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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용 일탈방호시설 패널 및 이를 이용한 충돌하중 측정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001063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열차의 탈선(Derailment) 발생 이후 탈선열차를 의도된 영역 내로 구속시킬 수 있는 일탈방호 성능을 갖는 콘크리트궤도 기술에 대한 것으로서, 콘크리트궤도 슬래브(TCL: Track Concrete Layer)상에 직접 설치되어 짧은 순간에 발생하는 충돌하중(P2)에 의한 휨과 전단거동을 측정할 수 있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패널 및 이를 이용한 충돌하중 측정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상기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패널은 철도용 궤도 레일 사이의 콘크리트궤도 슬래브 중앙 상면에 설치되는 차륜충돌하중 측정패널; 차륜의 충돌하중(P2)이 직접 가해지는 충돌하중판이 차륜충돌하중 측정패널의 일측면에 형성된 블록아웃 공간(S)에 끼워져 노출되도록 설치되는 충돌차륜 횡방향접촉측정판; 및 상기 충돌하중판 내측면(B)에 장착되어 블록아웃된 공간에 형성된 로드셀;을 포함한다.
Int. CL G01M 17/007 (2019.01.01) E01B 1/00 (2006.01.01) G01L 5/00 (2020.01.01)
CPC G01M 17/0078(2013.01) G01M 17/0078(2013.01) G01M 17/007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87744 (2019.07.19)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130115-0000 (2020.06.2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08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7.19)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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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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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윤석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2 방춘석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3 이승정 서울특별시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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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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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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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7.19 수리 (Accepted) 1-1-2019-0743967-5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2.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4.10 수리 (Accepted) 9-1-2020-0014876-77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6.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436256-59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0.07.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5019661-1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철도용 궤도 레일 사이의 콘크리트궤도 슬래브(200) 중앙 상면에 설치되는 차륜충돌하중 측정패널(110);차륜의 충돌하중(P2)이 직접 가해지는 충돌하중판(122)이 차륜충돌하중 측정패널(110)의 일측면에 형성된 블록아웃 공간(S)에 끼워져 노출되도록 설치되는 충돌차륜 횡방향접촉측정판(120); 및 상기 충돌하중판(122) 내측면(B)에 장착되어 블록아웃된 공간에 형성된 로드셀(130);을 포함하여,짧은 순간에 발생하는 차륜의 충돌하중(P2)이 차륜충돌하중 측정패널(110)의 일측면에 형성된 충돌하중판(122)에 가해져, 충돌하중판(122)에 장착될 로드셀(130)에 의한 휨 거동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패널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차륜충돌하중 측정패널(110)은 콘크리트궤도 슬래브 중앙 상면에 전단게이지 설치앵커(140)에 의하여 고정 설치되며, 상기 콘크리트궤도 슬래브(TCL, 200) 중앙 상면에 형성시킨 천공홀(230)에 하단이 삽입된 전단게이지 설치앵커(140)가 관통홀(113)에 상단이 삽입되도록 하고, 관통홀(113)과 천공홀(230)을 충진재로 마감하도록 하여, 상기 전단게이지 설치앵커(140)가 전단게이지(141)가 장착되어 짧은 순간에 발생하는 차륜의 충돌하중(P2)에 의한 전단거동을 휨 거동과 함께 측정할 수 있도록 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패널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차륜충돌하중 측정패널(110)은 프리캐스트 방식의 철근콘크리트 패널로서, 길이방향 연결면(A)에는 전단키(111), 전단홈(112)이 형성되도록 하여 서로 연결될 수 있도록 형성되며, 궤도의 레일 사이의 콘크리트궤도 슬래브(TCL, 200) 중앙 상면에 고정 설치되도록 하기 위하여 모서리부에는 관통홀(113)이 더 형성되도록 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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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충돌차륜 횡방향접촉측정판(120)은차륜충돌하중 측정패널(110)의 일측면에 형성된 블록아웃 공간(S)의 내측면을 감싸도록 ㄷ자 형태의 양 측판부(121a)와 수직판부(121b)로 구성된 내부하우징(121); 및상기 내부하우징(121)의 수직판부(121b)에 수평으로 연장된 제1연결판(123a)이 상,하로 이격된 사이로 삽입되도록 하는 제2연결판(123b)이 형성된 충돌하중판(122);을 포함하여,상기 내부하우징(121)으로부터 충돌하중판(122)이 이격되면서 끼워져 위치 세팅될 수 있도록 함으로서, 로드셀(130)이 장착된 충돌하중판(122)을 블록아웃 공간(S)에 내부하우징(121)에 제1,2 연결판(123a,123b)를 이용하여 끼워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패널
5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로드셀(130)은 충돌하중판(122)과 내부하우징(121) 사이에 위치하여,충돌하중판(122)에 가해진 충돌하중(P2)을 측정하며, 다수개를 제1,2연결판 사이사이에 위치하도록 하고, 충돌하중판(122) 내측면에 형성시킨 돌출지지판(124)을 이용하여 일측면이 고정되고, 타측면은 내부하우징(121)의 수직판부에 접하도록 설치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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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차륜충돌하중 측정패널(110)은이동식 작업대차에 탑재된 천공장치를 이용하여 콘크리트궤도 슬래브(TCL, 200)에 천공홀(230)을 형성시키고,콘크리트궤도 슬래브 중앙 상면에 전단게이지 설치앵커(140)에 의하여 고정 설치되며, 상기 콘크리트궤도 슬래브(TCL, 200) 중앙 상면에 형성시킨 천공홀(230)에 하단이 삽입된 전단게이지 설치앵커(140)가 관통홀(113)에 상단이 삽입되도록 하고, 상기 이동식 작업대차에 탑재된 충진재 충진장치를 이용하여 차륜충돌하중 측정패널(110)의 관통홀(113)과 콘크리트궤도 슬래브(200)의 천공홀(230)을 통해 충진재인 모르타르를 주입하여 설치되도록 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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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순간에 발생하는 차륜의 충돌하중(P2)이 차륜충돌하중 측정패널(110)의 일측면에 형성된 충돌차륜 횡방향접촉측정판(120)의 충돌하중판(122)에 가해져, 충돌하중판(122)에 장착될 로드셀(130)에 의한 휨 거동과 콘크리트궤도 슬래브 중앙 상면과 차륜충돌하중 측정패널(110)의 계면에 설치되는 전단게이지 설치앵커(140)에 전단게이지(141)가 장착되어 짧은 순간에 발생하는 차륜의 충돌하중(P2)에 의한 전단거동을 상기 휨 거동과 함께 측정할 수 있도록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패널(100)에 설치되는 충돌하중 측정시스템(300)으로서,상기 충돌하중 측정시스템(300)은현장에 설치된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패널(100)로터 실제 충돌하중(P2)에 의한 충돌하중(P2)와 전단력(V)에 의한 데이터를 입력받는 데이터로거부(310);상기 데이터로거부(310)로부터 전달된 로데이터를 충돌하중 산정부(320)와 전단력 산정부(330)로 이루어져 분석하는 데이터분석부;를 포함하며,상기 데이터분석부에서 분석된 충돌하중(P2)과 전단력(V)은 데이터평가부(340)에 의하여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패널(100)의 휨 및 전단거동을 평가하도록 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패널을 이용한 충돌하중 측정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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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상기 충돌하중 측정시스템(300)은, 다수가 길이방향으로 연결 설치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패널(100)의 충돌하중(P2)과 전단력(v)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충돌하중 DB(350)와 전단력 DB(360)를 더 포함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패널을 이용한 충돌하중 측정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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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상기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패널(100)은 철도용 궤도 레일 사이의 콘크리트궤도 슬래브(200) 중앙 상면에 설치되는 차륜충돌하중 측정패널(110); 차륜의 충돌하중(P2)이 직접 가해지는 충돌하중판(122)이 차륜충돌하중 측정패널(110)의 일측면에 형성된 블록아웃 공간(S)에 끼워져 노출되도록 설치되는 충돌차륜 횡방향접촉측정판(120); 및 상기 충돌하중판(122) 내측면(B)에 장착되어 블록아웃된 공간에 형성된 로드셀(130);을 포함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패널을 이용한 충돌하중 측정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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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항에 있어서,상기 차륜충돌하중 측정패널(110)은 프리캐스트 방식의 철근콘크리트 패널로서, 길이방향 연결면(A)에는 전단키(111), 전단홈(112)이 형성되도록 하여 서로 연결될 수 있도록 형성되며, 궤도의 레일 사이의 콘크리트궤도 슬래브(TCL, 200) 중앙 상면에 고정 설치되도록 하기 위하여 모서리부에는 관통홀(113)이 더 형성되도록 하고,콘크리트궤도 슬래브 중앙 상면에 전단게이지 설치앵커(140)에 의하여 고정 설치되며, 상기 콘크리트궤도 슬래브(TCL, 200) 중앙 상면에 형성시킨 천공홀(230)에 하단이 삽입된 전단게이지 설치앵커(140)가 관통홀(113)에 상단이 삽입되도록 하고, 관통홀(113)과 천공홀(230)을 충진재로 마감하도록 하여, 상기 전단게이지 설치앵커(140)가 전단게이지(141)가 장착되어 짧은 순간에 발생하는 차륜의 충돌하중(P2)에 의한 전단거동을 휨 거동과 함께 측정하도록 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패널을 이용한 충돌하중 측정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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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항에 있어서,상기 충돌차륜 횡방향접촉측정판(120)은차륜충돌하중 측정패널(110)의 일측면에 형성된 블록아웃 공간(S)의 내측면을 감싸도록 ㄷ자 형태의 양 측판부(121a)와 수직판부(121b)로 구성된 내부하우징(121); 및상기 내부하우징(121)의 수직판부(121b)에 수평으로 연장된 제1연결판(123a)이 상,하로 이격된 사이로 삽입되도록 하는 제2연결판(123b)이 형성된 충돌하중판(122);을 포함하여,상기 내부하우징(121)으로부터 충돌하중판(122)이 이격되면서 끼워져 위치 세팅될 수 있도록 함으로서, 로드셀(130)이 장착된 충돌하중판(122)을 블록아웃 공간(S)에 내부하우징(121)에 제1,2 연결판(123a,123b)를 이용하여 끼워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패널을 이용한 충돌하중 측정시스템
12 12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로드셀(130)은 충돌하중판(122)과 내부하우징(121) 사이에 위치하여, 충돌하중판(122)에 가해진 충돌하중(P2)을 측정하며, 다수개를 제1,2연결판 사이사이에 위치하도록 하고, 충돌하중판(122) 내측면에 형성시킨 돌출지지판(124)을 이용하여 일측면이 고정되고, 타측면은 내부하우징(121)의 수직판부에 접하도록 설치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패널을 이용한 충돌하중 측정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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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교통부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철도기술연구사업 철도차량 일탈방호를 위한 시설 개발 및 성능기준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