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운전자 감성 인식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2001157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운전자의 감정인식을 하기 위한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본 발명에 따른 운전자 감정인식 방법은, 차량 상태정보 및 운전자 상태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감정인식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감정인식정보 및 감정인식 모델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운전자가 가지는 하나 이상의 감정상태들 중 지배적인 감정상태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판별하는 단계 및 상기 운전자의 지배적인 감정상태가 존재한다 판별한 경우, 상기 판별한 지배적인 감정상태에 기초해서 결정된 상기 운전자에 대한 반응유도 상호작용을 상기 운전자와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6K 9/00 (2006.01.01) G06K 9/62 (2006.01.01) B60W 40/08 (2006.01.01)
CPC G06K 9/00845(2013.01) G06K 9/00845(2013.01) G06K 9/00845(2013.01) G06K 9/0084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20798 (2019.02.21)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102307 (2020.08.3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1.25)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창락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권영진 대전광역시 서구
3 김경호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김도현 대전광역시 유성구
5 김휘 울산광역시 중구
6 이경희 대전광역시 유성구
7 장병태 대전광역시 유성구
8 전주일 대전광역시 유성구
9 최진규 대전광역시 서구
10 최현균 울산광역시 중구
11 황윤숙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2.21 수리 (Accepted) 1-1-2019-0187679-13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0.11.25 수리 (Accepted) 1-1-2020-1269925-0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 상태정보 및 운전자 감정상태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감정인식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감정인식정보 및 감정인식 모델에 기초하여 상기 운전자가 가지는 하나 이상의 감정상태들 중 지배적인 감정상태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판별하는 단계; 및상기 운전자의 지배적인 감정상태가 존재한다 판별한 경우, 상기 판별한 지배적인 감정상태에 기초해서 결정된 상기 운전자에 대한 반응유도 상호작용을 상기 운전자와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전자 감정인식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지배적인 감정상태 존재 여부를 판별하는 단계는상기 감정인식정보로부터 상기 운전자가 가지는 감정상태의 수를 파악하는 단계;상기 파악된 감정상태 각각을 지배감정지수로 전환하는 단계;상기 지배감정지수들 중 소정의 기준치를 도과하는 지배감정지수가 존재하는지를 파악하는 단계; 및상기 기준치를 도과하는 지배감정지수가 존재하는 경우,상기 소정의 기준치를 도과하는 지배감정지수들 중 가장 많이 기준치를 도과하는 지배감정지수에 해당하는 감정상태를 지배적인 감정상태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전자 감정인식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에 대한 반응유도 상호작용을 상기 운전자와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운전자에게 운전 제어와 관련된 특정 행위의 수행을 요청하는 단계;상기 운전자로부터 상기 특정 행위의 수행 요청에 대한 운전자 피드백(feedback)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수신한 운전자 피드백 정보가 긍정적(positive)인 반응으로 판별되면 상기 반응유도 상호작용에 대한 가중치를 상향 조절하는 단계; 및상기 수신한 운전자 피드백 정보가 부정적(negative)인 반응으로 판별되면 상기 반응유도 상호작용에 대한 가중치를 하향 조절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전자 감정인식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반응유도 상호작용에 대한 가중치를 상향 조절하는 단계는상기 지배적인 감정상태 존재 여부 판별에서의 지배감정지수 전환시의 가중치를 상향 조절하는 단계; 및상기 운전자와의 반응유도 상호작용 수행에서의 상기 특정 행위의 수행 요청에 대한 가중치를 상향 조절하는 단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운전자 감정인식 방법
5 5
제3항에 있어서,상기 반응유도 상호작용에 대한 가중치를 하향 조절하는 단계는상기 지배적인 감정상태 존재 여부 판별에서의 지배감정지수 전환시의 가중치를 하향 조절하는 단계; 및상기 운전자와의 반응유도 상호작용 수행에서의 상기 특정 행위의 수행 요청에 대한 가중치를 하향 조절하는 단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운전자 감정인식 방법
6 6
제2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의 지배적인 감정상태가 존재하지 않는다 판별한 경우, 상기 운전자의 지배적인 감정상태 존재 여부 판별 단계에서 도출된 상기 운전자의 적어도 하나의 감정상태 중에서 지배감정지수가 높은 순으로 N개의 감정상태를 선택하는 단계;상기 N개의 감정상태 중 임의로 선택된 감정상태를 유보적 지배감정상태로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결정된 유보적 지배감정상태에 대한 정보에 기초해서 결정된 상기 운전자에 대한 반응유도 상호작용을 상기 운전자와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운전자 감정인식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반응유도 상호작용에 대한 가중치를 하향 조절하는 단계는상기 운전자의 지배적인 감정상태가 존재한다 판별한 경우에서 상기 운전자 피드백 정보가 부정적인 반응을 지시하는 경우에는, 상기 운전자의 지배적인 감정상태에 대한 특정 행위의 수행을 요청을 변경하는 단계; 및상기 운전자의 지배적인 감정상태가 존재하지 않는다 판별한 경우에서 상기 운전자 피드백 정보가 부정적인 반응을 지시하는 경우에는, 상기 결정된 유보적 지배감정상태를 갱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전자 감정인식 방법
8 8
차량 상태정보 및 운전자 감정상태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감정인식정보를 수신하는 감정인식정보 입력부;상기 운전자의 감정인식모델을 저장하는 감정인식모델 저장부;상기 수신한 감정인식정보와 상기 감정인식모델에 기초하여 상기 운전자의 지배적 감정상태정보 및 유보적 지배감정상태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생성하는 운전자감정 인식부;상기 판별된 운전자의 지배적인 감정상태정보 및 유보적 지배감정상태정보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상기 운전자에게 운전제어관련 특정행위 수행을 요청하는 상호작용 결정부;상기 운전자로부터 상기 특정행위 수행 요청에 대한 운전자 피드백 정보를 수신하는 운전자반응 측정부; 및상기 운전자의 감정인식정보, 지배적 감정상태정보, 및 유보적 지배감정상태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저장하는 인식정보 저장부를 포함하는 운전자 감정인식 장치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 피드백에 기초해서 생성되는 상기 운전자에 대한 감정인식모델 갱신에 관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감정인식모델의 갱신을 수행하는 감정인식모델 갱신부를 더 포함하는 운전자 감정인식 장치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감정 인식부는 상기 감정인식정보로부터 상기 운전자가 가지는 감정상태의 수를 파악하는 단계;상기 파악된 감정상태 각각을 지배감정지수로 전환하는 단계;상기 지배감정지수들 중 소정의 기준치를 도과하는 지배감정지수가 존재하는지를 파악하는 단계; 및상기 기준치를 도과하는 지배감정지수가 존재하는 경우,상기 소정의 기준치를 도과하는 지배감정지수들 중 가장 많이 기준치를 도과하는 지배감정지수에 해당하는 감정상태를 지배적인 감정상태정보로서 생성하는 단계를 수행하는, 운전자 감정인식 장치
11 11
제8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감정 인식부는 상기 감정인식정보로부터 상기 운전자가 가지는 감정상태의 수를 파악하는 단계;상기 파악된 감정상태 각각을 지배감정지수로 전환하는 단계;상기 지배감정지수들 중 소정의 기준치를 도과하는 지배감정지수가 존재하는지를 파악하는 단계; 및상기 기준치를 도과하는 지배감정지수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상기 지배감정지수들 중 지배감정지수가 높은 순으로 N개의 지배감정지수를 선택하는 단계;상기 N개의 지배감정지수 중 임의로 선택된 하나의 지배감정지수와 연관된 감정상태를 유보적 지배감정상태정보로서 생성하는 단계를 더 수행하는, 운전자 감정인식 장치
12 12
제8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반응 측정부는 상기 수신한 운전자 피드백 정보가 긍정적(positive)인 반응으로 판별되면 상기 운전자에게의 운전제어관련 특정행위 수행요청에 대한 가중치를 상향 조절하고,상기 가중치를 상향 조절하는 것은 상기 운전자감정 인식부에서의 지배적 감정상태정보 생성에서의 가중치를 상향 조절하는 단계; 및상기 상호작용 결정부에서의 상기 특정 행위의 수행 요청에 대한 가중치를 상향 조절하는 단계 중 적어도 하나를 수행하는, 운전자 감정인식 장치
13 13
제8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반응 측정부는 상기 수신한 운전자 피드백 정보가 부정적(negative)인 반응으로 판별되면 상기 운전자에게의 운전제어관련 특정행위 수행요청에 대한 가중치를 하향 조절하고,상기 가중치를 하향 조절하는 것은 상기 운전자감정 인식부에서의 유보적 지배감정상태정보 생성에서의 가중치를 하향 조절하는 단계; 및상기 상호작용 결정부에서의 상기 특정 행위의 수행 요청에 대한 가중치를 하향 조절하는 단계 중 적어도 하나를 수행하는, 운전자 감정인식 장치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상호작용 결정부에서의 상기 특정 행위의 수행 요청에 대한 가중치를 하향 조절하는 단계는상기 상호작용 결정부의 상기 지배적인 감정상태정보에 기초한 상기 운전자에게의 운전제어관련 특정행위 수행 요청에 대해 상기 운전자반응 측정부가 부정적인 운전자 피드백 정보를 수신한 경우, 상기 운전자의 지배감정상태 정보와 관련된 운전제어관련 특정행위 수행 요청을 변경하는 단계; 및상기 상호작용 결정부의 상기 유보적 지배감정상태정보에 기초한 상기 운전자에게의 운전제어관련 특정행위 수행 요청에 대해 상기 운전자반응 측정부가 부정적인 운전자 피드백 정보를 수신한 경우, 상기 생성된 유보적 지배감정상태정보를 갱신하는 단계를 수행하는, 운전자 감정인식 장치
15 15
차량 상태정보 및 운전자 감정상태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감정인식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감정인식정보에 포함된 적어도 하나의 운전자의 감정상태를 도출하는 단계;상기 도출된 운전자의 감정상태를 지배감정지수로 전환하는 단계;상기 전환된 지배감정지수를 크기순으로 정렬하는 단계; 및상기 정렬된 지배감정지수와 지배적인 감정 결정을 위한 기준치를 비교하여 지배적인 감정의 존재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전자 감정인식 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지배적인 감정의 존재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기준치보다 큰 지배감정지수를 도출하는 단계; 및상기 기준치보다 큰 지배감정지수가 하나 이상인 경우 가장 큰 지배감정지수를 선택하여 이와 연관된 감정상태를 운전자의 지배적인 감정상태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전자 감정인식 방법
17 17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지배적인 감정의 존재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기준치보다 큰 지배감정지수를 도출하는 단계;상기 기준치보다 큰 지배감정지수가 없는 경우 지배감정지수가 높은 순으로 N개의 지배감정지수를 선택하는 단계; 및상기 N개의 지배감정지수 중 임의로 선택된 지배감정지수와 연관된 감정상태를 유보적 지배감정상태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운전자 감정인식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패밀리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200269865 US 미국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DOCDB 패밀리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부출연금사업(기관고유사업) 주력 산업 고도화를 위한 지능형 상황인지 기반 기술 개발