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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의 운전 집중도 판단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10574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운전자의 운전 집중도 판단 장치 및 그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운전자의 운전 집중도 판단 장치는, 운전자의 뇌파를 측정하는 뇌파 측정부; 뇌파의 특징점 벡터 생성을 위한 모델 및 운전자의 상태를 분류하기 위한 상태 범위 정보를 저장하는 저장부; 및 뇌파 측정부를 통해 측정된 뇌파신호를 전처리하여 잡음을 제거하고, 주파수 성분을 분석하여 특징점을 추출하며, 추출된 특징점에 대해 저장부에 저장된 특징점 벡터 생성을 위한 모델을 기반으로 특징점 벡터를 생성하며, 특징점 벡터를 운전자의 상태에 따라 분류하여 운전자의 졸음 및 집중도를 판단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W 40/08 (2006.01.01) B60W 50/14 (2020.01.01) B60K 28/06 (2006.01.01) B60W 50/00 (2006.01.01)
CPC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04945 (2019.01.15)
출원인 현대모비스 주식회사,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88921 (2020.07.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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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모비스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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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현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2 변오성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3 이창원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4 정유진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5 박기희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6 김인영 서울특별시 성동구
7 장동표 서울특별시 송파구
8 박진식 서울특별시 강북구
9 황종호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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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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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1.15 수리 (Accepted) 1-1-2019-0046616-30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운전자의 뇌파를 측정하는 뇌파 측정부; 상기 뇌파의 특징점 벡터 생성을 위한 모델 및 상기 운전자의 상태를 분류하기 위한 상태 범위 정보를 저장하는 저장부; 및 상기 뇌파 측정부를 통해 측정된 뇌파신호를 전처리하여 잡음을 제거하고, 주파수 성분을 분석하여 특징점을 추출하며, 추출된 상기 특징점에 대해 상기 저장부에 저장된 상기 특징점 벡터 생성을 위한 모델을 기반으로 특징점 벡터를 생성하며, 상기 특징점 벡터를 상기 운전자의 상태에 따라 분류하여 상기 운전자의 졸음 및 집중도를 판단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의 운전 집중도 판단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뇌파신호에 포함된 잡음을 제거하기 위한 전처리부; 상기 전처리부에서 잡음이 제거된 상기 뇌파신호에 대해 주파수 성분 분석을 통해 상기 특징점을 추출하는 특징점 추출부; 상기 특징점 추출부에서 추출된 다수의 상기 특징점을 활용하여 상기 저장부에 저장된 상기 특징점 벡터 생성을 위한 모델을 기반을 상기 특징점 벡터를 생성하는 특징점 벡터 생성부; 및 상기 특징점 벡터 생성부에서 생성된 상기 특징점 벡터를 활용하여 상기 운전자의 상태를 분류하여 졸음 및 집중도를 판단하는 분류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의 운전 집중도 판단 장치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전처리부는, 고주파 필터, 저주파 필터, 대역 필터, 노치 필터 및 능동 필터 중 어느 하나를 통해 상기 뇌파신호에 포함된 잡음을 제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의 운전 집중도 판단 장치
4 4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특징점 추출부는, 푸리에 변환, 고속 푸리에 변화 및 단시간 푸리에 변환 중 어느 하나를 통해 주파수 성분을 분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의 운전 집중도 판단 장치
5 5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특징점 추출부는, 주파수 밴드의 크기, 주파수 밴드의 크기 총합 분에 대한 각 주파수 밴드의 크기 비율, 주파수 밴드의 지배적 주파수, 주파수 밴드의 지배적 주파수 크기, 주파수 밴드의 무게중심 주파수, 주파수 밴드의 주파수 변동성 중 어느 하나 이상에 대한 특징점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의 운전 집중도 판단 장치
6 6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주파수 밴드는, 델타파 밴드, 세타파 밴드, 알파파 밴드, 베타파 밴드 및 감마파 밴드 중 어느 하나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의 운전 집중도 판단 장치
7 7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특징점 벡터 생성을 위한 모델은, Common Spatial Pattern Filter 모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의 운전 집중도 판단 장치
8 8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분류기는, 뉴럴 네트워크(neural network; NN), 서포트 벡터 머신(support vector machine; SVM) 및 유클리디언 거리(Euclidean distance, ED) 중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의 운전 집중도 판단 장치
9 9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에서 판단한 상기 운전자의 졸음 및 집중도의 판단결과를 출력하는 출력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의 운전 집중도 판단 장치
10 10
제어부가 뇌파 측정부로부터 뇌파신호를 입력받는 단계; 상기 제어부가 입력된 상기 뇌파신호를 전처리하여 잡음을 제거하는 단계; 상기 제어부가 전처리된 상기 뇌파신호에 대해 주파수 성분 분석을 통해 특징점을 추출하는 단계; 상기 제어부가 상기 특징점을 추출한 후 추출된 상기 특징점에 대해 저장부에 저장된 특징점 벡터 생성을 위한 모델을 기반으로 특징점 벡터를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제어부가 상기 특징점 벡터를 운전자의 상태에 따라 분류하여 상기 운전자의 졸음 및 집중도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의 운전 집중도 판단 방법
11 11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잡음을 제거하는 단계는, 상기 제어부가 고주파 필터, 저주파 필터, 대역 필터, 노치 필터 및 능동 필터 중 어느 하나를 통해 상기 뇌파신호에 포함된 잡음을 제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의 운전 집중도 판단 방법
12 12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특징점을 추출하는 단계는, 상기 제어부가 푸리에 변환, 고속 푸리에 변화 및 단시간 푸리에 변환 중 어느 하나를 통해 주파수 성분을 분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의 운전 집중도 판단 방법
13 13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특징점을 추출하는 단계는, 상기 제어부가 주파수 밴드의 크기, 주파수 밴드의 크기 총합 분에 대한 각 주파수 밴드의 크기 비율, 주파수 밴드의 지배적 주파수, 주파수 밴드의 지배적 주파수 크기, 주파수 밴드의 무게중심 주파수, 주파수 밴드의 주파수 변동성 중 어느 하나 이상에 대한 특징점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의 운전 집중도 판단 방법
14 14
제 13항에 있어서, 상기 주파수 밴드는, 델타파 밴드, 세타파 밴드, 알파파 밴드, 베타파 밴드 및 감마파 밴드 중 어느 하나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의 운전 집중도 판단 방법
15 15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특징점 벡터 생성을 위한 모델은, Common Spatial Pattern Filter 모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의 운전 집중도 판단 방법
16 16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의 졸음 및 집중도를 판단하는 단계는, 상기 제어부가 뉴럴 네트워크(neural network; NN), 서포트 벡터 머신(support vector machine; SVM) 및 유클리디언 거리(Euclidean distance, ED) 중 어느 하나를 적용하여 상기 특징점 벡터를 상기 운전자의 상태에 따라 분류하여 상기 운전자의 졸음 및 집중도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의 운전 집중도 판단 방법
17 17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에서 판단된 상기 운전자의 졸음 및 집중도의 판단결과를 출력부를 통해 출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의 운전 집중도 판단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