자의 인지 능력 및 사용자의 성격 성향을 중요 평가 요소로 포함하는지를 나타내고, 상기 사용자 외적 요소는 사용자의 사회적 성향 및 사용자의 문화향유 성향을 중요 평가 요소로 포함하는지를 나타내고, 상기 식음료 내적 요소는 식음료의 맛, 식음료의 향 또는 식음료의 질감에 대한 정보를 중요 평가 요소로 포함하는지를 나타내고, 상기 식음료 외적 요소는 식음료의 브랜드 이미지, 식음료의 포장 디자인 또는 식음료의 가격에 대한 정보를 중요 평가 요소로 포함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인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개인 정보 DB; 및 식음료의 종류, 식음료의 주요 성분, 식음료의 알코올 함유량, 식음료의 맛, 식음료의 향, 식음료의 색상, 식음료의 브랜드 이미지, 식음료에 대한 사회적 평가, 식음료와 어울리는 상황 및 식음료의 가격에 대한 정보를 관리하는 식음료 정보 DB를 관리하는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사용자 내적 요소, 상기 사용자 외적 요소, 상기 식음료 내적 요소 및 상기 식음료 외적 요소를 측정하기 위한 설문지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공하고,상기 설문지를 통해 측정된 결과를 기초로 상기 사용자 내적 요소, 상기 사용자 외적 요소, 상기 식음료 내적 요소 및 상기 식음료 외적 요소를 측정하는 것인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시스템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설문지의 제공시에 사용자가 착용한 뇌파 측정 장치로부터 수신한 뇌파 신호로부터 추출된 사용자의 감정 상태를 나타내는 복수의 뇌파 요소를 추출하고,상기 추출된 뇌파 요소를 추가적으로 반영하여 구축된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학습 모델을 실행하는 것인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시스템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사용자의 식음료 섭취시에 촬영한 뇌 영상 정보로부터 추출한 뇌 활성화 영역을 포함하는 뇌 활성화 패턴을 생성하고,상기 생성된 뇌 활성화 패턴을 추가적으로 반영하여 구축된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학습 모델을 실행하는 것인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시스템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설문지의 제공시에 사용자가 착용한 뇌파 측정 장치로부터 수신한 뇌파 신호로부터 추출된 사용자의 감정 상태를 나타내는 복수의 뇌파 요소를 추출하고,상기 사용자의 식음료 섭취시에 촬영한 뇌 영상 정보로부터 추출한 뇌 활성화 영역을 포함하는 뇌 활성화 패턴을 생성하고,상기 추출된 뇌파 요소 및 상기 생성된 뇌 활성화 패턴을 추가적으로 반영하여 구축된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학습 모델을 실행하는 것인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시스템
7 7
제 4 항 또는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복수의 뇌파 요소로서 안정(stable), 스트레스(distress), 놀람(suprise), 주의집중(attention) 및 인지부하(cognitive loading)를 추출하는 것인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시스템
8 8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시스템을 이용한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학습 모델 구축 방법에 있어서,(a)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개인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b) 상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공되는 사용자의 내적 요소, 사용자의 외적 요소, 식음료 내적 요소 및 식음료 외적 요소를 확인하는 설문 내용을 포함한 설문지를 제공하는 단계;(c) 상기 설문지에 대한 응답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내적 요소, 사용자의 외적 요소, 식음료 내적 요소 및 식음료 외적 요소를 표시하는 그래프 패턴을 생성하는 단계;(d) 상기 설문지에 대한 응답에 기초하여 사용자가 선호하는 개인 맞춤형 식음료 후보들을 추출하는 단계;(e) 각 사용자 별로 상기 사용자의 내적 요소, 사용자의 외적 요소, 식음료 내적 요소 및 식음료 외적 요소를 표시하는 그래프 패턴 및 상기 개인 맞춤형 식음료 후보들을 매칭하여 학습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및(f) 상기 학습 데이터에 기초하여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학습 모델을 구축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사용자 내적 요소는 사용자의 인지 능력 및 사용자의 성격 성향을 중요 평가 요소로 포함하는지를 나타내고, 상기 사용자 외적 요소는 사용자의 사회적 성향 및 사용자의 문화향유 성향을 중요 평가 요소로 포함하는지를 나타내고, 상기 식음료 내적 요소는 식음료의 맛, 식음료의 향 또는 식음료의 질감에 대한 정보를 중요 평가 요소로 포함하는지를 나타내고, 상기 식음료 외적 요소는 식음료의 브랜드 이미지, 식음료의 포장 디자인 또는 식음료의 가격에 대한 정보를 중요 평가 요소로 포함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인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학습 모델 구축 방법
9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설문지에 대한 응답 과정 중에 측정한 뇌파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뇌파 신호로부터 사용자의 감정 상태를 나타내는 복수의 뇌파 요소를 추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e) 단계는 상기 추출된 뇌파 요소를 추가적으로 반영하여 학습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인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학습 모델 구축 방법
10 10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의 식음료 섭취시에 촬영한 뇌 영상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뇌 영상 정보로부터 뇌 활성화 영역을 포함하는 뇌 활성화 패턴을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e) 단계는 상기 생성된 뇌 활성화 패턴을 추가적으로 반영하여 학습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인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학습 모델 구축 방법
11 11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설문지에 대한 응답 과정 중에 측정한 뇌파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사용자의 식음료 섭취시에 촬영한 뇌 영상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뇌파 신호로부터 사용자의 감정 상태를 나타내는 복수의 뇌파 요소를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뇌 영상 정보로부터 뇌 활성화 영역을 포함하는 뇌 활성화 패턴을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e) 단계는 상기 추출된 뇌파 요소 및 상기 생성된 뇌 활성화 패턴을 추가적으로 반영하여 학습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인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학습 모델 구축 방법
12 12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시스템을 이용한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방법에 있어서,(a)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개인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b) 상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공되는 사용자의 내적 요소, 사용자의 외적 요소, 식음료 내적 요소 및 식음료 외적 요소를 확인하는 설문 내용을 포함한 설문지를 제공하는 단계;(c) 상기 설문지에 대한 응답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내적 요소, 사용자의 외적 요소, 식음료 내적 요소 및 식음료 외적 요소를 표시하는 그래프 패턴을 생성하는 단계;(d) 청구항 8의 방법에 따라 구축된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학습 모델에 상기 생성된 그래프 패턴을 입력 데이터로서 입력하는 단계; 및(e) 상기 입력 데이터의 입력에 따라 상기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학습 모델에서 출력된 개인 맞춤형 식음료를 상기 사용자에게 추천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사용자 내적 요소는 사용자의 인지 능력 및 사용자의 성격 성향을 중요 평가 요소로 포함하는지를 나타내고, 상기 사용자 외적 요소는 사용자의 사회적 성향 및 사용자의 문화향유 성향을 중요 평가 요소로 포함하는지를 나타내고, 상기 식음료 내적 요소는 식음료의 맛, 식음료의 향 또는 식음료의 질감에 대한 정보를 중요 평가 요소로 포함하는지를 나타내고, 상기 식음료 외적 요소는 식음료의 브랜드 이미지, 식음료의 포장 디자인 또는 식음료의 가격에 대한 정보를 중요 평가 요소로 포함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인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방법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에서 추천된 개인 맞춤형 식음료에 대한 정보 및 상기 추천에 의한 개인 맞춤형 식음료의 경험에 대한 사용자의 피드백을 상기 사용자의 정보에 매칭하여 누적 저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방법
14 14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설문지에 대한 응답 과정 중에 측정한 뇌파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뇌파 신호로부터 사용자의 감정 상태를 나타내는 복수의 뇌파 요소를 추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d) 단계의 입력 데이터는 상기 추출된 뇌파 요소를 추가적으로 포함하는 것인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방법
15 15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의 식음료 섭취시에 촬영한 뇌 영상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뇌 영상 정보로부터 뇌 활성화 영역을 포함하는 뇌 활성화 패턴을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d) 단계의 입력 데이터는 상기 생성된 뇌 활성화 패턴을 추가적으로 포함하는 것인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방법
16 16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설문지에 대한 응답 과정 중에 측정한 뇌파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사용자의 식음료 섭취시에 촬영한 뇌 영상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뇌파 신호로부터 사용자의 감정 상태를 나타내는 복수의 뇌파 요소를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뇌 영상 정보로부터 뇌 활성화 영역을 포함하는 뇌 활성화 패턴을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d) 단계의 입력 데이터는 상기 추출된 뇌파 요소 및 상기 생성된 뇌 활성화 패턴을 추가적으로 포함하는 것인 개인 맞춤형 식음료 추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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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화체육관광부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문화기술연구개발 스마트 시니어세대의 문화향유를 위한 인지반응 맞춤형 UI/UX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