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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과 연계된 이산화탄소 발전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0010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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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엔진과 연계된 이산화탄소 발전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엔진(11)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가 공급되어 구동되고 상기 엔진(11)에 압축 공기를 공급하는 터빈(12) 및 제1 압축기(13)와, 이산화탄소가 순환하는 순환배관(21)과, 상기 순환배관(21)을 순환하는 이산화탄소를 상기 배기가스와 열교환을 통해 가열하는 제1 가열기(22)와 상기 제1 가열기(22)를 통과한 이산화탄소가 공급되어 구동되는 이산화탄소 터빈(23)과 상기 이산화탄소 터빈(23)을 통과한 이산화탄소를 냉각시키는 냉각기(24)와 상기 냉각기(24)를 통과한 이산화탄소를 압축하는 펌프 또는 제2 압축기(25)와, 상기 펌프 또는 제2 압축기(25)를 통과한 이산화탄소와 열교환을 통해 상기 엔진(11)을 냉각시키는 엔진냉각열교환기(26)와 상기 엔진냉각열교환기(26)를 통과한 이산화탄소와 열교환을 통해 상기 엔진(11)에 공급되는 압축 공기를 냉각하는 소기(27)를 포함한다. 본 발명은 이산화탄소 발전 설비를 육상 또는 선박 등의 엔진에 연계하고, 이산화탄소 발전 설비에 급탕 또는 난방을 위한 히트펌프를 연계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이므로 친환경적이면서 효율적인 발전이 가능한 이점이 있다.
Int. CL F01K 25/10 (2006.01.01) F01K 11/02 (2006.01.01) F01N 5/02 (2006.01.01) F02G 5/02 (2006.01.01) F25B 9/00 (2006.01.01) F24D 3/18 (2006.01.01)
CPC F01K 25/103(2013.01) F01K 25/103(2013.01) F01K 25/103(2013.01) F01K 25/103(2013.01) F01K 25/103(2013.01) F01K 25/10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06199 (2019.01.17)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89462 (2020.07.2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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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2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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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범주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2 류광년 서울특별시 구로구
3 박수만 세종특별자치시 국책연구
4 이준호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5 이철희 대전광역시 유성구
6 함진기 서울특별시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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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정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 ***층(논현동,썬라이더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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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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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1.17 수리 (Accepted) 1-1-2019-0059305-40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6.27 수리 (Accepted) 4-1-2019-5126959-15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09 수리 (Accepted) 4-1-2019-5136129-26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10 수리 (Accepted) 4-1-2019-5136893-80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7 수리 (Accepted) 4-1-2020-507222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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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엔진;상기 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가 공급되어 구동되고 상기 엔진에 압축 공기를 공급하는 터빈 및 제1 압축기; 이산화탄소가 순환하는 순환배관;상기 순환배관을 순환하는 이산화탄소를 상기 배기가스와 열교환을 통해 가열하는 제1 가열기; 상기 제1 가열기를 통과한 이산화탄소가 공급되어 구동되는 이산화탄소 터빈; 상기 이산화탄소 터빈을 통과한 이산화탄소를 냉각시키는 냉각기;상기 냉각기를 통과한 이산화탄소를 압축하는 펌프 또는 제2 압축기;상기 제2 압축기를 통과한 이산화탄소와 열교환을 통해 상기 엔진을 냉각시키는 엔진냉각열교환기; 및상기 엔진냉각열교환기를 통과한 이산화탄소와 열교환을 통해 상기 엔진에 공급되는 압축 공기를 냉각하는 소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과 연계된 이산화탄소 발전 시스템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소기를 통과하여 상기 제1 가열기로 공급하는 이산화탄소와 상기 이산화탄소 터빈을 통과하여 상기 냉각기로 공급하는 이산화탄소의 열교환을 수행하는 재열기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과 연계된 이산화탄소 발전 시스템
3 3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펌프 또는 제2 압축기를 통과한 이산화탄소를 공급받아 급탕 또는 난방을 위한 유체와 열교환시키는 히트펌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과 연계된 이산화탄소 발전 시스템
4 4
청구항 3에 있어서, 상기 펌프 또는 제2 압축기를 통과한 이산화탄소를 상기 엔진냉각열교환기와 상기 히트펌프로 분기하여 공급하기 위한 3방향 밸브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과 연계된 이산화탄소 발전 시스템
5 5
청구항 3에 있어서, 상기 히트펌프를 통과한 이산화탄소는 상기 냉각기로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엔진과 연계된 이산화탄소 발전 시스템
6 6
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히트펌프와 상기 냉각기를 연결하는 순환배관에 상기 히트펌프를 통과한 이산화탄소의 압력을 낮추어 상기 냉각기로 공급하기 위한 팽창밸브를 포함하는 엔진과 연계된 이산화탄소 발전 시스템
7 7
청구항 3에 있어서, 상기 펌프 또는 제2 압축기를 통과한 이산화탄소를 상기 히트펌프로 공급하기 전, 상기 이산화탄소를 가열하기 위한 제2 가열기;상기 제2 가열기를 통과한 이산화탄소를 압축시키기 위한 펌프 또는 제3 압축기;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과 연계된 이산화탄소 발전 시스템
8 8
엔진;상기 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가 공급되어 구동되고 상기 엔진에 공기를 공급하는 터빈 및 제1 압축기; 이산화탄소가 순환하는 순환배관;상기 순환배관을 순환하는 이산화탄소를 상기 배기가스와 열교환을 통해 가열하는 제1 가열기; 상기 제1 가열기를 통과한 이산화탄소가 공급되어 구동되는 이산화탄소 터빈; 상기 이산화탄소 터빈을 통과한 이산화탄소를 냉각시키는 냉각기;상기 냉각기를 통과한 이산화탄소를 가압하는 펌프 또는 제2 압축기;상기 펌프 및 제2 압축기를 통과한 이산화탄소와 열교환을 통해 상기 엔진을 냉각시키는 엔진냉각열교환기; 상기 엔진냉각열교환기를 통과한 이산화탄소와 열교환을 통해 상기 엔진에 공급되는 공기를 냉각하는 소기; 및상기 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 중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하여 상기 순환배관에 공급하는 이산화탄소 포집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과 연계된 이산화탄소 발전 시스템
9 9
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소기를 통과하여 상기 제1 가열기로 공급하는 이산화탄소와 상기 이산화탄소 터빈을 통과하여 상기 냉각기로 공급하는 이산화탄소의 열교환을 수행하는 재열기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과 연계된 이산화탄소 발전 시스템
10 10
청구항 9에 있어서, 상기 이산화탄소 포집기에서 포집된 이산화탄소를 상기 재열기를 통과한 이산화탄소 혼합하기 위해 상기 재열기와 상기 냉각기 사이의 순환배관에 설치되는 이젝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과 연계된 이산화탄소 발전 시스템
11 11
청구항 10에 있어서, 상기 제2 압축기를 통과한 이산화탄소를 공급받아 급탕 또는 난방을 위한 유체와 열교환시키는 히트펌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과 연계된 이산화탄소 발전 시스템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 상기 제2 압축기를 통과한 이산화탄소를 상기 엔진냉각열교환기와 상기 히트펌프로 분기하여 공급하고, 일부는 배출 가능도록 하는 4방향 밸브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과 연계된 이산화탄소 발전 시스템
13 13
청구항 11에 있어서, 상기 히트펌프를 통과한 이산화탄소는 상기 이젝터를 통해 상기 냉각기로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엔진과 연계된 이산화탄소 발전 시스템
14 14
청구항 13에 있어서, 상기 히트펌프와 상기 이젝터를 연결하는 순환배관에 상기 히트펌프를 통과한 이산화탄소의 압력을 낮추어 상기 냉각기로 공급하기 위한 팽창밸브를 포함하는 엔진과 연계된 이산화탄소 발전 시스템
15 15
청구항 11에 있어서, 상기 제2 압축기를 통과한 이산화탄소를 상기 히트펌프로 공급하기 전, 상기 이산화탄소를 가열하기 위한 제2 가열기;상기 가열기를 통과한 이산화탄소를 압축시키기 위한 펌프 및 제3 압축기;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과 연계된 이산화탄소 발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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