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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데이터 기반 차량 상태 예측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1084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차량의 상태를 예측하기 위한 시스템에 의해 수행되는 방법이 개시될 수 있다. 차량의 부품들 또는 모듈들 각각으로부터 소정의 시간 구간 동안의 데이터들을 수집하는 단계, 데이터들로부터 차량의 마일리지 구간을 예측하는 단계, 및 예측된 마일리지 구간과 실제 마일리지의 비교 결과에 기반하여 차량의 상태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G06Q 50/30 (2012.01.01) G06Q 50/10 (2012.01.01) G06Q 10/04 (2012.01.01)
CPC G06Q 50/30B0(2013.01) G06Q 50/30B0(2013.01) G06Q 50/30B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12407 (2019.01.31)
출원인 순천향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94954 (2020.08.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1.31)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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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순천향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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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인범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우지영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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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위더피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경기대로 **, 진양빌딩 *층(충정로*가)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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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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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1.31 수리 (Accepted) 1-1-2019-0113014-1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3.1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5.14 수리 (Accepted) 9-1-2019-0023139-33
4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20.05.27 수리 (Accepted) 1-1-2020-0533536-90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6.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439117-3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8.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896773-6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8.26 수리 (Accepted) 1-1-2020-0896772-16
8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20.10.22 불수리 (Non-acceptance) 1-1-2020-1118414-84
9 서류반려이유통지서
Notice of Reason for Return of Document
2020.10.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0-0159432-60
10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20.10.27 수리 (Accepted) 1-1-2020-1143738-47
11 [반려요청]서류 반려요청서·반환신청서
2020.10.27 수리 (Accepted) 1-1-2020-1143734-65
12 서류반려통지서
Notice for Return of Document
2020.10.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0-0160895-10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11 수리 (Accepted) 4-1-2020-5248644-9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상태를 예측하기 위한 시스템에 의해 수행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부품들 또는 모듈들 각각으로부터 소정의 시간 구간 동안의 데이터들을 수집하는 단계;상기 데이터들로부터 상기 차량의 마일리지 구간을 예측하는 단계; 및상기 예측된 마일리지 구간과 실제 마일리지의 비교 결과에 기반하여 상기 차량의 상태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부품들 또는 모듈들은, 상기 차량에 장착된 배터리, 엔진, 모터, 또는 온도계를 포함하는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들의 종류는, 배터리 엔진 흡기 온도, 모터 인버터 온도, 보조 배터리 온도, 엔진 부하 계산 값, 및 배터리 흡기 온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마일리지 구간을 예측하는 단계는, 상기 소정 시간 구간 동안 수집된 상기 데이터들의 대표 값을 결정하고 상기 대표 값으로부터 상기 차량의 마일리지 구간을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대표 값은, 상기 데이터들의 평균, 편차, 최대 값, 및 최소 값을 포함하는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마일리지 구간을 예측하는 단계는,예측 모델에 상기 상태를 예측하고자 하는 상기 차량의 데이터를 입력하고, 상기 입력된 차량의 데이터와 대응하는 마일리지 구간을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예측 모델은, 다른 차량들의 데이터들에 기반한 기계 학습에 기초하여 학습되는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예측 모델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상기 소정 시간 구간 동안 수집된 데이터들의 평균, 편차, 최대 값, 및 최소 값 중 적어도 하나인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기계 학습은, 상기 다른 차량들의 데이터들의 대표 값을 사용하여 랜덤 포레스트(Random Forest), 인공신경망, 나이브 베이즈(Naive Bayes) 모델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수행되는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들은, OBD-II 진단 포트를 통해 수집되는 방법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상태를 예측하는 단계는, 상기 예측된 마일리지 구간이 상기 실제 마일리지보다 높은 경우 상기 차량의 부품들 또는 모듈들 중 적어도 하나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들은, 마일리지 구간의 변화에 따라 임계 값 이상의 변동성을 보이는 상기 데이터들로서 실험 및 통계에 의해 미리 결정되는 방법
11 11
차량의 상태를 예측하기 위한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부품들 또는 모듈들 각각으로부터 소정의 시간 구간 동안의 데이터들을 수집하기 위한 데이터 수집부; 상기 데이터들로부터 상기 차량의 마일리지 구간을 예측하기 위한 마일리지 예측부; 및상기 예측된 마일리지 구간과 실제 마일리지의 비교 결과에 기반하여 상기 차량의 상태를 예측하기 위한 상태 예측부를 포함하는 시스템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부품들 또는 모듈들은, 상기 차량에 장착된 배터리, 엔진, 모터, 또는 온도계를 포함하는 시스템
13 13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들의 종류는, 배터리 엔진 흡기 온도, 모터 인버터 온도, 보조 배터리 온도, 엔진 부하 계산 값, 및 배터리 흡기 온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시스템
14 14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마일리지 예측부는, 상기 소정 시간 구간 동안 수집된 상기 데이터들의 대표 값을 결정하고, 상기 대표 값으로부터 상기 차량의 마일리지 구간을 예측하고,상기 대표 값은, 상기 데이터들의 평균, 편차, 최대 값, 및 최소 값을 포함하는 시스템
15 15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마일리지 예측부는, 예측 모델에 상기 상태를 예측하고자 하는 상기 차량의 데이터를 입력하고, 상기 입력된 차량의 데이터와 대응하는 마일리지 구간을 출력하고,상기 예측 모델은, 다른 차량들의 데이터들에 기반한 기계 학습에 기초하여 학습되는 시스템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예측 모델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상기 소정 시간 구간 동안 수집된 데이터들의 평균, 편차, 최대 값, 및 최소 값 중 적어도 하나인 시스템
17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기계 학습은, 상기 다른 차량들의 데이터들의 대표 값을 사용하여 랜덤 포레스트(Random Forest), 인공신경망, 나이브 베이즈(Naive Bayes) 모델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수행되는 시스템
18 18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들은, OBD-II 진단 포트를 통해 수집되는 시스템
19 19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상태 예측부는, 상기 예측된 마일리지 구간이 상기 실제 마일리지보다 높은 경우 상기 차량의 부품들 또는 모듈들 중 적어도 하나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예측하는 시스템
20 20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들은, 마일리지 구간의 변화에 따라 임계 값 이상의 변동성을 보이는 상기 데이터들로서 실험 및 통계에 의해 미리 결정되는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순천향대학교 지역대학우수과학자지원사업 장기간 실주행 데이터를 이용한 xEV 상태예측기법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