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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발항공기 스케줄링방법 및 출발항공기 스케줄링을 지원하는 항공기 관제 지원 단말기

  • 기술번호 : KST2020011039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바람직한 일 실시예로서, 출발항공기 스케줄링을 수행하는 항공기 관제 지원 단말기는 항공기 각각에 대해 이륙가능시간(ITOT)을 계산하는 이륙가능시간계산부;및 각 항공기의 이륙순서와 목표이륙시간(TTOT, Target Takeoff Time)을 스케줄링하는 스케줄링부;를 포함하며, 이 경우 상기 목표이륙시간은 변경이 불가능한 확정목표이륙시간과 변경이 가능한 가변목표이륙시간으로 분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8G 5/00 (2006.01.01) G08G 5/06 (2006.01.01) G06Q 50/30 (2012.01.01) G06F 9/06 (2018.01.01)
CPC G08G 5/0043(2013.01) G08G 5/0043(2013.01) G08G 5/0043(2013.01) G08G 5/0043(2013.01) G08G 5/0043(2013.01) G08G 5/0043(2013.01) G08G 5/004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59380 (2018.12.11)
출원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184660-0000 (2020.11.24)
공개번호/일자 10-2020-0071538 (2020.06.1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113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2.11)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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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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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은연주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전대근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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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리앤목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언주로 **길 **, *층, **층, **층, **층(도곡동, 대림아크로텔)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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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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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2.11 수리 (Accepted) 1-1-2018-1243203-0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5.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6.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020645-9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3.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74859-02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3.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287788-28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3.18 수리 (Accepted) 1-1-2020-0287787-83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10.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725831-04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0.11.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5030408-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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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항공기 각각이 게이트에서 출발할 것으로 예상되는 출발예상시간 t1 및 상기 게이트를 출발하여 활주로까지 이동하는 이동시간 t2를 기초로 이륙가능시간(ITOT)을 계산하는 단계;및상기 항공기 각각에 대해 변경이 불가능한 확정목표이륙시간 또는 변경이 가능한 가변목표이륙시간을 할당하는 스케줄링 단계;를 포함하고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계산된 tN을 기초로 상기 가변목표이륙시간이 할당된 각 항공기 별로 가장 작은 이륙가능시간인 Min_TTOT를 설정하며, 설정된 Min_TTOT 값이 가장 작은 항공기의 경우 상기 스케줄링 단계에서 상기 할당된 가변목표이륙시간을 확정목표이륙시간으로 변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출발항공기 스케줄링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확정목표이륙시간이 스케줄링된 항공기들은 이미 이륙한 항공기, 이륙 직전의 항공기 또는 활주로에 출발 순서를 맞추어 이륙 대기중인 항공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출발항공기 스케줄링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스케줄링 단계에서 상기 확정목표이륙시간이 할당되지 않은 항공기에는 상기 가변목표이륙시간이 할당되거나 또는 상기 게이트에서 출발하지 않은 항공기에 상기 가변목표이륙시간이 할당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출발항공기 스케줄링방법
5 5
삭제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최소분리기준(MDI)는 상기 웨이포인트가 동일한 항공기들이 이용하는 공항 정보, 날씨 정보, 시간대별 항공기 교통량 정보, 항공기가 이용하는 활주로 정보, 항공기가 이용하는 활주로 방향, 상기 웨이포인트가 동일한 항공기들 각각의 항공기 종류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더 참고하여 실시간으로 변경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출발항공기 스케줄링방법
7 7
항공기 각각이 게이트에서 출발할 것으로 예상되는 출발예상시간 t1 및 상기 게이트를 출발하여 활주로까지 이동하는 시간 t2를 기초로 이륙가능시간(ITOT)을 계산하는 단계;및각 항공기의 이륙순서와 목표이륙시간(TTOT, Target Takeoff Time)을 스케줄링하고, 기설정된 시간 이내에 게이트에서 출발할 수 있는 항공기들을 동일한 순항고도 별로 분류하며, 순항고도가 동일한 항공기들 중 웨이포인트가 동일한 항공기들을 분류하며, 분류된 웨이포인트가 동일한 항공기들 간에만 최소분리기준(MDI)을 적용하도록 스케줄링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이 경우 상기 목표이륙시간은 변경이 불가능한 확정목표이륙시간과 변경이 가능한 가변목표이륙시간으로 분리되며, 상기 확정목표이륙시간이 스케줄링된 항공기들은 이미 이륙한 항공기, 이륙 직전의 항공기 또는 활주로에 출발 순서를 맞추어 이륙 대기중인 항공기를 포함하고, 상기 확정목표이륙시간이 스케줄링된 항공기 이외의 항공기에는 상기 가변목표이륙시간을 할당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출발항공기 스케줄링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확정목표이륙시간과 상기 가변목표이륙시간은 상기 최소분리기준(MDI)을 참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출발항공기 스케줄링방법
9 9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확정목표이륙시간과 상기 가변목표이륙시간은 복수의 활주로간 최소 이륙분리 간격을 고려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출발항공기 스케줄링방법
10 10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최소분리기준(MDI)는웨이포인트가 동일한 항공기, 상기 웨이포인트가 동일한 항공기들이 이용하는 공항 정보, 날씨 정보, 시간대별 항공기 교통량 정보, 항공기가 이용하는 활주로 정보, 항공기가 이용하는 활주로 방향, 항공기 종류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참고하여 실시간으로 변경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출발항공기 스케줄링방법
11 11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스케줄링 단계는 항공기들 중 상기 확정목표이륙시간이 할당되지 않은 항공기에는 상기 가변목표이륙시간을 할당하며, 상기 가변목표이륙시간이 할당되면, 이륙 이전 항공기들 간의 최소분리기준(MDI)과 복수의 활주로간 최소 이륙분리 간격을 고려하여 이륙가능시간(ITOT)의 시간범위tN를 계산한 후, 계산된 tN를 기초로 상기 가변목표이륙시간이 할당된 항공기들 각각에 대해 최소 Min_TTOT를 설정하고, 상기 가변목표이륙시간이 할당된 각각의 항공기 중 설정된 Min_TTOT 값이 가장 작은 항공기의 가변목표이륙시간을 확정목표이륙시간으로 변경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출발항공기 스케줄링방법
12 12
기설정된 시간 이내에 게이트에서 출발할 수 있는 항공기들을 동일한 순항고도 별로 분류하는 순항고도 분류단계; 상기 순항고도가 동일한 항공기들 중 웨이포인트가 동일한 항공기들을 분류하는 웨이포인트 분류단계; 상기 분류된 웨이포인트가 동일한 항공기들 간에 최소분리기준(MDI, Minimum Departure Interval)을 설정하는 MDI설정단계; 및상기 설정된 최소분리기준을 이용하여 각 항공기의 이륙순서와 목표이륙시간(TTOT, Target Takeoff Time)을 스케줄링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이 경우 상기 목표이륙시간은 변경이 불가능한 확정목표이륙시간과 변경이 가능한 가변목표이륙시간으로 분리되고, 상기 최소분리기준은 실시간으로 변경이 가능하며, 상기 최소분리기준이 변경되는 경우 상기 가변목표이륙시간이 변경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출발항공기 스케줄링방법
13 13
항공기 각각이 게이트에서 출발할 것으로 예상되는 출발예상시간 t1 및 상기 게이트를 출발하여 활주로까지 이동하는 시간 t2를 기초로 이륙가능시간(ITOT)을 계산하는 이륙가능시간계산부;상기 항공기 각각에 대해 변경이 불가능한 확정목표이륙시간 또는 변경이 가능한 가변목표이륙시간을 할당하는 스케줄링부; 및상기 확정목표이륙시간이 할당된 항공기들 중 적어도 하나의 항공기가 해당 활주로에서 출발할 예측 출발 시간을 분 단위의 타임-바 형식으로 표시하는 표시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출발항공기 스케줄링을 수행하는 항공기 관제 지원 단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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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각각이 게이트에서 출발할 것으로 예상되는 출발예상시간 t1 및 상기 게이트를 출발하여 활주로까지 이동하는 시간 t2를 기초로 이륙가능시간(ITOT)을 계산하는 이륙가능시간계산부;및각 항공기의 이륙순서와 목표이륙시간(TTOT, Target Takeoff Time)을 스케줄링하고, 기설정된 시간 이내에 게이트에서 출발할 수 있는 항공기들을 동일한 순항고도 별로 분류하고, 순항고도가 동일한 항공기들 중 웨이포인트가 동일한 항공기들을 분류하며, 분류된 웨이포인트가 동일한 항공기들 간에만 최소분리기준(MDI)을 적용하는 스케줄링부;를 포함하며, 이 경우 상기 목표이륙시간은 변경이 불가능한 확정목표이륙시간과 변경이 가능한 가변목표이륙시간으로 분리되며, 상기 확정목표이륙시간이 스케줄링된 항공기들은 이미 이륙한 항공기, 이륙 직전의 항공기 또는 활주로에 출발 순서를 맞추어 이륙 대기중인 항공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출발항공기 스케줄링을 수행하는 항공기 관제 지원 단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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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 내지 제 4항 및 제 6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안전기술개발 사업 항공기 출발 및 도착 통합 관리 기술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