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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량 및 산업용 장비의 주행 중 무선충전 급전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001121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무선충전 급전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전기 버스, 전기 승용차, 트램, 경전철, 지하철 등의 전기차량 및 RTGC(Rubber Tyred Gantry Crane)를 포함한 산업용 장비의 운행 중 무선충전 급전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종래 급전선로 상의 내압 문제를 도로 밖에 존재하는 '함' 또는 '인버터'에 구비된 캐패시터와, 급전선로 설계 방안 및 공통선 배치 설계로 해결함으로써 주행중 무선 급전선로의 확장을 가능하게 하며, 이러한 확장성에 따라 무선 충전 시스템의 경제성 문제를 크게 개선한다. 이와 함께 종래 다수의 인버터를 사용하는 방식에 의해 주행중 차량에 설치된 다양한 무선 충전 집전 패드와 호환성을 유지시키는 방식과 대비하여, '함'과 '인버터'내에 존재하는 릴레이를 활용함으로써 더욱 저렴한 비용으로 그와 같은 호환성을 충분히 만족시키는 무선 충전 급전 시스템을 제공하며, 나아가, 공통선의 구조 및 차폐관을 이용하여 자기장 상쇄 효과를 극대화함으로써 급전선로의 EMI(ElectroMagnetic Interference)를 저감시킨다.
Int. CL B60L 53/12 (2019.01.01) H02J 50/10 (201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90137602 (2019.10.31)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주식회사 와이파워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96401 (2020.08.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90013372   |   2019.02.01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0.31)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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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주식회사 와이파워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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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동호 서울시 서초구
2 송보윤 서울시 동작구
3 이교일 세종특별자치시 나리*로
4 강성주 대전광역시 서구
5 정예찬 대전 중구
6 서동관 대전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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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수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 *층(양재동, 영진빌딩)(두리암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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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0.31 수리 (Accepted) 1-1-2019-1117083-72
2 [출원인변경]권리관계변경신고서
[Change of Applicant] Report on Change of Proprietary Status
2020.04.28 수리 (Accepted) 1-1-2020-0441073-72
3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20.05.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0-0067530-56
4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0.05.15 수리 (Accepted) 1-1-2020-0490998-16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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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집전장치가 장착된 전기차량 및 산업용 장비(이하 '전기차량'이라 통칭한다)의 주행 중 무선으로 충전 전력을 제어하는 시스템으로서,교류 전류가 흐름으로써 무선 충전을 위한 전력을 발생시키는 급전케이블;상기 급전케이블에 흐르는 교류 전류의 공급을 제어하고, 교류 전류의 위상을 0도 또는 180도로 조정하는 릴레이(relay)를 구비하는 인버터; 및,상기 인버터의 제어를 받아 교류 전류의 위상을 0도 또는 180도로 조정하는 릴레이 및, 급전선로의 인덕턴스를 상쇄시키는 캐패시터를 구비하는 캐패시터부를 포함하고,상기 인버터에 일단이 연결된 상기 급전 케이블의 타단은, 인버터로 회귀하지 않고 다음 캐패시터부로 연결되도록 구성된,를 포함하는 전기차량에 대한 무선충전 급전 시스템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캐패시터부는 하나 이상 구비되며,상기 캐패시터부가 2개 이상 구비되는 경우,제 n번째 캐패시터부에 일단이 연결된 상기 급전 케이블의 타단은, 제 n번째 캐패시터부로 회귀하지 않고 제 n+1번째 캐패시터부로 연결되는,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에 대한 무선충전 급전 시스템
3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급전케이블을 구성하는 코일은,1쌍으로 구성되거나, 또는 2쌍 이상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에 대한 무선충전 급전 시스템
4 4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급전케이블 하부에, 강자성체인 급전코어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에 대한 무선충전 급전 시스템
5 5
청구항 3 또는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급전케이블이 n(n≥2)쌍의 코일로 구성될 경우,각 코일은 릴레이에 의해 각각 독립적으로 전류의 위상 조정이 가능하여, 상기 n쌍의 코일에 대하여 0도 또는 180도 위상의 모든 조합이 가능하고,상기 전류 위상 조합의 제어에 의해 급전케이블을 통하여 공급되는 무선 전력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에 대한 무선충전 급전 시스템
6 6
청구항 3 또는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급전케이블이 n(n≥2)쌍의 코일로 구성될 경우,각 코일은 이격 거리 없이 접촉되도록 배치되거나, 또는 일정 거리 이격되어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에 대한 무선충전 급전 시스템
7 7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급전케이블을 구성하는 코일과 급전코어는,이격 거리 없이 접촉되도록 배치되거나, 또는 일정 거리 이격되어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에 대한 무선충전 급전 시스템
8 8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급전케이블을 구성하는 각 코일이 모아지는 구간(이하 '공통선'이라 한다)의 각 코일은, 기 설정된 기준 이상으로 자기장 상쇄가 되도록 전류 방향이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에 대한 무선충전 급전 시스템
9 9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급전케이블을 구성하는 각 코일이 모아지는 구간(이하 '공통선'이라 한다)에는, 자기장 차폐를 위해 전체 코일을 감싸는 차폐관을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에 대한 무선충전 급전 시스템
10 10
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인버터는,상기 전기차량이 급전 구간에 진입한 경우, 진입한 전기차량의 위치를 감지하고, 상기 전기차량에 장착된 집전장치 정보를 감지하여, 감지된 집전장치 정보에 따라 해당 전기차량이 위치한 지점의 전력을 제어하고, 해당 전기차량이 그 위치에서 나간 경우, 그 위치의 전력을 차단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에 대한 무선충전 급전 시스템
11 11
청구항 10에 있어서,상기 전기차량의 위치는,상기 전기차량이 위치한 급전 세그먼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에 대한 무선충전 급전 시스템
12 12
청구항 10에 있어서,상기 집전장치의 정보는,상기 집전장치의 종류 또는 상기 집전장치의 지면으로부터의 높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량에 대한 무선충전 급전 시스템
13 13
청구항 1의 무선충전 급전 시스템이, 급전을 제어하는 방법으로서,(a) 인버터가, 상기 인버터가 제어하는 급전 구간에 집전장치를 장착한 전기차량이 진입한 경우, 해당 전기차량의 위치를 감지하는 단계;(b) 상기 인버터가, 상기 전기차량에 장착된 집전장치의 정보를 파악하는 단계;(c) 상기 인버터가, 파악된 집전장치 정보에 따라, 전기차량이 위치한 지점을 충전 모드로 전환하고, 그 위치에 급전할 전력을 제어하는 단계; 및,(d) 상기 인버터가, 상기 전기차량이 상기 위치를 빠져나간 경우, 해당 위치를 오프 모드로 전환하여, 해당 위치의 전력을 차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무선충전 급전 시스템의 급전 제어 방법
14 14
청구항 13에 있어서,상기 전기차량의 위치는,상기 전기차량이 위치한 급전 세그먼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충전 급전 시스템의 급전 제어 방법
15 15
청구항 13에 있어서,상기 집전장치의 정보는,상기 집전장치의 종류 또는 상기 집전장치의 지면으로부터의 높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충전 급전 시스템의 급전 제어 방법
16 16
청구항 13에 있어서,급전케이블이 n(n≥2)쌍의 코일로 구성될 경우,각 코일은 릴레이에 의해 각각 독립적으로 전류의 위상 조정이 가능하여, 상기 n쌍의 코일에 대하여 0도 또는 180도 위상의 모든 조합이 가능하고,상기 인버터는 상기 전류 위상 조합의 제어에 의해 급전케이블을 통하여 공급되는 무선 전력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충전 급전 시스템의 급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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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