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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시간 보정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001105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자동 시간 보정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보다 자세하게는 우주 비행체에서 탑재 시간 정보를 자동으로 보정할 수 있는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방법은 비행체로 전송하여 반사된 레인징톤(Ranging tone)을 지상국에서 수신하여 지상국과 비행체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는 단계, 비행체로부터 전송된 텔레메트리 패킷에 기록된 비행체 탑재 시간을 구하는 단계, 계산된 지상국과 비행체 사이의 거리, 텔레메트리 패킷에 기록된 비행체 탑재 시간 및 텔레메트리 패킷의 수신 시점에 대응하는 지상 시간을 이용하여 비행체의 탑재 시간 오차를 계산하는 단계, 그리고 비행체 탑재 시간 오차를 제거하기 위한 시간 보정 원격 명령을 비행체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4R 20/02 (2013.01.01)
CPC G04R 20/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61755 (2019.05.27)
출원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105445-0000 (2020.04.2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042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5.27)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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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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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문진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최석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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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명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역삼동, 두원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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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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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5.27 수리 (Accepted) 1-1-2019-0539110-7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11.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12.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006235-5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3.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15449-92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3.26 수리 (Accepted) 1-1-2020-0318369-2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3.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318370-75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4.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61629-2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비행체로 전송하여 반사된 레인징톤(Ranging tone)을 지상국에서 수신하여 상기 지상국과 상기 비행체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비행체로부터 전송된 텔레메트리 패킷에 기록된 비행체 탑재 시간을 구하는 단계,상기 계산된 거리, 상기 텔레메트리 패킷에 기록된 비행체 탑재 시간 및 상기 텔레메트리 패킷의 수신 시점에 대응하는 지상 시간을 이용하여 상기 비행체의 탑재 시간 오차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탑재 시간 오차를 제거하기 위한 시간 보정 원격 명령을 상기 비행체로 전송하는 단계, 그리고탑재 컴퓨터가 상기 시간 보정 원격 명령에 따라 비행체 탑재 시간 정보를 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비행체는 상기 비행체 탑재 시간 정보를 생성하는 상기 탑재 컴퓨터와 상기 비행체의 페일오버(Fail-over) 시에 전원이 유지되는 타이머를 포함하고,상기 탑재 컴퓨터는,페일오버 발생 전에 비휘발성 메모리에 마지막으로 기록된 타이머 시간과 페일오버 이후 획득되는 타이머 시간의 차이만큼 페일오버 발생 전에 비휘발성 메모리에 마지막으로 기록된 비행체 탑재 시간 정보를 증가시켜 현재 비행체 탑재 시간 정보로 사용하는 비행체 자동 시간 보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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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서,상기 비행체의 탑재 시간 오차를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계산된 거리에 대응하는 전파 이동 시간이 반영된 지연 시간을 구하는 단계, 그리고상기 지상 시간에서 상기 지연 시간을 감산하여 구해지는 기준 비행체 탑재 시간과, 상기 텔레메트리 패킷에 기록된 비행체 탑재 시간의 차이를 상기 탑재 시간 오차로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비행체 자동 시간 보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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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4 4
제 2 항에서,상기 시간 보정 원격 명령은,비행체 탑재 시간을 지정된 시간으로 변경하는 명령, 그리고상기 탑재 시간 오차를 기록한 이력을 기초로 구해지는 탑재 시간 오차 변화량을 반영하여 기준 클럭 간격을 조정하거나, 기준 클럭 당 증가하는 비행체 탑재 시간량을 조정하는 명령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비행체 자동 시간 보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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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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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인징톤(Ranging tone)을 비행체로 전송하고, 상기 비행체로부터 반사된 레인징톤을 수신하는 지상 안테나,상기 비행체로 전송된 후 반사된 레인징톤을 후처리하여 상기 비행체와 지상국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는 거리 계산부,상기 비행체로부터 전송된 텔레메트리 패킷에 기록된 비행체 탑재 시간을 구하고, 상기 계산된 거리, 상기 텔레메트리 패킷에 기록된 비행체 탑재 시간 및 상기 텔레메트리 패킷의 수신 시점에 대응하는 지상 시간을 이용하여 상기 비행체의 탑재 시간 오차를 계산하는 시간 오차 계산부, 그리고상기 탑재 시간 오차를 제거하기 위한 시간 보정 원격 명령을 생성하는 명령 생성부를 포함하는 지상국을 포함하고,상기 비행체는 비행체 탑재 시간 정보를 생성하는 탑재 컴퓨터를 포함하고,상기 탑재 컴퓨터가 상기 시간 보정 원격 명령에 따라 비행체 탑재 시간 정보를 조정하며,상기 비행체는 상기 비행체의 페일오버(Fail-over) 시에 전원이 유지되는 타이머를 더 포함하고,상기 탑재 컴퓨터는,페일오버 발생 전에 비휘발성 메모리에 마지막으로 기록된 타이머 시간과 페일오버 이후 획득되는 타이머 시간의 차이만큼 페일오버 발생 전에 비휘발성 메모리에 마지막으로 기록된 비행체 탑재 시간 정보를 증가시켜 현재 비행체 탑재 시간 정보로 사용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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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항에서,상기 시간 오차 계산부는,상기 계산된 거리에 대응하는 전파 이동 시간이 반영된 지연 시간을 구하고, 상기 지상 시간에서 상기 지연 시간을 감산하여 구해지는 기준 비행체 탑재 시간과, 상기 텔레메트리 패킷에 기록된 비행체 탑재 시간의 차이를 상기 탑재 시간 오차로 계산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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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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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항에서,상기 시간 보정 원격 명령은,비행체 탑재 시간을 지정된 시간으로 변경하는 명령, 그리고상기 탑재 시간 오차를 기록한 이력을 기초로 구해지는 탑재 시간 오차 변화량을 반영하여 기준 클럭 간격을 조정하거나, 기준 클럭 당 증가하는 비행체 탑재 시간량을 조정하는 명령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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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달 탐사 개발사업 시험용 달 궤도선 및 달 탐사 2단계 선행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